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국내 최초의 글꼴디자인전문가 양성을 위한 석·박사 과정을 신설하였습니다. ‘타이포디자인 Lab’은 조형의 가장 기본이 되는 타입페이스 기반의 디자인 과정으로 레터링, 로고타입, 디지털폰트에 이르는 기초 글꼴 교육부터 상용화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글꼴디 자인을 넘어 콘크리트포이트리 및 디지털미디어 기반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와 차세대 편집 디 자인에 이르기까지 문자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업의 의뢰를 받아 수강생 스스로의 역량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석사과정은 프로젝트 해결 및 수행능력, 박사과정생은 수행능력을 기본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역량 고양을 목표로 한다.
타입페이스기반의 다양한 결과물을 만드는 이론과 실기 병행 과목으로 복스의 분류법 에 따른 라틴 알파벳의 계보가 히스토리를 파악하고, 한글의 자형 분석을 통해 활자디 자인의 기초 조형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와 새로운 글자 조형을 실험합니다. 라틴과 한 글 레터링을 기반으로 손스케치 훈련을 통하여 응용과 나만의 타입페이스를 문장형태로 완성시키고, 로고타입 디자인 글자꼴을 활용한 앨범디자인을 진행합니다.
디자인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디자인 프로 젝트에 적용해보는 실습을 통해 연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다 양한 연구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탐구한다.
한글의 창제 철학과 제자 원리, 디지털 폰트의 역사와 변천, 개발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폰트 개발 툴 교육을 통해 진행하는 폰트디자인 이론과 실습 병행 과목입니다. 글자디자인에 대한 본질적인 가치를 파악하고, 쓸모에 따라 다양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 레터링, 또는 글자디자인에 기본이 되는 폰트디자인 툴인 win용 폰트랩과 mac
용 글립스를 배우고 익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