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를 갖는 건설시스템공학 분야 공학도 양성
본 학부는 세계화와 정보화에 따른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경쟁력 있고 지도력 있는 건설인을 배출하고, 국가기반시설의 건설을 담당할 수 있는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능력 있는 공학도를 양성하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여 바람직한 국가발전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자연과 건설은 지구환경 안에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관계라 할 수 있다. 즉, 건설은 환경영향, 재해영향, 인구집중영향, 그리고 교통영향을 고려하여 유기적으로 계획, 건설, 유지, 그리고 관리되어야 한다. 건설시스템공학이란 공공복리에 바탕을 두어 자연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하여 인간의 사회활동에 필요한 요구를 해결하는 학문으로서 우리의 생활 환경 전체가 그 대상이 된다.
고속전철, 도로, 교량, 터널, 지하철, 항만, 공항, 다목적 댐 등 국가발전을 위한 사회간접시설의 계획, 설계, 건설, 유지, 관리, 도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교통시설 체계 분석, 그리고 환경오염 및 수질오염 해결 등이 본 학부의 교육 및 연구의 대상이다.
본 학부의 교육과정은 국제화 및 첨단기술시대를 이끌어갈 우수 건설기술 인력 양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인교육 지향,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기술교육, 실용기술교육의 3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양과정과 전공과정으로 편성하여 적합하게 운영하고 있다.
학계에서 명망 있는 분들로 구성된 교수진은 훌륭한 실험 장비 및 연구 시설을 이용해서 내실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선진기술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건설시스템공학부 학부장 김 현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