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인재 |
기존 보유 (개편) |
자동차공학기초❶ (이론3시간) |
- 자동차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최신 기술에 대해 이해하도록 학습
- 전기존의 자동차의 개념과 다른 미래자동차의 핵심 기술 개요 학습
- 미래자동차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필요한 공학적, 융합적 기술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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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혁명(교양)❶ (이론3시간) |
- 자동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인 자율주행자동차를 포함한 미래 운송수단에서 요구하는 혁신 기술 분야의 개요 학습
- 관련 기술의 활용성에 대해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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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기초동역학(정역학/동역학기초, 브릿지)❶ (이론3시간) |
-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기초 교과목(Bridge 교과목)으로 타전공생들에게 동역학을 쉽게 교육함
- 최소화된 수식을 가지고 정역학, 동역학, 진동학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물리적인 의미를 설명하고, 그 현상의 원인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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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3차원설계❶ (이론2+실습2시간) |
- 자동차 관련법규에 준하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CATIA 기반 자동차 부품 설계 및 디자인 설계에 대한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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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시스템 학개론❷ (이론3시간) |
- 전기자동차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최신 기술에 대해 학습
- xEV의 고전압부품인 모터구동시스템(모터, 인버터), 고전압배터리 및 BMS, 급속 및 완속 충전방식, 그리고 보조배터리 충전을 위한 LOW DC/DC 컨버터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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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SW디자인융합의기초(K-MOOC)❸ (이론2시간) |
- 자동차의 기본원리와 구조를 이해 및 최신 기술들에 대해 학습
-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형, 현가장치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소개
- 사회적 이슈 및 디자인, 자동차로 인한 문제점 등을 토론함으로서 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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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프로그래밍(차량응용실습포함)❸ (이론2+실습2시간) |
-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 입문 수준의 프로그래밍 기술 학습
-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적인 문법과 개발 환경의 사용 방법 학습
- 소프트웨어 개발에 익숙해지고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능력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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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개발 |
융합기초전기전자공학(브릿지 교과목)❷ (이론3시간) |
- 전기 현상을 다루는 가장 기초적인 이론으로서, 전류, 전압 전력 등의 물리 단위와 그 물리량의 공학적 표현 방법 및 회로소자에 대한 전기적 특성 학습
- 전기전자공학 전공자/비전공자를 위한 전기전자분야 기초 개념 학습
- 직류, 교류, 기초전자공학, 소자와 시스템 개념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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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융합세미나❶ (이론1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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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자동차를 포함한 신기술 · 신산업 분야 전문가 및 명사 특강 등을 통해 관련 분야의 기초 소양을 집중적으로 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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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인재 |
기존 보유 (개편) |
동역학❶ (이론3시간) |
- 질점운동학 및 동역학, 질점계의 동역학, 강체 평면운동과 공간 내 운동, 강체동역학을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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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제어❶ (이론3시간) |
- 본 강의에서는 플랜트의 특성과 피드백 제어의 원리를 배우고 공부할 것인데, 이들 통하여 제어기의 설계, 해석 기법을 학습
- 블록선도, 전달함수, 극점과 영점, 안정성과 시간응답에 대한 내용에 대해 소개하며, 향후 PID 제어기의 설계를 위한 이론을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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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자동차구조실무 (이론2+실습2시간)❶ |
- 지능형 자동차의 전반적인 구조 이해와 완성차 기반 분해조립 등의 실습과 개별 부품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하여 학습
- 지능형 자동차의 각 시스템 별 기능, 특징과 적용기술 등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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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회로❷ (이론3시간) |
- 다이오드, BJT, FET, OpAmp 등 전자회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능동소자들의 기본 동작 특성을 이해
- 능동소자들을 이용한 전자회로의 해석 및 설계 방법을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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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❷ (이론2+실습2) |
- 자동차 ECU 및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에 적용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적인 작동 원리를 학습 하며, 회로 및 다른 기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 실습
- MCU의 기본구조, CAN 통신, 아날로그/디지털변환 등 학습
- 학습된 내용을 이용하여 실제 주변 기기들과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C 언어를 이용한 제어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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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기술(K-MOOC)❸ (이론2시간) |
- 자율주행의 개념과 요소기술 및 구성요소를 이해
- 자율주행에 적용되는 다양한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법 이해 목적
- 자율주행기술이 구현되는데 필요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의 적용 방법과 활용사례를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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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❸ (이론3시간) |
- 고안전자동차 실현을 위해 표준에 적합한 차량용 SW의 개념 학습
- 프로그램구조설계와 전자제어기(ECU, Electronic Control Unit)를 구동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계획 개발 검사 보수 관리 등을 위한 소프트웨어공학의 기본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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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과C-ITS❸ (이론3시간) |
- 미래자동차 전공자로서 최근 교통분야에서 최신 기술이 접목되고 있는 자율주행및 차세대 첨단교통체계(C-ITS)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에게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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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논리회로❷ (이론3시간) |
- 디지털 회로 설계의 기본이 되는 과목
- 게이트, 멀티플렉서, 디코더, 래치, 플립플롭, 카운터 등 많은 종류의 조합회로 및 순차회로의 원리 및 응용에 관한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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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프로그래밍(실습포함)❷ (이론2+실습2시간) |
- 변수, 상수, 함수 등의 독립적인 객체(object)에 대하여 하나의 작은 단위 의 class라는 개체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이해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및 윈도우 APP 문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능력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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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재료학❷ (이론3시간) |
- 자동차를 구성하는 철강, 비철금속, 고분자, 복합재료 등 다양한 소재의 재료학적/역학적 특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
- 미래자동차에 관련된 재료 응용 사례를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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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개발 |
자동차인공지능❸ (이론2+실습2시간) |
- 인공지능,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인공지능기법인 딥러닝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자동차 분야에 응용 사례 소개
- 합성곱신경망(CNN) 및 순환신경망(RNN)을 포함한 각종 심층 신경망 모델의 구조와 학습 알고리즘에 대하여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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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인재 |
기존 보유 (개편) |
차량동역학❶ (이론3시간) |
- 차량동역학의 이론은 노면을 달리는 자동차의 움직임을 다루는 학문이며 자동차의 운동 중 가속, 제동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
- 자동차의 동적 움직임 타이어, 중력, 공기역학에 의해 차량에 가해지는 힘 등을 학습하여 차량 주행 동역학적 이론을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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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1❶ 캡스톤디자인2❶ 캡스톤디자인1+❶ (여름,경진대회연계) 캡스톤디자인2+❶ (겨울,경진대회연계) (집합실습3시간+개별 2시간) |
- 학생들이 각각의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작품들을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 및 개선을 통하여 창의성과 실무능력 배양
- 복합학제적인 팀원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 육성을 목표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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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프로젝트(자작차동아리연합)❶ (수업시수:학점연동) |
- 전달식 강의가 아닌 학생들이 동아리, 학회 중심의 팀 또는 개인 단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정규교과목 인정하고 학점화 혁신적인 교육모델
- 한 학기 동안 공부하고 싶은 분야에 관련 교수를 본인이 지정, 정해진 틀이 없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점으로 인정받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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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자동차구조실무❷ (이론2+실습2시간) |
- xEV 완성차의 구조이해와 완성차 기반 분해조립 등의 실습과 개별 부품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하여 학습
- xEV 고전압계를 구성하는 고전압 배터리, 고전압 구동 시스템, 제어장치 등에 대한 실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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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전자공학❷ (이론3시간) |
- 전력전자 시스템의 해석, 설계 및 구현 전반에 대하여 학습함.
- 전력용 반도체 소자의 전기적/열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종 전력용 소자의 특성 및 응용을 학습. 회로 해석, 설계 및 제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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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및전기자동차❷ (이론3시간) |
- 차량의 운전에 필요한 구동력과 그 구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핵심 부붐인 구동계와 에너지 저장계의 구성에 대해 학습
- 동계화 에너지 저장계와 조합을 통한 다양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성과 전지자동차 구성에 대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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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파워트레인(학석사연계)❷ (이론3시간) |
- 전자제어시스템의 적용으로 인한 이들 시스템의 고효율, 저배기가스, 저소음 제어 구동을 위한 기술과 이론을 소개
- 동력전달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토크컨버터와 클러치등의 동력 단속장치와 수동 및 자동 트랜스미션 및 무단변속기 등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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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비전시스템❸ (이론3시간) |
- 카메라를 통한 영상인식, 영상처리, 물체인식, 카메라보정 등 컴퓨터비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
- 영상의 입력과 전처리, 패턴인식, 3D 비전, 모션 검출 기법 및 영상처리 관련 하드웨어에 대한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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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모빌리티서비스❸ (이론3시간) |
- 자율주행자동차, 퍼스널모빌리티, 차량공유,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등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의 전반적인 서비스/기술 특성과 데이터 요구사항 등에 대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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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신호처리❸ (이론3시간) |
- 기계적인 양 --> 전기적인 양 변환시키는데 필요한 요소기술 소개
- 변조, 비변조신호, 입력회로, 감지회로, 공진회로, 증폭회로, 집적회로등과 연산증폭기, 차폐, 접지, 필터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실습과정을 통하여 원리를 숙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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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인간공학❶ (이론3시간) |
- 미래자동차의 설계, 평가, 운전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그리고 생리적 특성 및 한계에 대한 이론을 학습
- 안전, 편의, 만족성 측면을 고려한 다양한 HVI(Huma-Vehicle Interaction) 연구 방법을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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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개발 |
NVH(학석사연계)❶ (이론3시간) |
-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음향(소음) 및 진동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제어할 수 있는 기본 과정에 대해서 학습
- 음향 및 진동 신호 측정, 신호분석기법, 모드 해석을 이용한 자동차 진동 제어 원리, 음질 평가 및 분석을 통한 음질설계 기초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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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이론및제어(학석사연계)❷ (이론2+실습2) |
- 최근들어 차량의 전동화와 더불어 모터에 대한 이해가 요구됨. 전기 모터의 이론적 지식, 다양한 모터의 특성, 모터의 응용을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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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센서공학❸ (이론3시간) |
- 자율주행 자동차의 센서데이터 처리에 필수적인 확률이론과 이에 기반한 칼만필터기법에 대해 고급 기술 학습
- 차량용 센서를 이용하여 주위 환경을 효과적으로 인지하고 추정하기 위한 센서융합 기술에 대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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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V2X통신(학석사연계)❸ (이론2+실습2) |
- 차량이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및 도로 등 인프라가 구축된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학습
- LTE, WiFi 와 같은 통신 서비스의 확대에 따라 차량과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연결하여 차량 안에서 부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V2N 기술에 대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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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위치인식(학석사연계)❸ (이론2+실습2) |
- 공간 표현 및 자율주행 차량 기구학 이해
- 위치추정 알고리즘 및 추정 알고리즘 학습
- 지도 작성 및 표현 방법,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알고리즘 이해 및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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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PG 응용❸ (자율주행 트랙 활용 이론/실무) |
- 자율주행 자동차의 주행 제어/알고리즘 이해와 자동차 성능 시험과정 이해
- SILS (Software In the Loop Simulation), VILS (Vehicle In the Loop Simulation) 이해 및 실무 과정 학습
-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이용한 PG 자율주행 성능 시험 및 V2X 기반 자율주행 차량 관제시스템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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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OP ❶ (실습6시간) |
- 미래자동차와 미래모빌리티의 실제 연구 과제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실험 계획, 데이터 분석, 일지/보고서 작성을 하여 실무/연구 역량을 개발함
- 지도교수와 대학원생의 멘토링을 통해 대학원 진학 대비 및 학석 연계에 내실을 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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