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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학사 1991.03 ~ 1998.02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
- 석사 2003.03 ~ 2005.02 국민대학교 IT컨설팅
- 박사 2007.03 ~ 2014.02 국민대학교 기업경영
경력사항
- 2021.01 ~ :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부회장
- 2019.03 ~ : ㈜아이디이노랩 대표이사
- 2018.01 ~ : 서비스사이언스학회 부회장
- 2019.01 ~ 2019.12 :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융합학술교류 위원회 이사
연구업적
연구논문
- 상조기업의 고객경험 기반 혁신모델 연구(서비스연구, 2021)
- 문화예술 기관의 고객경험 중심 혁신모형 연구(서비스연구, 2021)
- 경험데이터의 에스노그라피 방식 수집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연구(서비스연구, 2020)
- 서비스 비즈니스의 빅데이터 모집단 산정방식 오류에 관한 사례연구(서비스연구, 2020)
-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에서 디자인 서비스의 성과에 관한 연구(서비스연구, 2020)
- Thick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상주와 조문객 중심의 장례서비스 방향성 연구(서비스연구, 2020)
- 디자인서비스의 대가기준 사례조사 연구(서비스연구, 2019)
- 지식정보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측정 연구, IT서비스 분야 UI/UX를 중심으로(서비스연구, 2019)
- 디자인의 확장적 적용이 국가R&D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산업디자인학회지, 2018)
- 서비스디자인의 특성이 중소 제조기업의 서비타이제이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산업디자인학회지, 2017)
- 서비스연구프레임 관점에서의 향후 연구과제(서비스연구, 2017)
- 서비스 중심 논리의 특성이 디자인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산업디자인학회지, 2016)
- 디자인에 대한 객관적인 가치평가 요인이 디자인전문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통상정보연구, 2015)
- 사용자 브랜드경험이 온라인 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브랜드디자인학회지, 2015)
- 서비스디자인 품질요인과 유용성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서비스연구, 2015)
-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서비스 특성이 디자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산업디자인학회지, 2015)
- 스마트서비스 창의적 변이성이 지각된 용이성과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회지, 2014)
- 상호작용성과 ICT역량 신뢰성과 유희성 중심의 스마트서비스 모형 연구 (브랜드디자인학회지, 2014)
- 친밀감과 네트워크 외부성이 스마트서비스의 수용요인에 미치는 효과 (브랜드디자인학회지, 2014)
- 서비스관점에서의 스마트서비스 수용모델 개발연구 (박사학위, 국민대2013(박)016호)
- 웹디자인 서비스 아웃소싱 도입의 위험요인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2009)
기타경력
- 빅데이터 틈새전략, 초개인화 [디지털타임즈 포럼, 2021]
- 디자인 대가 지불의 놀라운 효과 [디지털타임즈 포럼, 2021]
- 포스트코로나 디자인적 사고, [디지털타임즈 포럼, 2020]
- 국가가 디자인산업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 [전자신문 기고, 2020]
- 디자인 경영에서 ‘디자인 데이터’의 시대로, [중앙일보, 2020]
- 은밀하고 위대한 데이터를 읽다, [한국전략 사내보, 2020]
- 기업의 미래먹거리 발굴 전략으로서 선행디자인, [KEIT PD리포트, 2019]
- 시민의 경험을 담는 스마트시티 만들기, [경기일보, 2018]
- 디자인혁신, DSP 도입하자,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8]
- ‘정체성’ 기반 파괴적 혁신 필요하다 ,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8]
- 공공 SI사업 성공은 UI와 UX에 달렸다, [전자신문 ET단상, 2018]
- 로봇 디자이니즘과 디자인의 미래, [전자신문 ET단상, 2017]
- 퍼스트 무버, ‘디자인적 사고방식’이 핵심,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7]
- 벤처 성패, 디자인 전략에 달렸다,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7]
- 자족도시 탈바꿈, 클럽스포츠 활성화에 달렸다 , [경인일보, 2017]
- 4차 산업혁명시대, 지자체 색깔 찾아야 ,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7]
- 디자인IP와 4차 산업혁명, [특허청 디자인맵 IP 칼럼, 2017]
- 디자인,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다 , [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리포트, 2017]
- 서비스디자인의 미래, [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리포트, 2017]
- 디자인산업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 [전자신문 기고, 2017]
- 4차산업혁명, ‘디자인 파워’ 키워야, [디지털타임즈 디지털산책, 2017]
- 지속가능 디자인 전략 세우자,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6]
- 공공사이트 `UI(사용자 인터페이스)` 아직 멀었다,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6]
- 가난한 디자이너는 없다, [렛츠북 단행복, 2016]
- ‘디자인 강소기업’ 육성의 해법,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6]
- ‘디자인 강소기업’ 육성전략 세우자,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6]
- ‘디자인사이언스’, 융합 패러다임 바꾼다, [디지털타임즈 포럼, 2015]
- 디자인경제와 지식재산의 보호 [특허청 디자인맵 IP 칼럼, 2014]
- 서비스사이언스적 관점에서의 서비스디자인과 디자인보호, [특허청 디자인맵 IP 칼럼, 2014]
- 사물인터넷이 가져오는 화상디자인 보호의 패러다임 변화, [특허청 디자인맵 IP 칼럼,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