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학습컨설팅 학회 'KAC']
KAC(Kookmin Academic Consulting)는 이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활동하는 국민대학교 교육학과의 학습컨설팅 학회입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사례분석 스터디, 교수법 적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연 그리고 성북구청과 함께하는 점점캠프 참여를 중심으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KAC는 단순한 학문 연구를 넘어 이론과 실천을 연결하는 교육 역량을 키우고자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성원들의 교육적 통찰과 실천 역량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학술·실천 중심 활동을 지속적으로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활동 내용>
1. 교육사회토론
- ‘교육사회토론’은 사회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문제를 주제로 심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토론을 통해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활동입니다.
2. 사례분석 스터디
- ‘사례분석 스터디’는 다양한 학생 사례를 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심리학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며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활동입니다. 이러한 반복적이고 심화된 분석 과정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과 이론 적용 역량을 키울 수 있으며 예비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실천적 사고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관점에서 사례를 해석하고 팀원 간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학생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민감성과 통찰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수업시연
- ‘수업시연’은 학회원들이 팀을 이루어 직접 교육 내용을 기획하고 교육심리학 개념을 바탕으로 모의 수업을 구성·진행해보는 활동입니다. 교수 설계와 전달을 함께 경험하며 예비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실천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4. 학습프로그램 개발 및 시연
-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시연’은 교육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수업 상황에서 시연하며 교수법을 적용해보는 실천 중심 활동입니다.
학회원들은 팀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업계획과 교수 자료를 구조화하며 실제 수업 운영에 필요한 워크북과 시연 자료를 체계적으로 개발합니다. 완성된 프로그램은 팀별 시연을 통해 구현되며 상호 피드백 과정을 통해 교육과정 설계 역량, 교수 실행 능력, 협업 역량을 종합적으로 함양할 수 있습니다.
5. 점점캠프
- ‘점점캠프’는 성북구청과 국민대학교가 주관하는 자기주도 학습 컨설팅 캠프로 KAC 학회원들이 조장 선생님으로 참여하여 수업을 보조하거나 강의자로 나서 본수업을 직접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사전에 수업을 기획하고 준비한 뒤 실제 학생들과 만나 수업을 운영하며 실질적인 수업 시연과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선배들과의 교류를 통해 생생한 교육 현장의 경험을 나누고 더 넓은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6. 짝선짝후 미션
- ‘짝선짝후 미션‘은 선배와 후배가 함께 팀을 이루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학회원 간의 친밀감과 유대감을 자연스럽게 쌓을 수 있는 교류 활동입니다
8. 학습컨설턴트 3급 자격증
- KAC 학회 활동 참여와 수료 기준 강의 및 세미나를 이수한다면 별도의 시험 없이 학습컨설턴트 자격증 3급 취득이 가능합니다.
<관련 활동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