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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가구디자인랩 DDP-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전시 참가 혁신상 수상 2019.12.20 지난, 12월 20일 DDP 아너스라운지에서 ‘바우하우스 10X10 워크샵 작품 100선’의 워크숍 마지막 행사로서, 최우수 작품(창의상, 혁신상, 전통가치상)상과 공로상을 수여식이 있었다. 본 행사는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사연구소가 기획한 워크숍으로 "9월부터 국내10개 대학, 10명의 대학(원)생 100명이 제안하는 뉴 바우하우스 오브제 즉, 21세기의 기술적 조건, 미학, 사회적 인식을 반영하여 바우하우스 마스터피스를 재현하기 위한 워크숍을 하고, 그 결과물을 전시(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기록관에서 10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진행하는 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 디자인 워크숍이였다. 이날 행사에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가구 디자인랩(교수 정미선)은 혁신상과 공로상을 수상받았다. 특히, 혁신상을 받은 학생은 2019 Salone del Mobile. Milano (2019년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를 갈수 있는 밀라노행 티켓을 받았다. 현재, 정미선교수는 서울디자인재단이 진행하는 DDP sourvenir 개발교육사업인 ‘Beyond Bauhaus_Korea’에도 참여하고 있어, 잠재적 디자인가치로서 벤처 창업 Start-up 기반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인 실천적 교육성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한편, Salone del Mobile.Milano (Salone Internazionale del Mobile)는 올해 58회 개최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전시회로서, 비단 가구 디자인에 국한할 뿐만 아니라,주거/비즈니스/문화공간 등 다양한 공간에서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함과 동시에,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독특하면서도 실험적인 인테리어 관점을 함께 던져주는 특별한 전시로 국내를 비롯하여 전세계 인테리어 디자이너/건축가에게 가장 인상적인 디자인 박람회로 꼽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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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공헌 표창 수상 11월 27일 서울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된 ‘2019 프로보노ㆍSE프로 성과공유회’에서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왼쪽부터) 왕영기, 오상은, 김지희, 홍소희, 문한나, 하남미 학생들이 수상 기념사진 2019.12.09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는 자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지도교수 김민·천애리)가 지난 27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된 ‘2019 프로보노·SE프로 성과 공유회’에서 사회적 경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에선 2019년도 재능나눔 우수사례 공유와 우수 프로보노·SE프로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으며 프로보노 활동가, 사회적 경제 기업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프로보노란 ‘공익을 위해(for the public good)’라는 뜻의 라틴어 약어다. 전문가가 자신의 전문성을 자발적이고 대가 없이 공공을 위해 봉사하는 일을 가리킨다. SE는 Social Entreprise의 약어로 사회적 기업을 의미한다. 대학 측에 따르면 이날 프로보노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대 오상은(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과정) 학생이 ‘사회적 기업과 창의적 과업의 아름다운 만남’이라는 주제로 10년 동안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는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의 프로보노 활동을 소개하며 프로보노 활동에 대한 소감을 공유했다. 국민대는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에 대학과 지역사회가 서로 연결되는 방법을 탐색하고 사회의 공동체적 가치를 위한 디자인을 연구하는 ‘소셜디자인랩’을 개설했다. 2009년부터 국민대는 사회적 기업의 브랜드를 개발해주는 프로보노 사업을 진행해왔으며 오피스메카 외 124개의 사회적 기업과 지역 소상공인 디자인 지원을 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2019년 하반기에는 버킷아시아, 행복의 날개, 울산장애인자립지원협동조합, 착한지구, 코리안앳유어도어 외에 9개의 사회적 기업에 디자인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 디자인지원을 지도하고 있는 천애리 교수는 “학생들의 프로보노 활동을 통해 디자인분야에 투자할 여력이 부족한 사회적 기업은 기업에 필요한 디자인을 지원받고, 학생들은 창의적 발상 및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며 상호발전의 장이 될 수 있는 선 순환적 디자인 교육모델을 더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학 측은 올해 LINC+사업단(단장 박찬량)에 사회적 경제 RCC(Regional-Coupled Collaboration Center)를 신설하고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 기업의 신설 및 성장지원, 네트워킹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원문보기: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206/98694593/2 ※ 이 기사는 '뉴스콘텐츠 저작권 계약'으로 저작권을 확보하여 게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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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디자인으로 사회적기업 경쟁력 강화 사회적디자인랩에서 개발한 사회적기업 ‘오피스메카’의 새 브랜드 2019.10.04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와 LINC+사업단이 산학연계 교육을 통해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의 매출 증대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해부터 국민대는 한화 B&B 등의 지원을 받아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에 국내 최초로 사회의 공동체적 가치를 위한 디자인을 연구하는 ‘사회적디자인랩’(지도교수 김민·천애리 교수)을 신설하고, 유망한 사회적기업에 프로젝트 기반의 산학연계 교육(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해 디자인을 지원해왔다. 올해 상반기에도 ‘아이덴티티 디자인’, ‘조형연구’ 등 두 개의 산학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21명의 학생들이 5개의 팀을 구성해 오피스메카(주), (사)청소년건강활동진흥재단, ㈜케이디텍, (재)아름다운커피-공정무역교실, ㈜반달컴퍼니 등 총 5개의 사회적기업의 새 브랜드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기업 및 시장분석 등의 기초연구부터 로고 개발 및 응용까지 새 브랜드 개발에 필요한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했고, 그 결과 최종 선정된 5개의 상표와 디자인은 현재 디자인 출원을 마치고 기술이전도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 디자인에 참여한 오피스메카(주) 담당자는 “최고의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우리 회사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잘 알릴 수 있는 새 브랜드를 얻게 되어 너무 좋았다”면서, “앞으로 국민대 뿐만 아니라 많은 곳에서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통해 상생 협력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국민대 사회적디자인랩의 지도를 맡고 있는 김민·천애리 교수도 “학생들이 직접 사회적기업의 브랜드 개발에 참여하면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디자이너로서 가져야 할 역량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로서 어떻게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지도 알게 되어 교육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면서, “이번 학기에도 한화 B&B, 소셜캠퍼스온과 공동으로 총 10개의 사회적기업에 디자인을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대는 올해부터 LINC+사업단에 ‘사회적경제 RCC’(Regional-Coupled Collaboration Center)를 신설하고, 산학협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과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공동체정신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사회혁신과 소셜벤처창업’ 등 새로운 산학연계 교육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 원문보기: http://www.segye.com/newsView/20191004506722 ※ 이 기사는 '뉴스콘텐츠 저작권 계약'으로 저작권을 확보하여 게재하였습니다. ※ 세계일보, 2019-10-04 13:3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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