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행정학과 교육과정 요람.pdf
다운로드분류 | 1학년 | 2학년 | 3~4학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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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현장 이해 영역 |
S-TEAM CLASS | 유레카프로젝트 | 기초통계 | 공공데이터 사이언스와 빅데이터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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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러닝의 이해와 실제 |
질적연구방법론 | |||||
사회과학방법론 | 정치경제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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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학습 영역 |
정책형성론 | 인사행정론 |
조직이론과행태 | 데이터,불평등, 복지국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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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이론 | 정책분석평가론 |
성과관리론 | 정부혁신과 공기업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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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집행론 |
산업정책론 | 재난및갈등관리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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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배분론 |
데이터와 행정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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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행정론 | ||||||
기획론 | ||||||
미래정부:공공 데이터분석과A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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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응용 융복합 영역 |
PR과공공마케팅 |
행정학의이해와응용 | 정책학의이해와 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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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발전론 (캡스톤디자인) |
지방행정론 (캡스톤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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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개발협력 (캡스톤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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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정책리더십과디자인사고 (캡스톤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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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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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과 규제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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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 일반사회교육론 | 일반사회교재연구및지도법 | ||||
사회교과논리및논술 | ||||||
공통 | 사제동행세미나 |
교수·학생 간의 대면관계를 통하여 학생의 지적호기심을 유발시키고 학생 상호간(동료․선후배)관계를 활성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생의 탐구적 학습활동을 독려하여 상급학위과정 진학에 대비하도록 한다. 담당교수에 따라 Seminar, Research, Workshop, 실습(견학) 등 다양한 형태로 강의가 진행되며 담당 교수별로 강의내용에 따른 소제목을 두고 있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 이해, 학부(과)에 대한 이해, 상담과 검사를 실시하며, 강의 후반부에는 실제 교내 다양한 비교과 활동에 참여하는 수업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신입생의 소속감 강화 및 성공적인 대학 생활 설계와 대학 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사회과학의 영역에서 관찰되는 현상을 이해하고 그 현상에 내재되어 있는 규칙성을 탐구․발견하는데 있어 무엇을 어떻게 탐구할 것인가를 사회과학이론의 구조와 적용범위, 그리고 연구절차 및 방법의 측면에서 탐구한다.
조직 구성원으로서 조직의 목표를 위해 창의적으로 행동하면서도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하는 정신을 배양하고 팀의 목표와 조직전체의 목표 간의 연계성을 인식하는 팀워크 의식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행정현상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문제의식으로부터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고취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동일한 현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써 사회현상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돕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역량 제고에 대한 동기부여에 주안점을 둔다.
정책 형성의 여러 측면을 살펴보고 공공정책이 국가의 운영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둔다. 특히, 민주사회에서 사회의 여러 집단이 제시하는 요구사항을 정부는 어떤 과정을 통해 수용하는지, 또한 국민 중심적인 정부의 경영방법은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지를 사례 중심적으로 논의하여 학생들이 국가경영에 대한 참여 중심적인 시민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행정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 효율적인 집행, 타당성 있는 평가를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계량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을 습득케 하고, 행정통계의 기초개념과 통계기법 및 활용방법을 습득케 함으로써 추론통계학의 기초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첨예한 이해관계가 대립된 다양한 정책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기초도구로서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을 익히고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 과목은 특히, 정량적 기법을 넘어, 정책에 대한 해석학적 분석 기법, 내용분석, 맥락분석 등 다양한 정책분석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과학적 관리론, 관료제론 등의 고전적 이론에서부터 공공선택이론, 거래비용이론 등의 현대적 이론에 이르기까지 행정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해 온 주요 이론들을 심도 있게 탐구함으로써 이론적 바탕 위에서 실제 행정사례들을 분석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책문제에 대한 경제학적 측면에서의 분석과 정치학적 측면에서의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정책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실의 정책과정은 매우 복잡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행위자들이 관여하게 되는데, 정치경제학은 이들 참여자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정책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경제학적 입장과 정치학적 입장에서 각각 설명하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본 교과목은 데이터 사이언스와 빅데이터 분석의 발전으로 인해, 국민의 참여에 기반 한 축적된 다양한 공공영역의 데이터에 대한 분석 및 활용이 어느 때보다 발전하였으며, 이를 통한 행정혁신과 정부의 변화가 예상되는 현시점에서 현재 행정 현장에서 증거 기반의 정책들이 어떻게 운용되고, 성과를 나타내며, 평가가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인 국내외사례를 중점으로 분석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정부인사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인사행정론은 직업공무원제와 공직구조, 공무원 평가와 이동, 삶의 질과 동기부여, 교육훈련과 경력개발, 공무원노조, 공직윤리와 부패를 중점 탐구하게 될 것 이며 현대 공공부문 인사관리에 대한 이해와 실행력을 기른다.
정책대안의 파악과 선택에 필요한 정보의 제공을 위한 정책분석의 이론적 틀과 기준 등을 이해하고 나아가 정책을 과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정책집행은 정책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과정으로 목표 달성단계이며, 일련의 행정적 정치적 결정과 활동들로 구성된다. 정책의도의 실현과정과 정책내용의 구체화 과정을 이해한다. 정책집행은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정부활동이다. 따라서 서비스와 규제하는 행동의 내용, 정책 집행의 방법, 집행자의 행동이나 태도의 영향을 분석한다.
행정학 전반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현실 행정문제를 선별하여 탐구함으로써 행정학의 현실접목을 시도할 수 있는 기초지식과 경험을 습득케 한다.
정부 조직의 구조와 속성, 주위 환경과의 관계, 관료들의 의사결정 그리고 조직혁신과 발전 등에 관한 주요 이론과 개념적 틀을 교수함으로서 정부 조직의 효과적인 설계와 관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기른다.
공공부문의 성과측정, 분석, 및 대안제시에 이르는 내용을 전략적 관리의 측면에서 검토하고 제반 이슈들을 이론적 논의와 함께 실무적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민간부문에서 사용되는 최신 성과관리기법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공공부문에서의 접목가능성을 연구하고 공공부문 특유의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목표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재정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국가경영의 개념, 국가예산, 자원배분에 관련된 최신 이론 습득을 통하여 재무행정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목은 ICBM+AI(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 분석(Big Data Analytics, 모바일(Mobile)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h6gence))로 대변되는 미래 사회 증거기반(Evidence Based) 정책의 입안 과정에서 중요한 공공데이터 분석 기법 및 미래정부에서의 인공지능의 활용과 관련된 전반적인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변화해 가는 새로운 행정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역발전은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제고시키기 위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경험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하여 지역발전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정책들을 학습하고 지역발전의 리더로서 역할하기 위한 실천적 역량을 배양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정부의 적극적인 산업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한 경제성장을 통하여 오늘과 같은 산업화와 정보화를 달성할 수 있었다. 이 과목은 시장에서의 정부의 역할과 특정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부정책들을 살펴보다. 우리의 경험은 물론 인접 국가들이나 미국, 유럽 등 선진국들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시장경제에서의 국가역할과 발전과정에서의 정부정책 등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한다.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의사결정이론 및 기법들에 대한 명료한 이해와 실습을 통하여 실제 행정사례들을 분석하고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합리적 선택모형의 규범적 당위성과 직관적 의사결정론의 현실적 적합성의 비교는 행정의사결정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게 할 것이다.
행정 분야에서 기획에 관한 이론, 기획의 과정, 평가 등의 절차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리과학적 지식과 전략적 성과관리의 지식을 바탕으로 공공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탐구한다.
사회의 제반문제가 이슈화 과정을 거쳐 정책 문제화되고 정책입안자들의 관심을 도출하여 정부정책으로 채택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특정 대안의 선택을 위한 정책결정과정에서 제기된 이해관계의 표출 및 조정은 어떠했으며, 결정된 정책은 누구에 의해 어떤 과정을 통해 집행되었고, 그 결과는 정책의 최초 목표에 어느 정도 부합하였는지를 이해하는 데 교과의 목적이 있다.
정부정책의 속성을 분석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규제정책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정부규제의 이론적 근거, 세계화, 지방화시대에 있어서의 정부규제의 개혁과정에 수반되는 제반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규제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합리적인 규제정책을 개발하는 역량을 제고한다.
한국 사회의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 본 강의는 첫째 데이터를 활용하여 불평등의 실제를 포괄적이며 다차원적으로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둘째 한국 복지국가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역할 증대의 인구, 사회, 경제 , 문화 및 정치적 환경과 맥락에 대한 이해와 복지국가 역할과 한계를 이해를 고취한다.
지방행정론은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뿐만 아니라 최하위 행정단위인 읍면동 행정의 전반에 대해서 이해하고 지방분권체제에서 실질적인 주민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가 무엇이고 어떻게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공부한다. 지방행정의 궁극적인 목표인 주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을 제고시키고 지역사회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 활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실용적인 공동체 정신과 역량을 함께 배양한다.
본 과목은 급변하는 공공정책의 현장에서 다양한 국민 이해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정책 리더십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나아가 데이터 기반/중심의 의사 결정 방법들을 숙달함으로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행정·정책문제 해결 능역을 함양한다. 또한 협력적 거버넌스와 숙의민주주의 이론의 이해를 통해 보다 국민 중심/데이터 중심의 공공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대 행정국가에 있어서 공기업의 위치, 국가발전(특히 경제발전)과 공기업의 관계, 공기업의 효율적 운영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 분석한다.
통계학적 지식과 논리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를 정의하고 목적함수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교육하고 다양한 제약조건들의 설정을 통하여 행정현상 분야에서 구체적인 해결책(Solution)을 도출하게 하는 구체적인 기법들을 교육하며, 재정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은 국가경영의 개념, 국가예산, 자원배분 등과 관련된 최신 이론 및 정책이슈들을 교수와 수강생이 함께 토론하고 분석한다.
고객지향적인 신 공공관리론의 가치정향에 기초하여 시민의 필요와 가치를 조사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공공마케팅 기법을 행정사례에의 접목을 통하여 행정의 효율성 및 수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민간부문의 마케팅 및 홍보 전략과의 비교를 통하여 공공마케팅의 지향점을 토의한다.
상호의존성이 증대되고 있는 국제사회에서 개발도상국가와의 우호협력관계 및 상호교류목적 및 방법을 살펴본다. 교육분야, 보건분야, 공공행정분야, 농림수산분야, 산업에너지분야, 기후변화대응분야, 범분야(Cross-cutting issue)에 걸친 폭넓은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탐색을 논의한다.
통계학적 지식과 논리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를 정의하고 목적함수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교육하고 다양한 제약조건들의 설정을 통하여 행정현상 분야에서 구체적인 해결책(Solution)을 도출하게 하는 구체적인 기법들을 교육한다.
재난관리의 예방적, 관리적 과정에 대한 분석능력 배양에 그 목적을 두고, 각종 사회적 위험·재난·위기와 관련된 행정과정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며 재난 및 위기상황에서 조직차원에서의 대응과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을 다룬다.
교과지도의 이론 연구와 대학에서의 실연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습하므로 장차 유능한 교사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지도의 이론 연구와 대학에서의 실연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습하므로 장차 유능한 교사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지도의 이론 연구와 대학에서의 실연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습하므로 장차 유능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