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대응사업단] 2024 산학연협력 EXPO “SAVE EARTH, CARD NEWS!” 카드뉴스 당선작 발표
2024 산학연협력 EXPO “SAVE EARTH, CARD NEWS!” 카드뉴스 당선작 발표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체감하고, 연대로 해결하고자 하는 내용 담아내
국민대학교 기후변화대응사업단은 2024년 11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24 산학연협력 EXPO’에 참여했다. 본 행사는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광역시, 한국연구재단이 주최 및 주관하며, 산학연협력을 통해 미래를 설계하고 지역 혁신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장으로 마련되었다.
HUSS 환경컨소시엄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HUSS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의 일환으로, ‘기후 위기 시대의 공존과 상생’을 주제로 국민대학교와 덕성여대, 울산대, 인하대, 조선대가 함께 학문 간 융합 교육을 통해 문제 해결 역량과 융합적 사고를 갖춘 미래형 인문 사회 인재를 양성해 가고 있다.
이번 엑스포에서 환경컨소시엄 소속 울산대학교 학생 서포터즈는 직접 준비한 Galaxy Tab으로 ‘SAVE EARTH, CARD NEWS!’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시민들이 기후 위기 대응 방안을 카드뉴스 형태로 제안하고 제작하여 환경 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것이다.
참가자들은 Canva를 활용해 직접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이를 디자인 플랫폼 Padlet에 업로드하면서 HUSS 환경컨소시엄 천막극장에 실시간으로 중계하였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의미 있는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했다. 카드뉴스 제작에 참여한 시민들에게는 소정의 커피 기프티콘이 제공되었고, 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1등과 2등 수상자에게는 각각 에어팟과 샤오미 워치가 시상품으로 전달되었다.
본 프로그램에 1등 당선한 참가자 이*우 씨는 “지속가능한발전은 우리의 미래다.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리는 홍보물은 이미 많지만, 여전히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번 활동을 통해서 시민들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피부로 느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더 많은 작품과 당선작은 하단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 산학연협력 EXPO HUSS 환경컨소시엄 패들렛 카드뉴스 제출 작품 모두 보기
기후변화대응사업단 기자 한별(정외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