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SD LAB은 제품과 서비스가 통합된 제품서비스시스템 (Product-Service System) 을 다루는 전공으로서,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서비스/UX디자인, 디자인방법론, 디자인 마케팅을 연구하며, 다양한 실무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능력을 갖춥니다. 디자인과 경영의 융합을 통해 기획력과 창의성을 갖춘 디자이너, 디자인 사고와 경험을 통해 Career Change 가능성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학문의 기본이 되는 정량연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연구모형 설계, 설문 및 실험 설계, 통계분석에 대해 실습하며, 이를 토대로 데이터에 기반한 디자인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서비스와 상품기획에 대한 이론 강의와 각 산업분야의 대표사례 분석을 통해 다양한 시장의 기회와 성공적인 비즈니스기획의 사례를 배우고 실천해보는 과목이다.
마케팅에 대한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디자인 마케팅 프로젝트 사례들을 통해 상세한 이해를 얻는다. 아울러 디자인씽킹과 행동경제학에 기반하여 마케팅을 살펴본다.
인공지능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해 디자인작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를 연구한다. 또한 데이터에 기반한 디자인이란 무엇이며, 어떤 사례가 있는지를 조사한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제조업의 변화와 산업디자인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제조방식의 변화를 이해한다. DIY운동, 메이커문화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3D프린팅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페브리케이션의 산업적 가능성과 디자인에서의 기회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경험한다.
스타트업에 있어서 디자이너의 역할과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스타트업의 방향에 대해 이해하고 창업생태계의 구조를 이해한다. 또한 이를 비즈니스 현장에 나가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상품 및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경험디자인, 서비스디자인을 이해한다.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창의적으로 운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미래의 제품-사용자 간 인터랙션의 기본 환경이 될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설득력있는 수준의 제안으로 발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