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개편 예정입니다.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의 요람 확인 부탁드립니다.-
분야 |
|
교육행정 및 평생교육 전공 (Educational Administration & Lifelong Education Major)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탐구하여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기틀을 마련함은 물론 교육행정학자 및 교육 행정가를 양성·재교육하고 우리나라 교육정책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또한 최근 학교 뿐 아니라 기업 및 지역사회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평생교육 및 HRD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국가 평생교육체제 및 정책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평생교육 및 HRD 관련 전문가 및 학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
교육심리·상담 및 특수교육 전공 (Educational Psychology & School Counseling & Special Education Major) |
교육심리학은 학습자의 심리적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지, 정서, 동기 등 학습자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과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현상에서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이해하는 기초학문이면서 응용학문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상담심리는 교육의 현장뿐만 아니라 현 사회에서 필요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는데 기여하며, 상담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실습을 강화하여 전문인으로서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에 대한 교육과 지원체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현장에서 교육을 실습함으로써 21세기 들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특수교육 현장에 대한 전문지식을 고양한다. |
교육측정평가 및 통일통합교육 전공 (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Reunification Education Major) |
교육측정평가는 교육현장에 발생하는 다양한 교육적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석하여 교육의 현상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석·박사 과정이다. 교육현상을 보다 객관적으로 접근·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계기법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활용·구현할 수 있는 고급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통일통합교육은 통일에 대비하는 교육, 통일의 당위성과 절차에 대한 교육, 그리고 통일 이후의 교육제도와 교육 실시와 관련된 교육으로 나누어 통일과 통합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교육연구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사회적 수요, 대학원생 수요, 그리고 학과의 학문적 준비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통일한국의 교육에 필요로 되는 연구자의 능력을 폭 넓고 전문적으로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과정 및 교육공학 전공 (Curriculum Studies & Instructional Technology Major) |
교육과정은 인간이 사회의 일원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및 기본소양에 관련하여 철학적, 이론적, 문화적, 사회적 기반위에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교육공학은 특정 조직에서의 인간의 학습과 수행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교수적 및 비교수적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요구, 과제, 학습자, 환경 등을 분석하고, 교수학습자원과 과정을 이용하여, 해결책을 설계하고, 개발하고, 활용하고,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 선수과목 |
대상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석사 |
학부과목 |
교육통계및연습 |
3 |
교육행정학 |
3 |
평생교육개론 |
3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3 |
교육과정론 |
3 |
교육공학 |
3 |
교육심리학 |
3 |
박사 석· 박사 통합과정 |
대 학 원 전공과목 | 교육행정학이론 |
3 |
평생교육론의발달과전개 |
3 |
교육심리세미나 |
3 |
인간의생애주기발달 |
3 |
중급교육통계 |
3 |
통일한국과교육정책 |
3 |
교육과정사 |
3 |
교육설계공학의동향과이슈 |
3 |
| 전공공통 |
교과목 |
학점 |
강의 |
실습 |
수강대상 |
연구윤리와논문연구 (Research Ethics & Thesis Study) | 3 |
3 |
0 |
석ㆍ박사 공통 |
| 교육행정 및 평생교육 전공 (Educational Administration & Lifelong Education Major) |
교과목
| 학점
| 강의
| 실습
| 수강대상
|
교육행정학이론 (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
3 |
0 |
석·박사 공통 |
교육기획론 (Educational Planning) | 3 |
3 |
0 |
교육정책분석및평가 (Educational Policy Analysis & Evaluation) | 3 |
3 |
0 |
교육법규론 (Educational Law) | 3 |
3 |
0 |
학교경영연구 (Study in School Management) | 3 |
3 |
0 |
학교조직발전론 (Organizational Development in School) | 3 |
3 |
0 |
교육지도성개발 (Educational Leadership Development) | 3 |
3 |
0 |
교육행정학연구동향 (Researche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
3 |
0 |
교육문제와행정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Problems in Administration) | 3 |
3 |
0 |
교육행정학연습 (Practicum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
3 |
0 |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Education) | 3 |
3 |
0 |
평생교육과인적자원개발세미나 (Seminar in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
3 |
0 |
평생교육론의발달과전개 (Theoretical Foundation of Lifelong Education) | 3 |
3 |
0 |
인적자원개발의동향과이슈 (Trends & Issues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
3 |
0 |
성인학습이론과방법 (Adult Learning Theories and Methods) | 3 |
3 |
0 |
교육행정및평생교육논문세미나 (Dissertation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Lifelong Education) | 3 |
3 |
0 |
평생교육프로그램설계 (Program Design for Lifelong Learning) | 3 |
3 |
0 |
조직학습과학습조직 (Organizational Learning & Learning Organization) | 3 |
3 |
0 |
HRD컨설팅과경력개발 (HRD Consulting and Career Development Planning) | 3 |
3 |
0 |
평생교육과인적자원개발프로그램평가 (Lifelong Learning and HRD Program Evaluation) | 3 |
3 |
0 |
| 교육심리·상담 및 특수교육전공 (Educational Psychology & School Counseling & Special Education Major) |
교과목
| 학점
| 강의
| 실습
| 수강대상
|
교육심리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 3 |
3 |
0 |
석·박사 공통 |
인간의생애주기발달: 인지, 정서, 사회성 (Human Development and Life Cycle: Cognition, Emotion, Sociability) | 3 |
3 |
0 |
심리검사 (Psychological Assessment) | 3 |
3 |
0 |
학교상담과생활지도 (School Counseling and Guidance) | 3 |
3 |
0 |
수퍼비전과사례연구 (Supervision and Case Study) | 3 |
3 |
0 |
부모교육과가족상담 (Parent Education and Family Counseling) | 3 |
3 |
0 |
학습심리와동기이론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 3 |
3 |
0 |
교육심리학최근동향과쟁점 (Current Issues and Researches in Education Psychology) | 3 |
3 |
0 |
교육프로그램개발과실제 (Development and Practice of Educational Programs) | 3 |
3 |
0 |
정신병리학 (Psychopathology) | 3 |
3 |
0 |
인간학습과사고세미나 (Seminar in Human Learning and Thinking) | 3 |
3 |
0 |
학습전략과학습컨설팅 (Learning Strategies and Consulting) | 3 |
3 |
0 |
교육심리및상담실습 (Practicum in Educational Psychology) | 3 |
3 |
0 |
학습부진및학습장애이해와교육 (Understanding Learning and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Difficulties) | 3 |
3 |
0 |
특수교육진단평가 (Special Education Assessment & Diagnostics) | 3 |
3 |
0 |
특수아학습및교수전략 (Instructional Techniques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 3 |
3 |
0 |
언어장애의이해와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Speech and Language Impairment) | 3 |
3 |
0 |
기초학습클리닉실습 (Clinical Practicum: Learning Disabilities) | 3 |
3 |
0 |
수학학습장애세미나 (Seminar in Mathematics Disabilities) | 3 |
3 |
0 |
난독증세미나 (Seminar in Dyslexia) | 3 |
3 |
0 |
정서및행동장애교이해와교육 (Understanding Emotional and Behavioral Disabilities) | 3 |
3 |
0 |
읽기쓰기발달 (Foundation of Literacy Education: Reading &Writing Development) | 3 |
3 |
0 |
교육심리·상담및특수교육논문세미나 (Dissertation Seminar) | 3 |
3 |
0 |
| 교육측정평가 및 통일통합교육 전공(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Reunification Education Major) |
교과목
| 학점
| 강의
| 실습
| 수강대상
|
기초교육통계 (Basic Statistics for Educational Research) | 3 |
3 |
0 |
석·박사 공통 |
중급교육통계 (Intermediate Statistical Methods for Educational Research) | 3 |
3 |
0 |
통계분석을위한프로그램활용 (Computer Packages for Statistical Analysis) | 3 |
3 |
0 |
프로그램평가 (Program Evaluation) | 3 |
3 |
0 |
다변량분석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 3 |
3 |
0 |
다층모형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 3 |
3 |
0 |
문항반응이론 (Item Response Theory) | 3 |
3 |
0 |
요인분석및구조방정식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s) | 3 |
3 |
0 |
통일통합교육론 (Theories of Reunification Education) | 3 |
2 |
2 |
통일한국시민교육론 (Civic Education for Reunified Korea) | 3 |
3 |
0 |
통일한국과교육정책 (Korean Reunification and Educational Policy) | 3 |
3 |
0 |
통일통합교육방법및실습 (Reunification Education Methods and Practice) | 3 |
3 |
0 |
통일통합교육연구 (Research in Reunification Education) | 3 |
3 |
0 |
통일통합교육세미나 (Seminar on Reunification Education) | 3 |
3 |
0 |
| 교육과정 및 교육공학 전공(Curriculum Studies & Instructional Technology & Major) |
교과목
| 학점
| 강의
| 실습
| 수강대상
|
교육과정정책 (Curriculum Policy) | 3 |
3 |
0 |
석·박사 공통 |
교육과정사 (The History of Curriculum Studies) | 3 |
3 |
0 |
교육과정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in Curriculum Studies) | 3 |
3 |
0 |
교육과정세미나 (Advanced Seminar on Curriculum Studies) | 3 |
3 |
0 |
교육고전탐독 (Classics in Education) | 3 |
3 |
0 |
교육과지식 (Education and Knowledge) | 3 |
3 |
0 |
교육과정철학 (The Philosophy of Curriculum) | 3 |
3 |
0 |
서양교육철학 (The Western Philosophy of Education) | 3 |
3 |
0 |
교육철학세미나 (Philosophy of Education Seminar) | 3 |
3 |
0 |
교육설계공학의동향과이슈 (Trends and Issues in Educational Design Technology) | 3 |
3 |
0 |
교수-학습이론의적용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 3 |
3 |
0 |
교수시스템설계와개발 (Design &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Systems) | 3 |
3 |
0 |
인지과학기반수업설계연구 (Cognitive Science Based Instructional Design) | 3 |
3 |
0 |
맞춤식교수시스템연구 (Research in Adaptive Instructional Systems) | 3 |
3 |
0 |
교수설계공학세미나 (Seminar in Instructional Design Technology) | 3 |
3 |
0 |
창의성과문제해결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 3 |
3 |
0 |
융합교육설계 (Convergence Education Design) | 3 |
3 |
0 |
창의융합교육세미나 (Seminar in Creativity Convergence Education) | 3 |
3 |
0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