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과 전공 과목

1.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을 이해하기 위한 입문학이다. 교육의 현상을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에서 고찰하고, 교육학의 이론적 탐구와 내용, 방법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되며, 교육학 연구에 있어 보다 폭넓은 기초를 마련해준다.
2.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현장의 제반문제를 심리학적인 견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지능, 창의력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등 정의적 특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학습이론에서는 자극-반응 이론, 인지이론, 정보처리 이론, 망각 이론, 학습의 정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다룬다.
3. 교육철학및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 History)
동·서양의 교육, 한국교육의 성립, 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교육사조 및 한국 교육 현실에 반영되고 있는 교육관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여 건전한 교육관을 가지게 한다.
4. 교육행정학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제 이론들을 과업중심적, 인간중심적, 행동과학적, 체제 중심적 접근별로 살펴 이해하고, 이들을 교육현장에 응용하여 학교 및 학급행정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체득하게 한다.
5. 교육과정론 (Theories or Curriculum)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전개시키는 데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갖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목표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과정의 평가 등이 연구·분석된다.
6.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과 주요 하위영역, 그리고 미래 동향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과정의 원리와 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멀티미디어 학습,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학습, 이러닝, 에듀테이먼트, 유비쿼터스 러능 등 최신 교육공학의 적용 사례를 탐구하고 경험한다.
7.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교사의 역할, 학교사회의 구조와 기능, 학급 내의 집단역동,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계, 교육과 사회 및 국가 간의 관계 등에 대한 연구 성과를 습득하게 한다.
8. 양적자료분석 (Quantitative data analysis)
교육학, 심리학 등 사회과학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통계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간단한 자료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자료가 어떻게 분석되고 해석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올바른 연구설계 및 분석에 대한 안목을 갖도록 지도한다.
9. 평생교육개론 (Introduction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바탕으로 개념 정의, 평생교육의 발달, 제도,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을 학습한다.
10. 노인교육론 (Elderly Education)
고령화 사회에 평생교육차원의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선진국의 노인교육에 대한 정책 및 실제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한국 노인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대안을 모색한다.
11.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s Development)
사회와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제반 문제 등을 관련 문헌을 통해 폭넓게 분석하며, 이를 통해 인력개발의 미시적·거시적 문제를 이해하고 인재 양성과 활용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12. 평생교육경영론 (Administration & Management for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기관 운영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운영, 교육관리, 시설관리, 재원 확보 등 제반에 대해 살펴본다.
13.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ies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기법과 매체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천을 위한 방법론을 터득한다.
1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Program for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을 연구하여 평생교육분야에서 효과적으로 교육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15. 시민교육론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교육원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하여 민주주의 이념과 원칙, 민주적 생활양식과 질서, 학교 민주시민 교육과정의 구성, 민주시민 교육방법에 관하여 탐구하게 한다.
16. 기업교육론 (Training & Development in Industries)
기업 및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교육훈련 전문가로서 활동하기 위한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국내외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업교육의 사례분석을 통해 기업교육의 동향과 주요 주제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또한, 실제로 기업교육 컨설팅을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특강을 듣는 등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역량과 지식을 배양한다.
17. 청소년교육론 (Theories of Youth Education)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과 문제점을 고찰하여, 평생학습사회를 살아갈 청소년의 교과와 지도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18. 평생교육실습 (Practicum for the Lifelong Educator Certificate)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기술을 습득한다.
19. 교육평가론 (Theories of Educational Evaluation)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으로써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목적한 기능을 제대로 해냈는지를 알게 해주는 교육평가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0. 교수학습이론 (Theorie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교수학습활동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교수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교수와 학습의 원리, 교수과정, 수업전략,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원리 등을 연구·분석하고 탐구한다.
21. 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al Study)
교육학 분야에서 체계적으로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연구주제선정, 선행연구분석, 이론모형설계, 자료 분석, 그리고 결과 도출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한 지식과 연구 방법을 습득한다.
22. 교육문제세미나 (Seminars on Educational Issues)
교육현장에서의 실제 문제를 발견하고, 이의 해결을 위해 교육의 제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3. 학교상담론 (Theories of School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Consultation)
학교상담에 적합한 모형을 학습하고, 학교상담을 위해 필요한 교사와 상담교사의 상담 태도, 지식, 기술을 습득한다. 상담이론 학습, 상담기법 실습,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상담자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하며,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자문 및 개입 역량을 강화한다.
24.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생애주기적 발달과점에서 인간의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과정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을 소개한다. 발달기적 단계에 따른 과업과 심리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적응적인 발달을 위해 필요한 개인적, 환경적 여건과 부적응적 발달에 따른 문제증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업전략을 모색한다.
25. 학습상담 (Academic Counseling)
학습과 관련한 인지, 정서, 동기 및 행동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및 성인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적절하게 파악하고, 학습자의 학업과 진로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적합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학습코칭, 컨설팅 기법을 적용하고 최신 기술과 접목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상담 모델을 탐색한다.
26. 생활지도와상담 (Practical issues in Guidance and Counseling for Students)
학교교육에서 학습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심리적, 정서적으로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학생의 진단과 평가, 학습 및 진로지도,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기본지식을 터득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전문성을 함양한다. 문화적 다양성과 위기상황에서 학생을 조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색한다.
27. 기초기본학력지도 (School and Learning Consulting)
학교 조직의 발전과 변화를 지원하는 학교컨설팅 및 컨설팅장학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 조직의 핵심인 학생들의 학습 문제를 진단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업 전략을 탐색하며, 학생 지도 실습을 통해 학교 및 학습 분야의 교육전문컨설턴트로서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함양합니다.
28. 도덕·윤리교육론 (Theories of Moral Education)
중등학교의 도덕 및 윤리교과의 성격과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교과운영 원리와 교수 방법을 익힌다. 이를 위하여 도덕성의 개념에 관한 윤리학설과 도덕성에 관한 연구 성과를 검토한다.
29. 도덕·윤리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Writing in Moral and Ethics Education)
도덕·윤리교육 관련 이슈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바라볼 수 있도록 논리적 시각을 넓히고, 교육학 전공자로서 도덕·윤리와 관련된 문제에 접근할 때 균형 있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30. 도덕·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 (Analysis of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Moral Education)
도덕·윤리과 교육과정상 교육의 목표 및 내용에 따라 도덕·윤리과 교재의 구성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또한, 도덕·윤리과의 수업원리와 형태, 평가방법, 학습지도안 작성기법들을 학습하고, 연습수업을 통하여 실제수업에 적용하는 응용능력과 지도능력을 연마함으로써 도덕·윤리과 교사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한다.
31. 윤리학개론 (Introduction to Ethics)
윤리학의 기본개념과 원리 및 주요 이론들을 공부함으로써 윤리적 사고와 판단능력을 기르고 도덕·윤리교사로서의 기본소양을 기른다.
32. 윤리고전강독 (Reading in Classic for Ethics Education)
윤리고전 원서를 읽는데 필요한 자신감과 능력을 길러주는 동시에 동서양의 윤리이론 형성에 기여한 주요 고전들을 공부함으로써, 도덕·윤리교육에 필요한 전문지식 습득을 위한 폭넓은 기초를 마련한다.
33. 동양도덕윤리사상 (Eastern Thoughts on Ethics and Morality)
유가, 도가(도교) 및 불교 등의 중국사상 및 인도사상을 근거로 성립된 동양의 전통도덕 윤리사상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도덕·윤리관을 정립하고 도덕·윤리 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폭넓게 형성한다.
34. 서양도덕윤리사상 (Western Thoughts on Ethics and Morality)
도덕·윤리교육의 배경이 되는 주요한 서양윤리사상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도덕 교육의 이론적 바탕을 공고히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다원적 윤리관의 마련이라는 시대적 요청을 과거의 윤리학이 어떻게 소화할 수 있는가가 중심적으로 다루어진다.
35. 민주주의론 (Theories of Democracy)
민주주의 개념 및 기본이념과 가치체계를 개관하고 그 사상적 형성과정과 발전과정을 정치형태와 관련하여 비교·검토함으로써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고 도덕·윤리교사로서의 기본소양을 기른다.
36. 응용윤리 (Applied Ethics)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학습은 그 이론적인 논의와 주장을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가에 대한 현실 기반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가능하다. 본 강의는 도덕 및 윤리과 교원 양성과정의 내용학 과목으로서 의료윤리, 정보통신윤리, 직업윤리 등 윤리적인 이론의 현실 적용을 주 내용으로 하여 실시된다.
37. 학교·학급경영 (School and Classroom management)
학교와 학교교육이 이루어지는 가장 기초 단위조직인 학급의 조직 및 운영, 학급담임의 역할, 학급경영계획 등에 대해 고찰해 보고, 학교경영의 민주화, 합리화를 위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도 접근해 본다.
38. 교육지도성및조직발전 (Educational Leadership & Organizational Development) 전문
학교조직에 적합한 지도성을 탐색하고 조직론적 관점에서 학교평가, 장학, 조직발전, 조직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논의한다.
39. 특수교육세미나 (Seminar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에서 일어나는 최신의 정책, 교수방법, 철학 이슈에 대하여 논하고 일반교육에서 특수교육의 역할을 고찰한다. 특히, 일반교육에서 교육받는 학습장애, ADHD, 정서장애 등 경도학생들에 대한 교육이슈는 물론 이들의 중등교육 이후의 삶의 질과 관련된 현상과 연구를 이해하고 토론한다.
40. 미래환경교육론 (Educational Environment of Schools)
학교교육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교 환경, 사회 환경, 경제 환경, 정치 환경 등 제반 환경요인에 대한 분석 및 개선 방안을 탐색해본다.
41. 통일교육론 (Reunification Education Theory)
통일교육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을 통하여 장차 교사 및 교육 전문가로서 교육현장에서 통일과정을 경험하게 될 학생들의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42. 스마트교육매체제작 (Smart Educational Media Development)
컴퓨터의 하드웨어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인지적인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E-Portfolio를 통해 체계적으로 통합시키는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도록 한다.
▶ 교직 관련 과목

1. 교육행정학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제 이론들을 과업중심적, 인간중심적, 행동과학적, 체제 중심적 접근별로 살펴 이해하게 하고, 이들을 교육현장에 응용하여 학교 및 학급행정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체득하게 한다.
2. 교육철학및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 History)
동·서양의 교육, 한국교육의 성립, 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교육사조 및 한국 교육 현실에 반영되고 있는 교육관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여 건전한 교육관을 가지게 한다.
3. 교육과정론 (Theories of Curriculum)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전개시키는 데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갖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목표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과정의 평가 등이 연구 분석된다.
4.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과 주요하위영역, 그리고 미래 동향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과정의 원리와 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멀티미디어 학습,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학습, 이러닝, 에듀테이먼트, 유비쿼터스 러닝 등 최신 교육공학의 적용 사례를 탐구하고 경험한다.
5.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교사의 역할, 학교사회의 구조와 기능, 학급 내의 집단역동,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계, 교육과 사회 및 국가 간의 관계 등에 대한 연구 성과를 습득하게 한다.
6.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현장의 제반문제를 심리학적인 견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지능, 창의력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등 정의적 특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학습이론에서는 자극-반응 이론, 인지이론, 정보처리 이론, 망각 이론, 학습의 정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다룬다.
7.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에 관한 개념과 일반적 이론을 이해시키고, 실제 각종 특수교육기관에서 특수아의 행동과 심리특성을 이해하고 일반 아동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8. 디지털교육 (Digital Education)
디지털 기술이 교육에 가져올 혁신적 변화를 이해하고 성공적인 교수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교육의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교육의 혁신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9.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령성의 정도와 이유에 대하여 숙고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학교차원, 학급차원, 개인차원의 대책을 배우고, 이미 일어난 폭력사건에 대하여 접근하는 단계와 방법에 대해 실질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10. 교직실무 (Teacher Practice)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급운영 및 관리, 각종 인사 및 복무규정, 학생지도, 교직윤리, 학생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1.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Field Experience)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비된 학교, 학력인정 시설 또는 전공분야와 관련된 각종 사회교육기관이나 시설에서 보조교사, 봉사활동, 참여 관찰 등을 통하여 교육현장을 심층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12.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e)
장차 교사로서 담당하게 될 교과목과 교육학의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는 실제 경험을 통하여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기술을 습득시킨다.
13. 교육학교육론 (Didactics of Pedagogy)
교육학의 학문적 구조 및 체계를 바탕으로 일반교육학과 교과교육학으로서 교육학의 관계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과로서 교육학의 위상과 의미를 논의한다.
14. 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 and Methodology in Education)
학습지도의 여러 가지 형태, 모형, 일반이론 등을 공부하며 ‘고등학교 교육학’ 교재를 중심으로 목표 및 내용을 분석하고 연습수업을 함으로써 일반이론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응용능력을 연마한다.
15. 교육학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Writing in Education)
교육학 관련 이슈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바라볼 수 있도록 논리적 시각을 넓히고 교육학 전공자로서 교육학과 관련된 문제들을 접근할 때 균형 있게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