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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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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6.30 정보희, 주재우, 이연준 (2016), 소비자학연구, 27 (3), 47-76. 본 연구는 아트 마케팅의 한 종류인 명화차용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기존 연구를 보완하고 미래 연구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두 가지 연구를 수행했다. 첫 번째 연구는 명화차용 연구 시 차용 명화 선정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6년 현재 고등학교 미술 검정 교과서 5종에 실린 457개의 평면 회화를 모두 취합한 뒤 서양 회화를 시기와 작가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보편적으로 많이 노출되는 작품을 탐색적으로 파악하였다. 두 번째 연구는 차용된 명화의 두 가지 특성인 사조와 시장노출빈도에 따른 명화차용 효과의 차이를 검증하고,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새로운 매개변수인 자아와 명화차용제품 간 연결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쇠라의 작품들과 리히텐슈타인의 작품들을 차용한 가방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한 결과, (1) 차용된 명화가 근대인 경우(쇠라)가 현대인 경우(리히텐슈타인)보다 제품 태도가 높게 나타났고 (2) 이러한 효과의 기저 매커니즘이 럭셔리 지각으로 나타났으며 (3) 시장에 노출이 많이 된 명화를 차용한 제품은 시장에 노출이 덜 된 명화를 차용한 제품에 비해 명화차용제품과 자아 간 연결성이 감소하여 제품 태도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명화차용 연구를 확장했을 뿐만 아니라, 시장 변화를 반영하여 사조, 시장노출빈도, 자아와 명화차용제품 간 연결성을 고려하여 명화차용 마케팅의 전략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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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31 연명흠. 산업디자인학연구(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10(1). pp.133-144. 산업디자인통계조사는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에 관한 대규모적이며 정기적인 조사이자 국가승인통계의 하나로서, 디자인 산업 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가치가 높다. 그러나 현재의 산업디자인통계조사는 여러 문제를 안고 있는데, 그 중 조사표의 문제는 비표본오차의 주요 원인이 되며, 다른 문제를 야기하는 핵심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2011, 2013, 2014, 2015 조사표를 시계열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15 조사표 문항이 대폭 늘어나고 응답유형도 정교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부속통계문항에는 작성기관인 한국디자인진흥원의 관심 분야가 주로 조사되고 있었다. 이어서, 설문조사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응답자의견을 조사한 결과, 조사표 응답시간은 약 1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며, 사례비는 4만원 이상을 적정하다고 느끼며, 매출액 관련 문항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조사표는 응답의 정확성을 훼손할 만큼 과다한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낮은 방문면접조사 비율, 불충분한 사례비 등을 고려하면 조사표에 따른 산업디자인통계조사의 비표본오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조사표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체계적이고 본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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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29 두민영, 주재우 (2016), 디자인학연구, 29 (1), 157-166. 친환경은 세계 소비자 시장을 주도하는 키워드로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최근에는 구매 상황에 따라 소비자의 친환경 제품 선호도가 변한다는 가설이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제품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제품 디자인이 친환경 제품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구매 상황과 함께 제품 디자인의 한 요소인 패키지 색상을 고려하여 2개의 가설을 수립했으며, 서울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첫째, 구매 상황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변화시켰다. 과시적 구매 상황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했다. 둘째, 구매 상황이 친환경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는 패키지 색상에 따라서 조절되었다. 패키지 색상이 친환경 색상인 경우 (blue), 구매 상황이 과시적이 되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했다. 그러나 패키지 색상이 친환경 색상이 아닌 경우 (magenta), 구매 상황이 과시적이 되어도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친환경 제품과 관련된 제품 디자인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시사점을 살펴보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안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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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31 연명흠. 산업디자인학연구(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9(4). pp.53-62. 산업디자인통계조사는 디자인산업과 디자인활동에 관한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디자인 통계조사로서,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유래없는 수준의 조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디자인통계조사의 기획, 조사방법, 표본설계, 조사표작성, 조사 진행, 결과보고서의 작성과 공표, 자료의 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 서비스업조사’ , ‘ 스포츠산업실태조사’ , ‘ 콘텐츠산업통계조사’ , ’ 광고산업통계조사‘ 의 4가지 국가승인통계와 산업디자인통계조사를 비교하였다. 이어서, 2009년과 2014년 2차례에 걸쳐 진행된 산업디자인통계조사에 대한 통계품질진단 보고서를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산업디자인통계조사는 표본오차 관리, 무응답처리 등 표본설계상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조사표에는 매출이나 직원수와 같은 산업동향 파악용 문항 외에도 디자인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어, 분량이 과다하였다. 보고서에는 결과에 대한 해설이나 통찰을 담은 요약이 부족하였다. 산업디자인통계조사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조사표는 기본통계와 부속통계로 이원화하고, 문항을 정비하여 조사표를 축소하여야 하며, 이때 산업동향 파악이라는 국가경제 차원의 관심과 디자인 분야의 관심이 균형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표본오차 관리 및 무응답처리 등을 개선해야 하며, 통계결과를 조망하고 해석한 내용이 보고서에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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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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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9.30 심현진, 연명흠. 산업디자인학연구(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9(3). pp.155-164. 스토리텔링은 학습자들에게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과정에서 학습의 흥미도와 참여도를 높여주고 사고를 확장해 주는 교육적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사고를 확장하고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 개발을 지향하는 디자인교육에서도 스토리텔링을 잘 활용한다면 그 효과는 크게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스토리텔링 디자인교육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는 시작단계이며, 구체적인 수업모형을 개발한 연구는 다양하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디자인특성화고등학교 디자인 수업의 적용을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6단계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스토리텔링 수업(대상 78명)과 기존의 교육과정 수업(대상 78명)으로 나누어 특성화고등학교 디자인전공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광고디자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스토리텔링의 수업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설문지와 사후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 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스토리텔링 디자인 교육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문항의 신뢰도분석(Cronbach’s ), 동질성검증(독립 t-검증), 교육효과 검증(대응 t-검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수업적용의 적절성, 적용수업의 종합평가, 아이디어 발상 효과의 모든 측면에서 기존교육과정 대비 스토리텔링 수업의 평가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업이 효과가 있으며,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여 스스로 문제해결 과정을 거치면서 자유롭게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디자인 교육이 디자인교과 교육으로서 가치를 높이고, 향후 스토리텔링 디자인교육 개발에 자료와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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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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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28 오동우, 주재우 (2015), 디자인학연구, 28 (1), 219-231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 (UX) 연구자가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진단가(Diagnosticity)가 낮은 정보들을 함께 고려함으로서 오류가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이에 따라 진단가가 낮은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통제하여 사용자 경험을 더욱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기법으로 물리적 입장 바꾸기를 제안한다. 사용자 경험 평가의 오류와 물리적 입장 바꾸기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하나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동일한 자동차 경주 게임 영상을 두 개의 입장 중 (1인칭 시점 vs. 3인칭 시점) 하나의 입장에서 시청한 뒤, 두 개의 진단가가 낮은 정보들 중에서 (긍정적 여행 vs. 부정적 여행) 하나의 정보가 더해진 동일한 공항 이용 경험을 평가하도록 했다. 실험 결과, 진단가가 낮은 긍정적인 정보가 더해진 공항 이용 경험에 관해서는 (멕시코의 휴양지에 놀러 가는 경우), 1인칭 시점으로 영상을 시청한 실험 참가자들이 3인칭 시점으로 영상을 시청한 참가자들에 비해, 공항 이용을 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이와 반대로, 진단가가 낮은 부정적인 정보가 더해진 공항 이용 경험에 관해서는 (심심한 도시에 비즈니스 미팅을 하러 가는 경우), 1인칭 시점의 참가자들이 3인칭 시점의 참가자들에 비해 공항 이용을 덜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 (공항 이용 경험) 을 평가할 때, 물리적 입장 바꾸기 방법이 진단가가 낮은 정보 (공항 이후의 경험)를 통제함으로써, 평가 목표로 삼은 사용자 경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입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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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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