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 refers to a user/listener's perceptual reaction to how acceptable the sound of a prouct is. The more acceptable, the greater the SQ (from R. H. Lyon)
음질 (SQ) 이란 제품에서 발생하는 소리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을 의미하며, 해당 제품의 성능 및 특성에 적합하면 할 수록, 기대하는 수준에 만족할 수록, 더 좋은 음질을 가졌다고 말할 수 있다.
음질분야에서는 제품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원하지 않는 소리, 즉 소음 (Noise)이 아닌 제품과 사용자간의 정보 교환의 한 수단으로 다룬다. 소음과 제품소리에 대한 구분은 다음과 같다.
음질분야는 환경적 기준 및 규제에 맞춰 소음레벨을 감소시키는 것과 함께 제품발생 소리에 기능성을 부여하고, 선호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과 Brand Image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음질분야의 연구는 소음제어 (Noise Control), 신호처리 (Signal Processing), 심리음향 (Psycho-acoustics)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소음제어 분야에서는 음질에 영향을 주는 소음원을 찾고, 이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원하는 소리를 만들기 위하여 제어하고, 설계한다. 신호처리 분야에서는 발생 소음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특히 이 분야에서는 인간의 청각 특성을 객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인자를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심리음향 분야에서는 인간의 청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 및 음질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