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 대해, 심리학적, 문화인류학적, 인간공학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이해를 하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사이의 인터랙션을 연구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UX 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 적용을 하여, 산업과 사회에 기여합니다. 개방형 랩을 지향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아시아 중심으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또한 글로벌 연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랩과 산업계와 단발적인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협력관계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는 신규영역 발굴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학생들이 실질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국내, 국외에 다양한 연구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99년 이후 졸업생들은 한국, 중국, 일본에 UX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 회사, 학교 정부에 진출하여 산업, 사회에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고, 랩 내에 농업서비스디자인, 시니어시티즌, 사운드경험디자인, 데이터시각화 연구분과를 운영하고 있고, 인간과 디자인 출판사와 협력하여 지식 콘텐츠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제품과 사용자의 라이프사이클을 이해하고, 실무과제를 통해 경험디자인의 체계를 습득하고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인간, 사회, 비즈니스, 환경 관점에서 지속가능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탄소 중립분야에서의 디자인 분야의 역할에 대해서도 연구를 수행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현장의 과제를 풀어나가면서 습득을 하고,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경험 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과 공간을 디자인 대상으로 연구를 하고, 기획, 디자인, 콘텐츠 관점에서 커뮤니티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수행한다.
농업 분야에 디자인 관련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도시 농업과 스마트 팜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농업 산출물에 대한 서비스 디자인에 관현 연구를 수행하는 과목이다.
논문 주제의 선택, 연구방법, 논문작성 등에 대해 이해하고, 지도교수와 연구를 수행한다.
인터랙션 디자인 1과 2는 인터랙션 디자인의 필요한 지식을 전반적으로 가르치는데, UX 디자인 및 서비스 디자인의 전반적인 지식체계를 이해하는 수업이다.
인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정보 및 디자인을 수행하는 과목이다. 디자인 철학 및 인문에 대한 기본 이해를 통해, 디자이너의 생각하는 방식과 그 표현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서비스 디자인의 대한 이론적 체계를 이해하고,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습득하는 과목이다.
HCI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이해를 하고, 예술과 연계하여 디자인의 지식을 확장하는 수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