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HOME
사이트맵
모바일 메뉴 열기
미디어·광고학부 미디어전공
전공 소개
미디어전공
주임교수 인사말
교수진
학부 비전 및 CI
졸업생 현황
오시는 길
교육
교과과정
졸업요건
연계·융합전공
국제교류
대학원
산학협력/직무체험
장학금
활동
실습실
학회
소모임
미광인의 밤
학술제
수상 현황
학생자치
학생회 인사말
소통 창구
공지사항
학부 공지사항
국민대 공지사항
단과대 공지사항
대외활동 정보
인턴/채용관련 정보
커뮤니티
포토 갤러리
FAQ
입학 안내
HOME
사이트맵
전공 소개
미디어전공
주임교수 인사말
교수진
현직 교수
명예 교수
겸임/초빙 교수
학부 비전 및 CI
비전
CI
졸업생 현황
현황
졸업생 인터뷰
오시는 길
교육
교과과정
졸업요건
연계·융합전공
국제교류
대학원
산학협력/직무체험
산학협력
직무체험
참여학생 인터뷰
장학금
활동
실습실
학회
소모임
미광인의 밤
학술제
수상 현황
학생자치
학생회 인사말
소통 창구
공지사항
학부 공지사항
국민대 공지사항
단과대 공지사항
대외활동 정보
인턴/채용관련 정보
커뮤니티
포토 갤러리
FAQ
입학 안내
모바일 메뉴 닫기
전공 소개
미디어전공
주임교수 인사말
교수진
현직 교수
명예 교수
겸임/초빙 교수
학부 비전 및 CI
비전
CI
졸업생 현황
현황
졸업생 인터뷰
오시는 길
HOME
전공 소개
교수진
명예 교수
명예 교수
류춘렬
이메일
cryu@kookmin.ac.kr
담당과목
통계와 분석, 스피치와 토론, 인간 소통, 매스 미디어 이론
학력
학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
석사 University of lowa 언론정보학
박사 University of lowa 언론정보학
경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국디지털위성방송 자문교수
중앙일보 옴부즈맨
국민대신문 주간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분과 회장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이론 편집위원장
한국언론학회 언론학보 편집위원장
한국소통학회 회장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연구실적
주요 연구 논문(단독/공저)
어린이집 교사의 소통 능력이 집단 응집력 등에 미치는 영향 (2021)
외식업 종사자의 소통에 관한 고객과 종사자의 인식 차이 (2020)
NCS 기반 의사소통 과목 수강이 의사소통능력 등에 미치는 영향 (2020)
한국의 30대가 인식하는 인적 신뢰와 사회의 공정성 (2019)
종이신문의 만족도 연구: 공정성과 신뢰성 판단이 주는 영향 (2017)
다시 돌아보는 언론의 신뢰도 (2016)
언론의 기능과 이념 대결: 신기능주의적 접근의 탐색적 연구 (2014)
유튜브를 통한 국가 간 민족주의이슈의 확산 과정 연구 (2014)
한중 수용자의 뉴스 미디어 신뢰도 비교 연구 (2013)
관리자의 경청 유형이 부하 직원의 신뢰와 수용에 미치는 영향 (2013)
소통과 이해: 사회학적 관점에서 (2012)
소통 스타일이 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1)
현실과 가상공간에서 청소년의 교우관계 인식의 차이 (2009)
옥외광고 보도의 탐색적 분석 (2008)
자아노출과 인간관계 (2008)
청소년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2007)
은유, 정보 그리고 유토피아 (2007)
커뮤니케이션 이용 유형과 미디어 이용의 관계 (2005)
TV 시청과 미디어 이용 행태 (2004)
기업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재벌을 중심으로 (2003)
다채널 TV 환경에서 전문 채널의 대한 평가 (2002)
케이블 채널 사업의 시장 성과에 관한 검토 (2001)
디지털 방송에서 시청자 권익과 공공성 실현 (2000)
위성방송에서의 시청자 권익 신장과 보편적 서비스 구현 방안 (2000)
수용자 속성이 뉴스 미디어 신뢰에 미치는 영향 (1999)
미디어 신뢰성의 개념과 연구 방향 (1998)
디지털 방송의 현황과 정책 (1998)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사회 변화 (1996)
Communication, Community Attachment, and Involvement. JMCQ (1996)
주요 저역서(공저)
미디어 산업을 넘어 경쟁력 있는 사회 시스템으로 (2009)
한국 언론 시스템의 선진화 방법론 (2008)
공학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법 (2007)
디지털 컨버전스 (2006)
컨버전스와 미디어 세계 (2005)
광고 비평의 이해 (2004)
PR 캠페인 (2001)
PD 수첩과 저널리즘 (2000)
매스 미디어와 정보 사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