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12.31 박대관, 연명흠. 산업디자인학연구(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8(4). pp.61-70.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헬스케어 산업의 발전으로 헬스밴드와 같은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가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헬스밴드 제품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헬스밴드 디자인을 위한 개발 이슈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시장점유율과 인지도 등을 토대로 9개사, 11개의 헬스벤드 제품(Fitbit Force/Flex/One, Nike Fuelband SE, Adidas miCoach Smart Run Jawbone UP, Misfit Shine, Lark Life, Phyode W/Me, LG Lifeband, Sony Smart Band)을 선정, 하드웨어 사양조사표와 기능조사표를 작성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출시중인 모델들의 일반적인 사양을 파악하였으며, 헬스밴드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그 인터랙션 과정을 파악하고 모형화했다. 또한 여러 종류의 헬스밴드들을 카드소팅 방법을 통해 스포츠, 웰빙, 컨비니언스의 3가지 상위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최종적으로 제품 포지션을 도출하였다. 개발 이슈는 스포츠, 웰빙, 컨비니언스, 헬스, 라이프로그, 케어, 스마트의 제품 포지셔닝 측면, 폼펙터, 센서모듈의 빌트인 문제, 착용방식 등의 제품디자인 측면, 인터페이스 채널, 다른 어플 및 SNS와의 연동성, 커뮤니티 활성화 등의 UI/UX 측면의 이슈들로 구성된다. 향후 이 연구성과들이 헬스밴드 디자인 개발에 자료와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20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56
- 동영상동영상
-
2014.12.31 주재우, 임수빈, 김유정 (2014), 마케팅연구, 29 (December), 1-22. 본 논문은 지난 15년간 국내에서 수행된 신제품개발과 혁신관리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서, 연구방법과 연구영역의 보완을 통해 향후 10년간의 연구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미에서 게재된 4편의 주요 리뷰 논문을 바탕으로 하여, 2000-2014년 동안 5개의 국내 주요 학술지(마케팅연구, Asia Marketing Journal(구 한국 마케팅 저널), 경영학 연구, 소비자학 연구, 광고학 연구)에 게재된 신제품개발과 혁신관리에 관한 40편의 논문을 연구 방법과 연구영역에 따라 분류했다. 분류의 결과, 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절반 이상의 논문이 설문 조사를 사용했으며, 뒤를 이어 실험, 데이터 분석, 그리고 인터뷰 등 정성적 분석을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고, 연구 영역에 있어서는 소비자 행동과 기업 전략이 주된 연구 영역이었고 뒤를 이어 인사조직에 관한 논문도 다수 있었다. 기존 국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북미와 유럽 주도의 선행연구를 뛰어넘기 위해서 다음 네 가지의 제언을 한다. 첫째, Wind and Mahajan(1997)이 제시한 7개의 전통 주제에 관한 연구가 시급하게 요청되며, 둘째, 급변하는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는 7개의 새로운 주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며, 셋째, 현업 매니저들과 최고경영자들이 안심하고 정보를 나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식적인 대표기관이 필요하며, 넷째, 외국기업들이 Benchmarking할 수 있는 한국 기업들의 신제품 개발과 혁신관리에 관한 성공 사례를 발굴해서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
18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43
- 동영상동영상
-
2014.06.30 연명흠, 박대관, 백진경. 디자인융복합연구 13(3). pp.17-32.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새로운 IT 성장동력으로 기대를 모으며, 웰빙과 헬스케어에 대한 니즈가 증대되는 가운데, 건강정보를 측정, 조회해주는 손목 착용형 헬스 디바이스인 헬스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어떤 사용자가 어떤 헬스밴드를 원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구통계학적 문항, 운동-라이프스타일, 헬스밴드사용경험, 디자인, UI/GUI, 기능에 걸친 총 26개 문항으로 구성된 온라인 설문을 작성, 252명에게서 설문을 얻어, 교차분석 및 카이검정, 평균비교 및 분산분석 등의 통계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2~30대 젊은층은 matrix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밴드형 디바이스를 원하며, 여성은 남성에 비해 복잡하고 화려한 외형과 UI화면에 더 수용적이다. 단순한 외형을 원하는 사람은 심플한 UI화면을 선호하고, 그 반대도 성립된다. 50대 이상은 그 이전세대에 비해 화려한 외형에 더 수용적이다. 여성은 디자인에 있어서 단순한 쪽으로든 화려한 쪽으로든 확실한 선호 태도를 보인다. 분석 결과, 연령대와 성별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변수는 헬스밴드의 특성을 결정하는데 의미있는 변수였으나, 운동정도나 운동유형과 같은 운동-라이프스타일 변수는 예상과 달리 예측력이 약했음을 알 수 있었다. 사용자 유형에 따른 차별화된 헬스밴드 디자인 컨셉 수립 등의 연구결과 활용이 기대된다.
-
16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32
- 동영상동영상
-
-
14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77
- 동영상동영상
-
2013.10.01 Chang, Youngjoong, Jaibeom Kim, and Jaewoo Joo (2013), Design Management Journal, 8 (1), 22-34. Samsung is a good example of a “technology push” firm. Samsung has been a late mover in the electronics market. Responding to unparalleled business challenges, the company first expanded its design team from 200 designers in the late 1990s to 1000 designers in 2012. Samsung has made noticeable debuts in winning several international design awards. However, the company’s intuitive and analytic teams needed to work closely before they were able to deeply understand and appreciate each other’s way of working. The forced collaboration produced challenging decision-making conflicts—the types of conflicts that are difficult to resolve without a moderator. Instead, decisions were made exclusively by the intuitive team or exclusively by the analytic team. This issue explains why Samsung has performed well in design awards, but has not yet introduced an iconic product like the iPhone.
-
12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64
- 동영상동영상
-
-
10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43
- 동영상동영상
-
2013.7.25 연명흠, 안지영, 정의태. 디지털디자인학연구/디지털디자인학회 13(3(통권 39호)). pp. 건강관리사업은 가입자 개인의 건강정보를 측정,관리하고 조회해주는 사업으로서, 건강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하며 헬스 리터러시 문제를 최소화해야 하는 디자인 상의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관리사업의 하나인 CADY홈페이지를 대상으로 휴리스틱 분석을 통해 건강정보 사용성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제안한 후,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CADY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독립적으로 진행된 휴리스틱 분석결과, 기존 사이트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발견하였다. 이의 해결을 위해 직관적 이해를 돕는 그래프의 적용, 용어해설 제공, 두괄식정보표현, 중복 내용의 삭제와 정보표현의 간략화, 조작뎁스의 최소화를 개선방향으로 설정,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이어, 청년층 30명, 장노년층 8명을 대상으로 한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개선안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헬스 리터러시 상의 문제를 개선하였다.
-
8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69
- 동영상동영상
-
-
6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74
- 동영상동영상
-
-
4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20
- 동영상동영상
-
-
2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 260
- 동영상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