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nd Quality based Noise Control
음질기반 소음제어는 기존 소음제어의 목적이었던 소음의 음압레벨 저감과 함께 그 제품의 기능 및 특성, 운전상태에 적합한 소리를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질기반 소음제어에서는 소음에 대한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방법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음향신호 분석 방법인 협대역/광대역 주파수 분석(FFT, 1/3-octave band analysis), 시간-주파수 분석법 (STFT, VFR-STFT, Wavelet)등을 사용하고, 인간의 청각 특성과 선형관계에 있는 라우드니스 (Loudness) 샤프니스 (Sharpness), 러프니스 (Roughness), 변동강도 (Fluctuation strength) 등과 같은 음질인자 (SQ Metrics)를 개발, 적용한다.
소음에 대한 청감 (Perceptual feeling)에 대한 평가는 체계적인 과정을 갖는 주관적 청음평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주관적 청음평가는 청감에 대한 우열을 평가하는 등급평가법 (ranking method)와 절대적/상대적인 크기를 평가하는 크기비교법 (Magnitude estimation method)로 구분된다. 청음평가의 결과는 각 방법에 적합한 통계적 처리를 통하여 신뢰성과 재현성을 확보한다.
소음에 대한 객관적평가 결과와 주관적평가 결과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음질을 예측할 수 있는 음질모델 (SQ Index)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 설계 단계에서 최적의 음을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저소음자동차 (Quiet Vehicle)과 같이 인위적인 소리 발생이 필요한 제품에 대해서는 음설계의 기준을 제시한다. 대상 제품은 자동차, 전자제품, 핸드폰 등이고, 주요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소음제어 (Noise Control)
- 음질인자 (Sound Quality Metrics) 및 주관적 청음평가 개발
- 음질모델 (SQ Index) 개발 및 음 설계
Source Identification
SourceID제품 소음의 방사 특성을 측정하여 주요 소음원을 파악하고, 방사 소음의 주파수 분석, 음질인자 분석 등을 통하여 소음제어 우선 순위를 정한 후, 적절한 제어 방법을 적용한다.
- 소음원 파악
- 소음 발생의 방향성 제어 방법
Duct Acoustics, etc.
음향분야에서는 덕트 설계, 덕트를 이용한 재료의 물성 및 거동 특성 파악 연구와 함께, 공간에서의 음향 특성 해석 (Room Acoustics), 흡차음 평가 등을 수행한다.
- 자동차 소음기 (silencer) 설계 및 분석
- 공강의 음향특성 해석
- 음향재료의 물성 측정 및 거동 특성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