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HVAC |
습공기계산, 부하계산을 통하여 공조시스템 기본설계를 강의하고 덕트 및 배관 설계, 그리고 송풍기, 펌프 선정 등 에너지 반송설비의 설계를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기계설비의 설계능력을 익힌다. |
신재생에너지시스템 |
태양, 풍력, 바이오, 수소, 지열 등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스템의 기 본 원리와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 화하는 에너지 산업의 변화를 인식한다. |
트라이볼로지 |
자동차, 항공기, 플랜트설비, 가전기기 등 동적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계요소들의 상대운동에 의한 마찰·마모·윤활 현상에 관해 이해한다. 또한, 역학적 메커니즘의 이해를 통해 발생 원인 을 파악하고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기계 장치의 동적 특성의 향상이나 동력 손실의 절감에 활용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
신소재와설계 |
기계시스템과 부품을 구성하는 재료는 새로운 소재로 끊임없이 대체되고 있다. 재료를 효율 적으로 사용하기위하여, 재료특성에 근거한 재료선택요령, 실제 부품설계 사례를 배운다. 적용분야는 항공기, 자동차분야에서의 차체, 항공기동체, 항공기 날개, 압력용기, 플라이휘일, 스프 링, 디스크브레이크, 열교환기, 정밀측정기기, 스포츠 운동장비 등 다양한 실제 사례를 다룬다. |
메카트로닉스 |
본 과목은 매크로/마이크로/나노 스케일 기계공학과 전자공학이 융합된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 시스템(바이오, 에너지, 환경, 안전, 자동차, 로봇, 나 노/마이크로 기계 분야 등)의 구성과 관련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계-전자공학 기술의 융합을 위한 시스템 모델링, 센서, 엑츄에이터, 제작공정, 계측 및 제어 와 관련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 시스템의 설계/실험을 통하여 메카트로닉스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
E-바이오시스템 |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에너지 고갈과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이오공학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자연계의 생명체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공학적 원리와 설계방식을 탐구하고, 이를 응용한 공학적 시스템을 구상해본다. 이와 함께 환경과학, 생명과학 및 보건의료 분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진단/분석기기의 개발 과정과 활용된 융·복합기술을 소개한다. |
로봇공학 |
로봇공학의 기본원리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로봇의 기초이론인 3차원 기구학 및 동역학을 학습하고, 이를기반으로 로봇구성의 기본요소인 구동기, 센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작동법을 익힌다. 로봇시스템을 해석하고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에너지기후환경공학 |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현상을 해석한다. 연료 전지, 지열, 태양열, 태양광, 태양 채광, 바이오매스, 소수력, 조력, 풍력, 석탄 중질유 가스화, 폐기물, 수소 등 대체 에너지 및 신에너지, 재생 에너지원에 대한 개념, 사용방법과 효과, 추세 등을 다룬다. 또한 인간의 생태와 자연계의 관계를 이해하고, 현 인류의 환경문제를 파악하며, 미래지향적인 환경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하여 대기, 물, 폐기물, 토양 등의 환경분야의 공학적 기술들을 학습한다. |
유한요소법 |
유한요소법의 기초이론(직접강성법, 에너지법, 갤러킨법)을 소개하고, 준비된 교육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응력해석 또는 구조 해석을 수행하여 기계요소 및 구조물의 설계 능력의 배양 을 목표로 한다. |
터보기계설계 |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펌프 및 수차 등의 수력기계, 송풍기 및 풍차 등의 공기 기계, 그리고 유체전동장치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학습하고 터보기계의 기초적인 설계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
기계계측 |
계측기의 원리 및 계측시스템 소개, 각종 트랜스듀서, 증폭기, 휠터, 데이터 수집 및 분석, PC응용 계측이론등을 다룬다. |
최신제어공학 | 로봇제어를 위해 로봇의 수학적 모델링 도출, 시스템의 안정성 파악, 상태공간방정식을 이용한 로봇 제어알고리즘, 그리고 매트랩을 이용한 로봇시뮬레이션을 익힌다. |
캡스톤디자인 I |
일반산업기계 또는 시스템에 대하여, 구체적인 아이디어 창안, 설계, 원가계산, 또는 모의제 작까지를 포함할 수 있는 실질적인 창의적 공학교육에 대한 종합설계과목이다. 수강학생은 팀별로 신뢰성, 안정성 등의 공학과 미학개념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제품화 경험을 실습해본 다.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I |
학생들이 각각의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또는 공학인으로서 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 및 설계의 개선을 통하 여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학제적인 팀웍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 육성을 목표로 함. |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 I | 각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제품의 프로토타입을 설계, 제작, 평가하는 팀 프로젝트로서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체적인 팀웍 능력, 및 리더의 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지속적인 기술 축적을 통해 미래 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을 수준의 창조적 설계와 가치를 추구한다. 모든 과정은 팀별로 이루 어지며, 각 팀은 전문 분야가 다른 2개 전공 이상의 학생으로 구성된다.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Ⅰ은 4학년 1학기에 개설된다. |
4학년 2학기
생산자동화 |
산업발전에 따라 중요시되고 있는 생산성 증대, 품질 향상 등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공장 자동화 기술에 대하여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실제 이를 적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컴퓨터 적용기 술 및 공작기계에 대하여 적용 방법과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
CAD/CAM |
본 강좌에서는 제품의 설계에 사용되는 CAD/CAM시스템의 기본 이론과 실무경험을 습득시킴으로써 CAD/CAM시스템을 업무에 원활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주요강의 주제로는 컴퓨터 그래픽스 개론, 3차원 형상 모델링, 컴퓨터이용 공정계획(CAPP), NC 프로그 래밍 및 공구경로계산, 신속 시작 및 제조, 가상공학 등에 대한 기본 개념을 다룬다. |
동시공학 |
동시공학의 개념 및 현황에 대하여 소개하고, 동시공학 측면에서의 제품, 공정의 설계 분석 및 개선 방법을 학습하며, 아울러 적용 사례 연구 및 S/W(DFA, DFM, DFS, DFE 등)를 활용 한 실습을 통하여 이 방법론의 실제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
마이크로나노재료거동학 |
기계산업, 에너지환경, 로봇, 나노, 자동차 등 기계공학에 사용되는 재료 및 그 기계적 거동 을 마이크로 및 나노 단위에서 살펴보고 학습한다. 기계부품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마이크로/ 나노 미세구조가 기계시스템의 거시적인 거동, 성능,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시스템 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정밀공학개론 |
정밀기계,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 초정밀 공학 분야에 요구되는 기초학문으로서 정밀 기계설계 방법론과 초정밀 제조 및 정밀 측정공학의 원리를 학습하며 다양한 응용과 활용사례 의 탐구를 통해서, 전통기계공학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최첨단 국가 주력 산업분야에 대한 기 초 공학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수소연료전지개론 |
수소경제 확산과 함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에너지변환장치인 연료전지에 대한 전세계적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열 역학, 유체역학, 반응속도론, 전하이동, 물질전달 등의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 시스템의 모델링 및 연료전지 성능분석 방법에 대해서 학 습한다. |
융합헬스케어시스템 |
융합 기술을 활용한 헬스케어 시스템을 소개한다. 이러한 헬스케어 시스템에 필요한 요소 기술들을 배우고 기본적인 공학적인 원리를 배운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융합한 헬스케어 시스템의 작동 방식과 응용 분야를 배우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공학, 바이오, 의료 기술이 융합한 헬스케어 시스템을 이해하고 향후 미래 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헬스케어 기술에 대해서 고민해 본다. |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 II |
각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제품의 프로토타입 설계, 제작, 평가하는 팀 프로젝트로서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체적인 팀웍 능력, 및 리더의 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지속적인 기술 축적을 통해 미래 창업 으로 연결할 수 있을 수준의 창조적 설계와 가치를 추구한다. 모든 과정은 팀 별로 이루어지며, 각 팀은 전문 분야가 다른 2개 전공 이상의 학생으로 구성된다.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Ⅱ 는 4학년 2학기에 개설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