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 전공 보유 교과목에 대한 설명을 기재합니다. 교수요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에서 발췌를 하였습니다. (현재 업데이트 중 입니다.)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 전공 관련 과목 중 전공관련 과목에 대한 설명 입니다.
과목명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과목설명 |
---|---|---|
경영정보시스템 | 전공필수 |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정보기술의 비즈니스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다.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 논의하게 될 주요 내용은 정보경제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정보기술이 기업에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 기업의 다양한 거래에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이들을 사용하는 이점, 새로운 시장(e-Marketplace)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 등을 살펴본다. 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
경영학개론 | 전공필수 | 기업 조직의 특성을 학습하고 기업이 성과를 창출하는 데에 필요한 경영 활동의 기본적인 원리와 내용을 학습한다. 기업 경영의 최근 경향을 살핀다.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 관리와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배우고 기업의 경영 관리자로서의 기술을 익히고 능력을 기른다. 오늘날의 기업 조직이 겪고 있는 불안정한 경영 상황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조직 구조 설계, 구성원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이해 및 리더십과 관련된 기초 개념, 최신 이론 등을 학습한다. |
경제학개론 | 전공필수 |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
국제경영 | 전공필수 | 국제경영은 최근 글로벌경제의 등장 및 다국적 기업화 등의 추세에 맞춰 가장 중요한 기업경영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도국 기업들에 있어서도 글로벌경영을 담당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 현지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업은 WTO 체제하에서의 시장개방, 전 세계적인 경쟁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한 변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글로벌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절차를 탐구한다. 또한 향후 국내기업의 경영자들도 글로벌경영 시각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적임으로 이 부분도 고찰한다. |
마케팅원론 | 전공필수 |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생산관리 | 전공필수 |
생산관리는 재화나 용역의 창출에 관련된 영역이다. 생산관리는 유형의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관리에서 유래되었으며, 근래에 들어서는 서비스의 창출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의 생산관리로 발전되어 온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해 생산 시스템에서 흔히 발생하는 제반 관리문제들을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들을 탐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경영에 있어 필요한 비전 수립과 '시스템적 사고방식' 학습하고, 제조업 및 서비스업 경영활동 이해를 위한 사례 및 이론을 학습하며, FMS, JIT 시스템, 대기행렬, 품질 관리 등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기법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서비스업·제조업 활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과 경영·생산 계획과 관련된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의 각 부문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
인적자원관리 | 전공필수 | 기업의 인적 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 자원 관리의 활동 동향과 최근 이론을 살펴본다. 인적 자원 관리는 크게 채용, 보상, 평가, 교육 훈련, 경력 관리, 이동 및 이직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영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원칙, 적용 사례를 학습한다.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인적 자원 관리의 연계성, 효과적인 인적 자원 관리의 전략, 모집 선발, 인력 계획, 인력 보상, 인력 평가, 경력 개발 등 인적 자원 관리 영역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 능력을 기른다. |
재무관리 | 전공필수 | 재무관리의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기업에서 이뤄지고 있는 재무의사결정의 중요성, 재무의사결정과 기업목표의 상호관계, 자산구성과 자본구성이 기업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재무관리의 기초 내용을 알아본다. 가장 기본이 되는 화폐의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가치평가를 공부한다. 또한 재무관리의 주요 정책과제로서 투자정책, 자본조달정책, 배당정책과 운전자본 정책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경영자 입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합리적인 방법에 대해 여러 논리를 근거로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중급 재무이론 및 투자론에 기초가 되는 위험과 수익률의 개념도 알 수 있다. |
회계원리 | 전공필수 | 본 과목은 회계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목으로 중급 이상의 회계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경영대학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기초과목이다. 회계 원리를 학습하여 결산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고 중급, 고급회계, 세무, 재무, 관리회계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회계의 가장 기초학문인 회계 원리로서 재무회계 기초개념과 회계의 순환과정인 거래발생-원장기록-시산표-재무제표 작성 그리고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주요계정 과목별 의미와 계산방법을 학습한다. 회계 원리를 이수한 이후에는 재무회계 및 중급회계, 관리회계를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회계 원리의 기초인 회계의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등의 재무제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계정과목별 의미, 계산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e-비즈니스개론 | 전공선택 |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즉,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
경영분석 | 전공선택 | 경영자, 주주, 은행, 정부, 기업인수자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은 모두 기업에 대한 철저한 경영분석을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경영자료 분석, 경영정보 분석 이라고도 하는 경영분석을 통해 경영정보 전공자들은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정보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론적인 분석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적인 사례를 통해 그 의미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으며, 기업의 재무계수 분석 및 검토를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의 양부 또는 적부를 판단하고 인식할 수 있게 된다. |
경영통계학 | 전공선택 | 다양한 기업경영 관련 자료의 분석과, 불확실한 환경 하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적인 개념과 기법들을 학습한다. SPSS와 같은 통계 프로그램의 활용과 수요분석, 포트폴리오 분석, 서베이와 여론조사와 같은 내용들을 학습하며, 나아가 경영상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각종 분석적 기법과 개념들을 함께 다룬다. 또한 경영학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는 통계적 방법의 기본개념을 다룬다. 확률분포의 개념과 통계적 추론의 원리를 확인하고, 주어진 자료를 요약하기 위한 기술통계, 변수간의 관계를 다루는 회귀분석 및 시계열자료에서의 평활과 예측을 다룬다. |
금융기관론 | 전공선택 | 금융기관의 배경요소인 금융시장과 금융상품에 관한 체계적이며 분석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금융시장 메커니즘의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고 금융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경영의사결정의 기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금순환, 수익률의 결정, 금융기관의 유형과 업무, 여수신관리, 자산부채종합관리, 금융규제, 금융개혁 등이 있다. 또한 금융이론의 기초지식인 화폐이론, 소비-투자 결정이론, 이자율이론을 소개한 후 통화 금융의 이론 및 정책을 제시하며, 단기금융시장과 채권시장을 비롯한 각 금융시장과 금융상품의 내용과 구성을 학습한다. |
리더십 | 전공선택 |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마케팅관리론 | 전공선택 |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벤처창업이론과실습 | 전공선택 | 본 과목은 기업가정신에 대해 학습한다. 즉 기업가 정신, 사업계획서 수립 방안, 자금 조달 전략, 기업의 성장 단계 및 가치 등의 성공적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본 과목은 벤처기업의 창업과 성장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배우며, 실제 벤처기업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본다. 또한 국내외 벤처기업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고찰해 봄으로써 다양한 벤처기업 창업 및 벤처기업 경영과 과제를 검토해 볼 수 있다. 본 과목을 학습함으로써 창업과 관련된 이론과 주요 이슈를 다루며 특히 창업 기회를 포착해 성장성을 평가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창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요건을 습득한다. |
소비자심리학 | 전공선택 |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투자론 | 전공선택 | 증권 투자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및 기법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은 주식 및 채권의 가격평가와 포트폴리오상의 자산배분,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한 투자전략 및 파생금융상품의 가격결정이론을 학습한다. 주식, 채권 등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와 자산의 효율적 관리문제를 이론 및 실증적 측면에서 다루고 이를 위해 위험분산을 위한 포트폴리오이론, 유가증권의 가격을 결정하는 CAPM이론, 포트폴리오관리기법 등을 배운다. 주요 내용은 포트폴리오 이론, 증권의 가치평가, 포트폴리오 성과 측정 등이다. 금융상품의 투자원칙 및 위험헷지도 학습한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을 통해 증권 등 투자에 관한 이론 및 기법 등을 습득할 수 있다. |
회계정보시스템론 | 전공선택 | 본 과목은 회계정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회계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표를 둔다. 특히 최근의 각종 정보기술의 변화가 회계업무 및 회계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e-비즈니스시대, 회계시스템은 어떻게 변하고 있고 ERP의 확장과 회계시스템의 변화방향, 회계시스템의 업무혁신, 미래지향적 회계시스템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고 회계정보시스템의 중요성과 역할, 발전단계를 통해 회계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회계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그 방법론에 대한 논의와 실무사례분석을 통해 현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고 정보 이론의 발전과 기술 혁신에 따라 변화된 회계 목적과 방법을 기업에 적용해 회계정보를 회사 전체의 종합시스템으로 결합, 처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