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공지

공지사항

[공지] 2024학년도 전기(2025.02.졸업)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시보고서 제출 일정 및 절차 안내

2024학년도 전기(2025.02.졸업)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시보고서 제출 일정 및 절차 안내


1. 최종본 제출기간 : 2025.01.08.(수) ~ 2024.01.22.(수)



2. 제출절차 및 제출서류


가. 학위논문 제출절차 및 제출서류


   ☆E-campus :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학위논문 제출자 수강 필수      

                      (https://ecampus.kookmin.ac.kr)

                      2024.12.13.(금)부터 수강 가능

     * 수강방법 : 위 링크 접속 > 로그인 > 왼쪽 탭 KMU-MOOC 클릭 > 수강 신청 > 

                      대학원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 (2024-2) 수강신청 후 강좌 바로가기


1) 2024.12.18.(수) ~ 2024.12.27.(금) : 형식 사전 검수용 자료 제출

   사전 검수용 서류 조교 취합 후 교학팀 제출 

     - 논문 내의 겉표지, 속표지, 심사청구서, 인준서, 차례, 국문요약, 영문초록

     - 검수용으로 날인 불필요 

     - 매뉴얼의 예시와 유사한 형식으로 작성 요망


2) 2025.01.08.(수) ~ 2025.01.22.(수) : dCollection 제출

   ○ dCollection 제출 내용 : 

       학위 논문 전자문서 PDF 1부,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 내) 스캔본 PDF 1부

   ○ dCollection 제출 절차 : 

       dCollection 업로드 > 성곡도서관 파일 확인 및 승인 완료(근무일 기준 1-2일 소요 예정)

       된 이후,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다운로드


   ※ dCollection업로드 유의 사항

      ① 인준서 사본은 깔끔하게 스캔하여 제출 

          (붙임5 참조 / 사진 촬영, 일그러짐, 규격 이상, 낮은 화질, 정보 누락 등 스캔 상태 

          불량한 경우 반송 사유가 될 수 있음)

      ② 반송 시 재제출이 필요할 수 있으니, 기한에 촉박하지 않게 제출 요망

      ③ 자세한 내용은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온라인) 

         및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제출 안내(붙임3) 참조


3) dCollection 제출 후 ~ 2025.01.22.(수) : 디자인대학원 교학팀 서류 제출

   ○ 전자문서 메일 발송(총 2부)

       학위논문 전자문서 1부, 인준서 스캔본 1부 메일 발송 

       (대표이메일 : gsd_office@kookmin.ac.kr)

   ○ 실제문서 교학팀 제출(총 3부)

       청구논문 실제 인준서 1부 (날짜, 날인 필수)

       dCollection 학위 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1부

       표절률 검사서 요약본 1부


   ※ 교학팀 검수 후, 1-2일 내에 통보 (승인 불가 시, 성곡도서관 승인 재검토할 수 있음)



나. 학위전시 제출절차 및 제출서류


1) 2024.12.18.(수) ~ 2024.12.27.(금)

   - 사전 검수용 서류 제출 : 조교 취합 후 교학팀 제출 

   - 전시보고서 내의 겉표지, 속표지, 심사청구서, 인준서

   - 검수용으로 날인 불필요


2) 2025.01.08.(수) ~ 2025.01.22.(수) 

   ○ 전자문서 메일 발송(총 2부) : 

       학위전시 전자보고서 1부, 인준서 스캔본 1부 메일 발송

       (대표이메일 : gsd_office@kookmin.ac.kr)

   ○ 실제문서 교학팀 제출(총 2부) : 

       청구전시 실제 인준서 1부 (날짜, 날인 필수)

       전시내역 증빙자료 1부(포스터, 전시 사진 A4 출력본)


   ※ 교학팀 검수 후, 1-2일 내에 통보 (승인 불가 시, 재제출 요청 가능)




<기타사항>


1) 논문 본문 내(설문지, 연구참여동의서 등)에 개인정보(전화번호, 이메일 등)가 포함되어있는 경우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개인정보 삭제 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2024.12.23.(월)부터 단축근무 시행(방학 중 운영시간 09:30 ~ 16:00)

 - 정상 운영 : ~ 2024.12.20.(금) / 09:00 ~ 21:00까지 (디자인대학원 기준)

 - 방학 중 운영 : 2024.12.23.(월) ~ / 09:30 ~ 16:00까지


3) 논문제목 일치여부 확인 

 - 최종 논문/전시 제목과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 내)의 제목이 일치하여야 함 

 - 최종 논문 제목과 사이트 논문 제목 일치 여부 본인 확인 필수

 ON국민 포털 내 제목 확인 방법 : ON국민 로그인 >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정보

 ON국민 포털 학위논문 인준서 출력 위치 : ON국민 로그인 >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인준서 출력


4) 날짜 및 기타 내용 기입 관련 안내

 - 심사 청구서 날짜 : 심사 받은 달 

            (예. 최종심사일 : 2024년 12월 16일 -> 2024년 12월로 기재)

 - 인준서(학위논문 파일 내) 날짜 : 인준서 날인 받은 달 

            (예. 심사위원 날인 받은 날 : 2025년 1월 6일 -> 2025년 1월로 기재)

 -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 내) 날짜 : 인준서 날인 받은 일자 

            (심사위원의 날인일이 서로 다를 경우, 마지막 날인을 받은 일자로 기입) 

            (예. 심사위원 날인 받은 날 : 2025년 1월 6일 -> 2025년 1월 6일로 기재)

 - 학위논문 겉표지 및 속표지 하단의 기재년도는 '학위년도'이므로 

   학위수여식 기준으로 1년을 빼고 기재함

     예) 2025년 2월 학위취득예정자 : '2024'으로 기재


 - 논문 편집 순서 맞춰 작성 : 

     겉표지 -> 속표지 -> 심사청구서 -> 인준서-> 차례 -> 국문요약 

     -> 본문 -> 참고문헌 -> 영문초록 -> 부록

 - 페이지 넘버 (각 면 하단 중앙에 위치) 

     차례~국문요약 : 로마 숫자 소문자로 기입 

     서론~부록 : 아라비아 숫자로 기입

 - 영문 초록의 전공명 : 매뉴얼 양식에 맞춰 학과별 통일 요망 (Department ~ Korea)

    ex) (실내설계전공 : Interior Design / 공간디자인 Space Design / 가구디자인전공 Furniture Design /

     제품디자인전공 : Product Design / ProductㆍUX디자인전공 ProductㆍUX Design /

     리빙아키텍쳐글라스전공 : Living Architecture Glass / 유리조형 Glass / 

     세라믹디자인 Ceramic Design / 주얼리디자인 Jewelry Design

     시각디자인전공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그린디자인전공 : Green Design / 

     전시디자인전공 : Exhibition Design / 패션전공 : Fashion / 의상디자인 Fashion Design /

     일러스트레이션전공 : Illustration Design / 

     운송디자인전공 : Transportation and Mobility Design / 미술치료전공 : Art Therapy)


5) 디자인대학원 표절률 검사서 관련 확인 사항

      - '석사과정 학번'으로 성곡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15% 미만

      확인란 성명, 서명 / 소속 밑 성명 : 출력 후 자필 기입 필수

      - 발급형태 : 요약보기

      - 검사설정 : 표절기준 6어절, 인용/출처 표시문장 [제외], 법령/경전 포함문장 [제외], 

                    목차/참고문헌 [제외]


<문의>

   1) 온라인 제출, 원문 서비스 문의 : 성곡도서관 학술정보기획팀 (02)910-6713/6716)

   2) 논문관련 일반 문의 : 디자인대학원 교학팀 (02-910-4327)




붙임 : 

1. 디자인대학원 청구논문,청구전시 메뉴얼(2024) 1부

2. 2024학년도 전기 석사학위 청구논문,전시보고서 제출 일정표 1부

3.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제출안내(제출자 안내용) 1부 (12.09.월 이후 추가 예정)

4. 표절예방 시스템 이용 안내 1부 (12.09.월 이후 추가 예정)

5. 학위논문 형식 및 ON국민 인준서 오류 사례 (12.09.월 이후 추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