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행정학과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국민대학교 행정학과는 설립자이신 해공 신익희 선생님이 발족한‘행정연구회’의 전통을 이어받아 1959년 4월 1일에 신설되었습니다. 지난 60여 년간 공동체 정신과 실용주의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공공 및 민간부문의 혁신을 주도하는 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왔습니다. 또한, 국민대학교 행정학과는 변화 확대하는 국가의 위상과 역할에 발맞춰 공공 및 민간 분야의 미래를 선도할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 효과적인 국가경영과 정책수립을 위한 연구 활동을 지속해왔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사회는 4차산업혁명 시대이자 국내적으로는 인구감소, 지역소멸, 저성장, 불평등의 심화와 함께, 국가간 치열한 정치·경제적 패권 다툼이라는 국내외적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청년들이 살아가야 할 세상이 지금까지와는 매우 다르다는 현실을 일깨워주고 있고, 그와 동시에 변화에 맞서는 역량을 요구한다는 의미입니다. 국민대학교 행정학과는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서도 자신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앞장서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행정학과는 현장의 중심에 서는‘전문행정인’, 복잡한 사회문제를 정확히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정책전문가,’그리고 공동체 발전을 주도하는‘공공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대폭 개편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국민대 행정학과는 복잡한 공공관리와 정책 해결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연계하여 학생들의 데이터 분석과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공동체 발전에 자신의 지식과 역량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무원, 공기업, 민간기업, 대학 및 연구소 취업을 위한 비교과 및 학회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위한 활동들을 설계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국민대학교 행정학과는 60년이 넘는 전통으로 튼튼한 뿌리를 내려서 새로운 600년의 역사를 쓰기 위해 매진하고자 합니다. 국민대학교 행정학과는 우리의 소중한 청년들이 두려움이 아닌 꿈과 희망으로 미래를 준비해 나가고 포용력과 따뜻한 품성으로 사회에 헌신하면서 창의성과 전문성을 마음껏 발휘하여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의 목표가 여러분의 소중한 꿈과 비전에 연결되어서, 여러분의 미래를 국민대학교 행정학과에서 만들어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2.01
국민대학교 행정학과 주임교수 신계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