과목 | 학점 | 과목 | 학점 | |
---|---|---|---|---|
1,2학기(6과목 이상 이수) | 교육심리학 | 2 | 교육과정 | 2 |
교육학개론 | 2 | 교육평가 | 2 | |
교육사회학 | 2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2 | |
교육철학및교육사 | 2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2 |
교육장면에서 일어나는 제반문제를 심리학적 견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지능, 정서, 성격, 발달, 학습, 교육환경의 이론과 연구 결과를 이해시킨다.
교육학의 입문으로써 교육의 이념적 탐구에 국한되지 않고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 등의 실제를 취급하게 된다.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교사의 역할, 학교 사회의 구조와 기능, 학급내의 집단역동,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계, 교육과 사회 및 국가간의 관계 등에 대한 연구 성과를 습득하게 한다.
동․서양의 교육 및 한국교육의 성립․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교육사조 및 한국교육현실에 반영되고 있는 교육관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여 건전한 교육관을 가지게 한다.
교육행정의 제 이론들을 과업중심적, 인간중심적, 행동과학적, 체제중심적 접근별로 살펴 이해하게 하고, 이들의 교육장면에 응용하여 학교 및 학급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체득하게 한다.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의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전개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갖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다양한 패러다임, 개념과 유형, 그리고 개발모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각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을 분석한다.
교육평가의 이해와 실천을 위하여 교육평가의 개념, 모형, 그리고 각 유형에 따른 특징을 분석한다.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평가문항의 제작능력과 분석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특히 수행 및 정의적 평가과제의 제작과 측정방법 그리고 문항제작방식과 검사도구의 조건, 유형 및 분석 방법 등의 대해 학습한다.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게 하고 다양한 교육방법에 익숙하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지도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특히 교육공학의 원리와 실제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현대의 각종 통신매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과목 | 학점 | 과목 | 학점 | |
---|---|---|---|---|
1,2학기 | 특수교육학개론 | 2 | 학교현장실습 | 2 |
교직실무 | 2 | 교육봉사활동 | 2 |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 2 | - | - |
특수교육에 관한 개념과 일반적 이론을 이해시키고 실제 각종 특수교육기관에서 특수아의 행동과 심리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아동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인문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성의 정도와 이유에 대하여 숙고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학교차원, 학급차원, 개인차원의 대책을 배우고, 이미 일어난 폭력사건에 대하여 접근하는 단계와 방법에 대하여 실질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급운영 및 관리, 각종 인사 및 복무규정, 학생지도, 교직윤리, 학생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장차 교사로서 담당하게 될 교과목과 교육학의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는 실제 경험을 통하여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기술을 습득시킨다.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비된 학교, 학력인정 시설 또는 전공 분야와 관련된 각종 사회교육기관이나 시설에서 보조교사, 봉사활동, 참여 관찰 등을 통하여 교육현장을 심층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 | 학점 | 과목 | 학점 | |
---|---|---|---|---|
1학기 | 일반사회교육론 | 3 | 사회교과논리및논술 | 2 |
2학기 | 일반사회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 - |
교과지도의 이론 연구와 대학에서의 실연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습하므로 장차 유능한 교사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지도의 이론 연구와 대학에서의 실연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습하므로 장차 유능한 교사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지도의 이론 연구와 대학에서의 실연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습하므로 장차 유능한 교사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목 | 학점 | 과목 | 학점 | |
---|---|---|---|---|
1,2학기 | 경제학원론1 | 3 | 경제학원론2 | 3 |
1학기 | 법사회학 | 3 | 일반사회교육론 | 3 |
사회학총론 | 3 | 사회과학방법론 | 3 | |
정치학개론 | 3 | 행정학의이해와응용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