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조안전연구소
(연구소장 : 오창국 교수)
국가 기간시설이 날로 확충되고 있는 오늘날 신설되는 대형 토목, 건축구조물의 붕괴사고가 빈발하고 있으며, 구조물의 노후화 또는 안전사고의 위험을 항상 내재하고 있어 구조안전에 대한 관심도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의 붕괴 및 파손사고는 막대한 인명피해와 경제적인 손실을 유발하게 되므로 미연에 재난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 분야의 전문성 있는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는 이때 구조안전에 관한 연구개발을 선도할 목적으로 구조안전연구소가 1993년 6월 1일자로 설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최근에는 신소재의 건설분야 적용기법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구조물의 안전 및 내구성에 관한 연구개발과 건설분야 신소재 적용기법 개발 및 구조물에 관련된 기초 및 응용연구를 병행하여 학계 및 관련산업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물환경연구소
(연구소장 : 양정석 교수)
물환경의 최적관리는 수량, 수질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자료를 기초로 하여, 이를 시스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경험과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를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 등 여러 가지 기술적 도구를 제공하여야 하므로, 역량 있는 여러 연구원의 체계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연구가 필요합니다.
본 연구소는 우리나라와 전 세계의 물관리 기관에 필요한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개발·연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설립되어 수자원 활용방안과 재해예방방안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등의 각종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