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교육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교육활동은 인류의 출현과 함께 시작되어 온 인간 본연의 활동이며, 사회 구성원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내재화된 가치와 신념에 기초하여 만들어 낸 사회적 구성물입니다. 따라서 교육활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의 중심이 되는 학습자로서 개인에 대한 이해, 교육활동의 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 오랜 세월을 거쳐 변화, 발전을 거듭해 온 교육활동의 역사·철학적 이해 등이 종합적으로 요구된다.
교육학의 세부 전공 영역은 주요 탐구 주제에 따라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교육행정, 교육공학, 교육평가, 평생교육, 특수교육 등으로 나뉜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교육사조 및 교육관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는 학문 분야이다.
-교육사는 동·서양의 교육 및 한국교육의 성립·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탐구한다.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견지에서 교육 현장의 제반 문제를 다루는데 초점을 둔다.
-교육과정은 교육목표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과정의 평가 등에 초점을 둔다.
-교육행정은 학교 및 학급운영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다루는 학문 분야이다.
-교육공학은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와 매체 활용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초점을 둔다.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이 목적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냈는지를 분석하고 판단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평생교육은 인간의 생애주기 관점에서 교육활동의 수평적, 수직적 통합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의 성취에 목적이 있다.
-특수교육은 특수아의 행동과 심리적 특성의 이해를 통해 특수교육에 대한 일반적 이론을 탐구한다.
교육학과는 이러한 세부 전공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다양한 양적, 질적 방법론을 기반으로 교육적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줄 아는 자질과 능력을 길러, 중등교사, 교육행정가 및 연구자,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학습코칭 및 상담사 등을 길러내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