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Department of Education

교육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교육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활동은 인류의 출현과 함께 시작되어 온 인간 본연의 활동이며, 사회 구성원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내재화된 가치와 신념에 기초하여 만들어 낸 사회적 구성물입니다. 따라서 교육활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의 중심이 되는 학습자로서 개인에 대한 이해, 교육활동의 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 오랜 세월에 거쳐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온 교육활동의 역사·철학적 이해 등이 종합적으로 요구됩니다.
교육학의 세부 전공 영역은 주요 탐구 주제에 따라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교육행정, 교육공학, 교육평가, 평생교육, 특수교육 등으로 나뉩니다.
| 세부 전공 영역 | 내용 |
| 교육철학 |
다양한 교육사조 및 교육관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
| 교육사 | 동·서양의 교육 및 학국교육의 성립·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탐구합니다. |
| 교육심리학 | 심리학적 견지에서 교육 현장의 제반 문제를 다루는 데 초점을 둡니다. |
| 교육과정 | 교육목표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과정의 평가 등에 초점을 둡니다. |
| 교육행정 | 학교 및 학급 운영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다루는 학문 분야입니다. |
| 교육공학 |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와 매체 활용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초점을 둡니다. |
| 교육평가 | 교육활동이 목적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냈는지를 분석하고 판단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합니다. |
| 평생교육 | 인간의 생애주기 관점에서 교육활동의 수평적, 수직적 통합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의 성취에 목적이 있습니다. |
| 특수교육 | 특수아의 행동과 심리적 특성의 이해를 통해 특수교육에 대한 일반적 이론을 탐구합니다. |
교육학과는 이러한 세부 전공영역에 대해 교수(敎授)하며, 교육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와 교육 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등교사, 교육행정가 및 연구자,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학습코칭 및 상담자 등의 다양한 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