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정보통신처의 전면 비대면 교육환경 구축 이력 !
(2020 ~ 2022)
2020-1학기 (2020.03 신학기부터 전면 비대면 강의로 전환 시행)
✔ 실시간 온라인 화상강의시스템 구축
ZOOM 기반, 가상대학(eCampus) 연계를 통한 편리한 온라인 강의 지원
✔ 온라인 동영상강의 서비스 제공 환경 개선
1차: Public CDN 서비스 연계 구축(20.03)
2차: 본교 내부 차세대시스템 인프라 환경으로 전환·운영(20.08)
동영상 강의 저작도구 확대 제공(Everlec 외)
동영상 강의 운영플랫폼(S/W) 기능 개선(업로드 된 영상 MP4변환, 자막삽입 기능 등)
✔ 온라인 강의 운영플랫폼(eCampus) 기능 및 성능 개선
자동순번대기시스템 적용(시스템 과부하 방지)
온라인 강의 운영현황 통계 기능 적용
✔ 교수 ↔ 학생간 온라인 소통채널 제공
제공시스템: K* TALK (수업 및 조직도 기반의 소통채널)
✔ 온라인 강의 서비스 운영 서버 시스템 처리성능 개선
1차: 시스템 보강을 통한 2배 이상 보강(20.03 ~ 07)
2차: 본교 내부 차세대시스템 인프라 환경으로 전환·운영(20.08)
✔ 온라인 강의 서비스 콘텐츠 저장 스토리지 용량 확장 및 처리성능 개선(Cache Disk)
✔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환경 확장
인터넷 전용회선 2배 확장(20.03 ~ 04)
온라인 강의 서비스 관련 내부 인트라넷 속도 2배 확장
✔ 온라인 강의 녹화 셀프스튜디오 신규 구축
명칭: K* STUDIO (북악관 204호 / 고급형 3실, 보급형 2실)
✔ 온라인 강의 서비스 전반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및 모니터링
✔ K·CARD+ 시스템 기반의 교내 출입인증체계 운영 지원
정문, 후문 및 각 건물 주 출입구
✔ 온라인 강의콘텐츠 제작 지원을 위한 폰트 제공
윤서체, 무료 사용 가능 폰트
✔ 공동전산실(전산강의실 및 개방실) 이용 지원
✔ 국민* 참여형 온라인 강의 및 학사 종합안내 창구 운영
교강사 및 학생 이용가이드, Q&A
✔ 코로나19 통합민원 대응팀 구성 및 운영
현장 지원: 본부관, 북악관 로비(기간: 3.13~3.27) / 온라인 지원
2020-2학기
✔ ON국민 서비스 오픈(20.11.02)
포털, 학사, 행정, 연구 통합정보시스템
✔ 온라인 강의 운영플랫폼(eCampus) 고도화
모바일 이용환경 개선 (각 대학 통합앱 -> 국민대학교 전용 앱)
접근성 및 편의성 개선
OCW 통합 구성을 통한 이용자 범위 확대
✔ 교수 ↔ 학생간 온라인 소통채널(K* TALK) 고도화
채팅 기반 서비스(실시간 소통형)
교내 모바일 통합앱에 포함(이용자의 접근성 향상)
✔ 전자출결관리시스템 이용환경 개선
QR 기반의 전자출결 기능 추가
2021학년도
✔ 무선 인터넷 환경 고도화 (4단계 사업 중 1~2단계, 22.01)
전면 대면강의로의 전환 대비
교내 전역 노후 AP교체
AP재배치를 통한 음영지역 개선
※ 중점건물: 미래관, 공학관, 경영관, 산학협력관, 글로벌센터, 본부관
- 대형 공동강의실 AP 추가설치
2022학년도 (22.05 전면 대면강의로의 재전환)
✔ 무선 인터넷 전용회선 증속(22.04)
대면 강의로의 전환 전 사전 증속
1.5Gbps → 3Gbps (▲2배)
✔ 무선 인터넷 환경 고도화 (4단계 사업 중 3단계)
교내 전역 노후 AP교체
AP재배치를 통한 음영지역 개선
※ 중점건물: 조형관, 과학관, 북악관, 종합복지관, 국제관, 경상관
✔ 온라인 강의시스템 스토리지 보강
동영상 관리/시청용 고성능 스토리지 공간 확장: 120TB (최신 3년 이상의 데이터 운영용)
과거데이터는 일반성능 스토리지로 이관하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