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소개
전공융합형 교육과정(Active Aging Sport Care)
체육대학의 스포츠교육학과와 스포츠산업레저학과가 융합된 특성화 교육과정을 신설함으로써 학생들에게 “Active Aging Sport Care”라는 특성화된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ctive Aging Sport Care Project 사업단은 국가로부터 5년간 총 15억 원을 지원받아 학부생의 장학 지원, 글로벌역량 강화, 관련분야 자격취득 지원, 교육환경 개선, 실습환경 개선, 학생활동 지원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성화 사업을 통해 미국의 University of Florida, Middle Tennessee State University, 태국의 Kasetsart University, 중국의 심양대학교와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5학년도부터는 학점인증 및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교육과정 소개
- 전인적 스포츠 교육자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
-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언어 활용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
- 진로·취업 기회의 확대 및 취업률 상승효과를 위한 교육과정
- 전공융합형 교육과정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진출)영역 | 노인체육트랙 | 장애인체육트랙 | 생활체육트랙 | 중등교원트랙 |
---|---|---|---|---|
공통 | 사제동행세미나, S-TEAM CLASS, 유레카프로젝트 | |||
1학년 | 공통 :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심리학, 기계체조지도방법및실제, 하계스포츠리더십, 액티브에이징 크로스핏 | |||
기초필라테스 |
|
|
||
2학년 | 공통 : 스포츠교육커뮤니케이션, 육상지도방법및실제, 스포츠영어커뮤니케이션, 액티브에이징 운동발달 | |||
액티브에이징 필라테스 액티브에이징 건강론 |
|
|
||
3학년 | 공통 : 운동학습및심리, 스포츠티칭클리닉 | |||
액티브에이징 체육론 스트레칭지도및실제 액티브에이징맞춤운동론 시니어운동프로그램개발 |
|
|
||
4학년 | 공통 : 스포츠윤리, 취업창업역량강화세미나 | |||
|
|
|
|
|
비교과활동, 비교과 PROGRAM |
|
|
|
|
자격증, 수료교육 등 |
|
|
|
|
졸업 後 진출분야 |
|
|
|
|
유관기업, 유관기관 |
|
|
|
|
교육과정
학년 |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설계 | 실험 실습 | 선수과목 | 비고 |
---|---|---|---|---|---|---|---|---|
1 | 1 | 기초교양 | English ReadingⅠ,Ⅱ | 2 | 3 | 1 | 택1 | |
글로벌영어 | 1 | 1 | P/N | |||||
컴퓨터프로그래밍1 | 3 | 2 | 1 | |||||
전공선택 | 기초필라테스 | 1 | 1 | 1 | ||||
하계스포츠리더십 | 2 | 1 | 2 | 필수(P/N) | ||||
기초골프 | 1 | 1 | 1 | |||||
기계체조지도방법및실제 | 1 | 1 | 1 | 필수 | ||||
스포츠교육학 | 3 | 3 | ||||||
액티브에이징크로스핏 | 1 | 1 | 1 | 필수 | ||||
2 | 기초교양 | 컴퓨터프로그래밍2 | 3 | 2 | 1 | |||
전공선택 | 컴뱃스포츠 | 2 | 1 | 2 | ||||
스포츠심리학 | 3 | 3 | ||||||
유레카프로젝트 | 2 | 1 | 2 | 필수 | ||||
2 | 1 | 기초교양 | 글쓰기 | 3 | 3 | |||
전공선택 | 유도지도방법및실제 | 1 | 1 | 1 | ||||
스포츠교육커뮤니케이션 | 2 | 2 | ||||||
축구지도방법및실제 | 1 | 1 | 1 | |||||
육상지도방법및실제 | 2 | 1 | 2 | 필수 | ||||
소프트볼지도방법및실제 | 1 | 1 | 1 | |||||
엑티브에이징건강론 | 3 | 3 | ||||||
기초테니스 | 1 | 1 | 1 | |||||
2 | 기초교양 | English Conversation Ⅰ,Ⅱ(Advanced) | 2 | 3 | 0 | 택1 | ||
전공선택 | 필드골프 | 1 | 1 | 1 | ||||
스포츠영어커뮤니케이션 | 3 | 3 | ||||||
액티브에이징운동발달 | 2 | 2 | ||||||
스포츠문학과영상 | 3 | 3 | ||||||
농구지도방법및실제 | 1 | 1 | 1 | |||||
액티브에이징필라테스 | 1 | 1 | 1 | |||||
3 | 1 | 전공선택 | 스포츠철학 | 3 | 3 | 교직 | ||
운동학습및심리 | 3 | 2 | 2 | 교직 | ||||
엑티브에이징체육론 | 2 | 2 | ||||||
스트레칭지도및실제 | 1 | 1 | 1 | |||||
체육교육론 | 3 | 3 | 교직 관련 | |||||
체육교과논리및논술 | 2 | 2 | 교직 관련 | |||||
2 | 전공선택 | 스포츠티칭클리닉 | 3 | 3 | ||||
액티브에이징맞춤운동론 | 3 | 3 | ||||||
유소년스포츠지도 | 2 | 2 | ||||||
시니어운동프로그램개발 | 2 | 1 | 2 | |||||
기능성트레이닝방법론 | 3 | 3 | ||||||
배드민턴티칭연구 | 1 | 1 | 1 | |||||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 3 | 3 | 교직 관련 | |||||
4 | 1 | 전공선택 | 스포츠영어교육방법및실제 | 3 | 3 | |||
특수체육 | 3 | 3 | 교직 관련 | |||||
스포츠운동 상담심리 | 2 | 2 | ||||||
액티브에이징운동관리 | 2 | 2 | ||||||
탁구 | 1 | 1 | 1 | |||||
2 | 전공선택 | 스포츠윤리 | 3 | 3 | ||||
스케이트 | 1 | 1 | 1 | |||||
K-POP 에어로빅댄스 | 1 | 1 | 1 | |||||
실전테니스 | 2 | 1 | 2 | |||||
장애인스포츠개론 | 2 | 1 | 2 | 필수 | ||||
취업창업역량강화세미나 | 1 | 1 | 1 | |||||
1~4 | 전학기 | 전공선택 | S-TEAM CLASS | 1 | 1 | 필수(P/N) | ||
사제동행세미나 | 1 | 1 | 필수(P/N) |
2022학년도 부터 적용된 과목이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2019학번 까지 전공필수 수업 : 사제동행세미나, 하계스포츠리더십
2020학번 전공필수 수업 : 사제동행세미나/S-TEAM Class, 하계스포츠리더십, 기계체조지도방법 및 실제, 장애인스포츠개론, 육상지도방법 및 실제, 유레카프로젝트, 액티브에이징크로스핏
사제동행세미나, S-TEAM Class 중 택1 필수
-
현장실습 이수 안내
현장실습은 현장실습 학점 인정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전공 또는 일반선택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
부전공 이수 안내
부전공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부전공을 신청하고, 전공과목 중 21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
다전공 이수 안내
다전공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다전공을 신청하고, 학부기초 및 계열교양을 모두 이수하고 전공과목 중 필수지정 과목을 포함하여 전공최저이수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단, 필수 지정 과목 "S-TEAM Class, 사제동행세미나, 하계스포츠리더십"를 수강하지 않아도 다전공 이수가 가능함.
졸업 후 사회진출
-
2014 취업율
77%
교육분야
국 · 공 · 시립학교의 체육교사,
스포츠강사,교수 및 연구원 등
기업분야
대기업, 외국계기업,
다국적 기업의 스포츠 센터,
레크레이션 강사,
스포츠 전문 이벤트 기업,
프로팀 트레이너, 재활전문가,
노인체육전문가 등
정부기관
대한체육회, 스포츠관련 공단,
스포츠 종목별 가맹단체,
안전관리
(소방,해양,구급) 공무원,
시설공단 공무원,
일반 공무원, 경찰 공무원 등
국제기구
UN, UNICEF, KOICA등
국제기구 진출
취득할수 있는 자격증
중등학교정교사 (2급), 유아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 지도사, 장애인 스포츠 지도사, 스포츠 심리상담사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