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구 실 : 북악관 1304호
이 메 일 : sjlee@kookmin.ac.kr
1.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 학사
- 텍사스대학교 상담교육 석사- 텍사스대학교 교육심리학과 박사
2. 경력
-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2005-현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장(2018-현재)- 국민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장(2010-2018)
3. 주요 연구분야 및 업적
자기주도학습, 자기결정성, 스마트폰 중독, 학습상담 및 컨설팅 성북구청 ‘점점 자기주도학습캠프’ 진행
4. 주요 강의 과목
교육심리학, 학습상담, 심리연구세미나
연 구 실 : 북악관 1302호
이 메 일 : hyunjin@kookmin.ac.kr
1. 학력
-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경제학 부전공) 학사
-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전공 석사-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교육행정 및 정책전공 박사
2. 경력
-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2005 ~ 현재)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장(2020 ~ 2022)- 한국교육개발원 기획팀장, 연구위원(2001 ~ 2005)
3. 주요 연구분야 및 업적
교육지도성, 학교경영, 교육행정, 지방교육자치, 교육조직관리, 사교육, 교육만족
4. 주요 강의 과목
교육지도성 및 조직발전, 학교학급경영, 교육행정학, 교직실무
연 구 실 : 북악관 1301호
이 메 일 : sjoung@kookmin.ac.kr
1.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미국 Florida State Univ. Instructional Systems 석사- 미국 Florida State Univ.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석사
- 미국 Florida State Univ. Instructional Systems 박사2. 경력
- 플로리다 주립대 교수공학연구소 연구원 (2000년 4월 - 2003년 1월)
- 플로리다 주립대 교육심리 및 교수시스템학과 강사 (2002년 8월 - 2003년 8월)- 플로리다 주정부 조세부 전문인력개발원 연구 및 교육컨설턴트 (2003년 10월 - 2004년 8월)
- 뉴져지 리차드스탁튼 주립대 조교수 (2004년 9월 - 2006년 8월)-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정교수 (2006년 9월 - 현재)
3. 주요 연구분야 및 업적
하브루타연구, 창의융합교육, 온라인수업설계, 구성주의수업설계, AI연계교육프로그램설계
4. 주요 강의 과목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 교육학교육론, 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 교육공학의동향과이슈, 교수설계세미나 등
연 구 실 : 북악관 1206호
이 메 일 : jpark22@kookmin.ac.kr
1. 학력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Human Resource Education, Ph.D
2. 경력
- 쌍용건설 인력개발부 사원 (1994~1995)
-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조교수 (2006~2007)- 국민대학교 국민인재개발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소장 (2017~현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로진학상담전공 주임교수 (2017~현재)
3. 주요 연구분야 및 업적
성인학습, 온라인 중도탈락, 성과평가, 역량개발
4. 주요 강의 과목
교육사회학, 평생교육론, 인적자원개발론, 노인교육론, 지역사회와 직업체험 등
연 구 실 : 북악관 1211호
이 메 일 : myang@kookmin.ac.kr
1. 학력
- 美University of Virginia 학습장애 전공 Ph. D(2005)
- 美University of Virginia Special Education M. Ed.(2000)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학사(1998)
2. 경력
- 현) 국민대학교 난독증교육연구소 소장
- 현) 국민대학교 [ERiD] 읽기쓰기클리니컬센터 센터장
- 현) 난독증교육협동과정 주임교수- 현) 한국학습장애학회 자격관리위원장
- 美DePaul University 읽기장애/학습장애 학과 조교수(2005-2007)
- Albemarle County Public Schools 일반학급교사(2004-2005)- 美읽기진단검사 PALS 개발 및 운영 참여(2002-2005)
- Fairfax County Public Schools 특수학급교사(2000-2001)
3. 주요 연구분야
한글 철자발달, 읽기 및 쓰기능력 진단 방법과 검사 개발, 한글 읽기·쓰기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 검증, 학교/교육청 단위 기초학력보장 사업 실제와 지원방안 , 학습장애, 난독증, 기초학력 지원정책
4. 주요 강의 과목
특수교육개론 / 특수교육 세미나 / 학습부진(capstone) /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연 구 실 : 생활관(미랑관) B동 510호
이 메 일 : okaiyoon@kookmin.ac.kr
1. 학력
-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석사 졸업(교육학 석사: 교육행정 전공)
-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졸업(교육철학 박사: 교육과정 전공)
2. 경력
-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2013년- 현재)
- (주)하이컨설팅 대표이사 (2003년 – 2012년)
- (주)대림산업 인력개발팀 (1991년 – 2002년)
- 세화고등학교 교사 (1990년 – 1991년)
3. 주요 연구분야 및 업적
주요연구분야 :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평생교육 및 HRD
주요논문 및 주요저서(자세한 사항은 클릭)4. 주요 강의 과목
교육과정론, 인생설계와 진로,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커뮤니케이션과 교수법, 현대교육이론
연 구 실 : 법학관 223호
이 메 일 : hyejin@kookmin.ac.kr
1. 학력
-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2. 경력
-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2013-현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직주임(2019-현재)
3. 주요 연구분야 및 업적
주요연구분야: 교육철학, 동양교육사상, 도덕교육
주요 업적- 『맹자』 四端의 한 해석: 칸트의 선험철학적 관점(2021)
- 교사의 직무와 교사의 인성: 『논어』의 好學의 개념을 중심으로(2019)- ‘仁內義外’논쟁에 나타난 맹자의 性의 개념: 메타프락시스적 관점(2018)
- 칸트와 불교: 선험적 인식론과 수행적 인식론(2017)- 소크라테스의 윤리학(2016)
- 큰 글씨와 작은 글씨의 비유: 플라톤 『국가론』에서의 교육의 의미(2014)- 교과의 내면화이론으로서의 격물치지론(2013)
4. 주요 강의 과목
교육철학및교육사, 윤리학개론, 동양도덕윤리사상, 서양도덕윤리사상, 윤리고전강독,
도덕윤리교육론, 도덕윤리교과논리논술, 도덕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
연 구 실 : 생활관 D동 413호
이 메 일 : rems2002@kookmin.ac.kr
1. 학력
- 한남대학교 영어교육 문학사
-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작문 석사
- The University of Georgia 통계학 석사
- The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교육측정·평가·통계 박사2. 경력
- (수정중입니다.)
- (수정중입니다.)
3. 주요 연구분야 및 업적
연구분야: 문항반응이론, 동등화, 차별문항
연구실적:Kim, S. H., & Ra, J. M. (2021). Structural association of aging and roles of physical activity program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Korean Journal of Sprots Science, 30(4), 59 – 71.김소영·나종민(2020). 자유학기 만족도가 청소년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10(1), 131 – 152.
4. 주요 강의 과목
교육평가, 양적자료분석, 심리검사제작 및 활용(학부)
기초통계, 검사이론, 다변량분석, 중급통계, 다층모형, 중급통계(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