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 및 스포츠지도 현장에서 필요한 폭넓은 지식과 교육정보 제공
교육대학원은 특수대학원 중 가장 먼저 인가를 받아 계절제(6학기) 및 야간제(5학기)로 운영하며, 1999학년도부터는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소정의 과정을 마친 초·중등 교사는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교육대학원의 교육 목적은 본 대학의 건학 이념과 육영 이념에 따라 전인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일층 심오하게 연구, 교수하고 교육자로서의 지도적 자질을 향상함으로써 국가의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있다. 또 본교 전임교수 뿐만 아니라, 교육학 및 각 전공분야의 저명한 교외 교수를 초빙하여 새로운 교육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함은 물론 새학기마다 저명한 인사를 초청하여 학술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체육교육 전공
교과목 | 개요 |
---|---|
체육교육론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
본 교과목은 체육과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평가와 중·고등학교 체육 교육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교육과정, 교수학습 이론과 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초·중·고 현장에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법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
체육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ethod and Material Studies in P.E) |
본 교과목은 학습지도의 형태, 모형, 일반이론을 통한 유능한 교원을 양성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실제 수업에 적용되는 이론과 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교육현장에서 학습지도에 관한 전문성 있는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
체육논리논술교육및창의성지도법 (Curriculum and Textbook in Physical Education) |
본 교과목에서는 체육의 정보를 구성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다룬다. 대학원생으로서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 예비중등교사로서 체육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주장에 이유와 근거를 전개하는 방법을 익힌다. 체육에 대한 지식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논술하는 방법을 익힌다. 창의적 체육문제해결지도 방법을 익힌다. |
학교체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Program in School) |
학교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체육관리행정연구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P.E) |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교교육 활동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환경조건을 정비하며, 지도방법 등에 관한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적인 교육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내용은 체육관리 행정의 개념과 이론을 인지하여 학교 및 사회체육의 운영 및 평가방법을 습득시키고 이해시켜서 체육 교과 목표에 대한 올바른 설정과 합리화된 지도방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통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능력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체육사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in P.E) |
본 교과목은 체육적 사건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사안을 육성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체육·스포츠의 교육적 기능이 어떻게 문화 유지의 수단으로 사용되며, 스포츠가 문화의 영향을 어떻게 받는가를 고찰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현재의 체육에 대한 사적 (史的)비판 능력이 생기고 스포츠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스포츠사회학 (Sport Sociology) |
본 교과목은 복지국가 건설의 구체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교사의 사회체육 지도자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체육문화와 사회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집단과 스포츠, 각종 사회제도 스포츠와 사회에 관하여 연구하며 스포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학교의 사회적 역할을 체육 면에서 분석 종합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정보화 사회에 따른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를 토대로 현장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과 사회체육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
본 교과목은 학교체육 현장에서 체육활동과 관련한 보건 이론을 배움으로써 체육환경 및 공중위생, 사회적·심리적 질환, 상해의 예방 및 처치 등에 관하여 응용능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체육측정평가 (Test and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
본 교과목의 목표는 체육측정과 평가 법을 익혀 교육현장에 응용하는 교사의 재교육 및 양성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체육현장에서 필요한 측정이론, 통계처리 및 평가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이론과 실습을 통해 유능한 중등 체육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
운동학습및심리 (Moter Learning Psychology) |
본 교과목의 목표는 스포츠 심리학을 통하여 체육학습을 계획하고 학생들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평가하고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스포츠 심리학에 대한 이론과 실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교육현장에서 스포츠 심리적인 요인들을 적용하여 실기지도의 능력을 갖춘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
본 교과목의 목표는 운동생리학을 통해서 운동 수행이 학생들의 전체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기초 생리학을 바탕으로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운동의 효과를 교육내용으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동을 지도할 수 있는 유능한 중등 체육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
여가레크레이션 (Leisure and Recreation) |
본 교과목은 참여스포츠와 관람스포츠를 이해하고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특수체육 (Adapted Physical Education) |
본 교과목은 특수체육의 철학적 배경 및 역사의 변천과정을 알고 장애 영역별 체육의 내용을 이해하며, 특수체육과 체육의 영역, 그리고 생활체육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
체육논문세미나 (Seminar on Physical Education Thesis Dissertation) |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교교육에서 효과적인 지도방법 등에 관한 연구 활동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연구수행을 위한 과학적 방법의 전반적인 사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를 통해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운동역학 (Kinesiology) |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교 현장에서 실기 지도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역학적 원리의 이해와 적용 방법을 이해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운동학 및 운동역학의 이론과 응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초·중·고의 교육현장에서 과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실기지도의 능력을 갖춘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
무용교육 (Dance Education) |
본 교과목의 목표는 심신발달 과정을 고려하여 신체적 표현을 통해 올바른 정서함양과 신체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체육경영론 (Management of Physical Education) |
체육경영론은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인 발달 목적으로 체육교육에 다양한 경영관리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시킴으로써 체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조직, 통제하여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개념과 기술을 학습한다. |
운동실기지도법 (Instruction for Physical Training) |
본 교과목의 목표는 기존의 체육실기와 방과 후 실기와 관련된 최신 실기 종목을 익히고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