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본 전공은 패션의 제반 영역, 즉 패션 디자인, 테크니컬 디자인, 패션 비즈니스와 마케팅, 패션 기획 및 창업, 디지털 패션 디자인 등의 다양한 영역을 리드할 수 있는 전문인의 양성을 목표로, 패션의 창의적 발상과 메이킹 테크닉, 패션 브랜딩 및 패션 창업 전략, 패션 디지털 그래픽 및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 소비 트렌드 분석 및 기획 능력, 소비 행동 및 소비자 심리 분석 등에 대한 심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교과과정안내 및 소개
-
패션 테크니컬 디자인
Fashion Technical Design
학점
3.0
패션 테크니컬 디자인
Fashion Technical Design
2D및 3D 패션 테크니컬 디자인의 기본과 응용 테크닉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옷을 제작해 본다. 또한 테크니컬 디자인과 관련된 최신 디지털 테크놀러지를 학습하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
디지털 패션 디자인
Digital Fashion Design
학점
3.0
디지털 패션 디자인
Digital Fashion Design
패션 커뮤케이션과 프레젠테이션의 제반 영역에서 필요한 현대적인 디지털 프로그램들을 학습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각과 기획력을 적용한 디지털 패션 디자인 작품을 제작한다.
-
크리에이티브 패션 브랜딩 리서치
Creative Fashion Branding Research
학점
3.0
크리에이티브 패션 브랜딩 리서치
Creative Fashion Branding Research
럭셔리 및 매스 패션 브랜딩의 다양한 사례들과 관련 경영 프레임워크들을 학습함으로써 글로벌 패션 산업에서 차별적인 부가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 과정 및 비즈니스 기술을 훈련한다.
-
전공선택
패션 디자인 스튜디오
Fashion Design Studio
학점
3.0
전공선택패션 디자인 스튜디오
Fashion Design Studio
특화된 패션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을 전개하는 발상과 작품 제작 과정을 수반한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의도하는 패션디자인을 구현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
디지털 패션 스타트업
Digital Fashion Start-up
학점
3.0
디지털 패션 스타트업
Digital Fashion Start-up
현대의 주요 패션 리테일 및 커뮤니케이션 환경인 플랫폼 기반의 패션 스타트업 브랜드를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사업계획 및 구체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방법들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패션소비심리와 데이터 분석
Fashion Consumption Psychology and Data Analysis
학점
3.0
패션소비심리와 데이터 분석
Fashion Consumption Psychology and Data Analysis
패션제품의 최종 선택자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관련된 경제학, 심리학, 경영학, 사회학 이론들을 바탕으로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패션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고 그 내용을 실제 패션 디자인 및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
지속가능패션연구
Sustainable Fashion Research
학점
3.0
전공선택지속가능패션연구
Sustainable Fashion Research
지속가능패션의 이론 및 글로벌 사례들을 학습한다. 또한 고급 패션 창작 기술을 통해 관련 개념을 창의적 디자인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
패션 마케팅과 리테일 경영
Fashion Marketing and Retail Management
학점
3.0
패션 마케팅과 리테일 경영
Fashion Marketing and Retail Management
변화무쌍한 내외적 환경 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트렌디한 감각과 체계적인 마케팅 및 리테일링 테크닉의 이론, 실무 및 성공 사례들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성공적인 패션 마케팅과 리테일 경영 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
전공선택
패션 소재 연구
Fashion Textiles Research
학점
3.0
전공선택패션 소재 연구
Fashion Textiles Research
패션에 사용되는 다양한 의복재료를 근거로, 소재가 가지는 조직과 가공법, 패션 효과를 이해한다. 또한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등 관련 테크놀러지를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패션 비주얼 프레젠테이션
Fashion Visual Presentation
학점
3.0
패션 비주얼 프레젠테이션
Fashion Visual Presentation
상품화된 패션을 리테일 매장 및 플랫폼을 통해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필요한 온·오프 미디어 및 제반 프레젠테이션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
소비트렌드와 패션 마켓 리서치
Consumption Trends and Fashion Market Research
학점
3.0
소비트렌드와 패션 마켓 리서치
Consumption Trends and Fashion Market Research
패션비즈니스의 흐름을 결정하는 중요한 환경 요소로서 소비 트렌드의 개념과 영향력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분석, 예측하고 구체적인 패션 카테고리를 위한 마켓 리서치를 진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연관된 소프트웨어 툴들의 사용도 훈련한다.
-
패션 상품기획 전략
Fashion Merchandising Strategies
학점
3.0
패션 상품기획 전략
Fashion Merchandising Strategies
패션상품에 대한 기획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및 실무를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마켓과 브랜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즌 상품 라인을 구상하여 관련된 머천다이징 의사결정을 수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인 마케팅 전략까지 연결 짓는 전체적인 상품기획의 흐름을 학습한다.
-
패션의 역사
History of Fashion
학점
3.0
패션의 역사
History of Fashion
패션의 시대적 기원과 변천 과정 및 중요한 패션계의 사건들을 사회문화적 배경과 연결 지어 고찰함으로써, 역사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미래지향적 패션 분석력과 안목을 학습한다.
-
현대 패션 스케치
Contemporary Fashion Sketches
학점
3.0
현대 패션 스케치
Contemporary Fashion Sketches
근·현대 패션의 주요 디자인 흐름을 이해하고 그 배경과 특성들을 분석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패션 디자인을 구상하고 디지털 툴로 표현하는 방식을 훈련을 한다.
-
전공선택
패션 연구 방법론
Fashion Research Methodology
학점
3.0
전공선택패션 연구 방법론
Fashion Research Methodology
패션/의류학 분야의 제반에서의 학술적 연구 및 학위논문작성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관련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방법의 이론 및 통계분석방법 등을 학습한다. 패션의 제반 영역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학술적 논문의 주제로 전환/발전시키기 위한 비판적 사고력,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그리고 작문 능력을 훈련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전공 분야에 대한 창의적인 학위 논문을 구현하는 역량을 강화한다.
온라인 문의
- 전공사무실 전화번호 : 02-910-5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