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 중에서도 매우 기본적으로 중요한 표현방법의 하나이며, 나아가 디자인 전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는 동시에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하며 지속적인 수요의 증가를 이루고 있고, 그 영역과 사용분야를 계속 넓히고 있는 분야이다. 기존의 그래픽디자인 분야나 편집,동화책 등은 물론이고 애니메이션,게임,영상, 인터넷,공간디자인 등 여러 분야에서 다각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순수회화 영역으로의 확장도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일러스트레이션 전공은 이러한 다양한 흐름의 변화에 따라 개개인에게 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공사무실 전화번호_02.910.5154 |
이수구분 | 교과과정 | 학점 |
공 통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
디자인론 드로잉 페인팅 표현기법 발상기법 스토리텔링 엔터테인먼트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저널리즘 일러스트레이션 북아트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 글쓰기 개인과제연구 I 개인과제연구 II 개인과제연구 III 개인과제연구 IV |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
일러스트레이션에는 핸드 라이팅, 캘리그래피, 레터링, 타이포그래피 등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글자들이 전체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상호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해 본다.
캐릭터는 기업체, 공공기관, 행사, 모바일, 이모티콘 등으로 다양하게 쓰이는 이미지 전략이다. 각 사용처에 맞는 캐릭터의 활용 방법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양 미술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이 하는 표현 방식이나 스타일이 어느 지점에 위치하는지 인식하며, 좀 더 독창적인 표현을 위한 다양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아트디렉션은 그래픽디자인의 기본적 조형 개념의 이해와 커뮤니케이션의 완성을 위한 방법 그리고 효과적 일러스트레이션 아트웍의 활용 방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기본적인 그래픽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 그리고 다양한 요소와의 조직적 관계 체계화, 레이아웃 구성 원리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일러스트레이션 프로모션의 다양한 방법들을 탐색해보고 전략을 수립한 후 그에 맞는 작업을 진행하며, 진행된 작업을 실제로 프로모션하고 과정을 함께 공유한다.
드로잉은 일러스트레이션 분야뿐만 아니라 그려서 표현하는 모든 분야에서의 기본 개념으로서, 그리는 것에 대한 기초적인 테크닉과 동시에 다양한 실험적 표현방법, 일러스트레이션에 적용시켜 파이널 작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활용방법까지, 드로잉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과목이다.
페인팅은 물감을 칠하여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역사적으로 그리는 방법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표현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오일 페인팅을 중심으로 효과적이고도 숙달된 표현방법을 연습하고, 더하여 실험적이면서도 표현적인 방법을 시도해보는 연습을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실험하여, 각자의 개성과 목적을 살려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표현방법의 한계를 실험해보는 과목이다. 실험적이면서도 독특하며 개성있는 새로운 시도의 표현방법들을 연습해본다.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매우 중요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과목이다. 주어진 주제에 대한 전체적인 컨셉과 맥락을 이해하고, 독창적이면서 효율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가장 알맞은 표현방법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훈련을 통해, 발상을 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실습을 한다.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_Picture Book Illustration을 포함하여 소설, 그래픽노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스토리가 중심이 되어 표현되는 분야에서 사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해보는 과목이다. 스스로 개발하거나 기존의 이야기를 만들고 각색, 구성, 편집하여 이미지로 표현하는 방법을 실습해본다.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 속에서 크게 발전된 영상,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기초적인 컨셉아트에서부터 캐릭터디자인, 스토리보드, 백그라운드, 디지털 테크닉까지, 엔터테인먼트산업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모든 이미지들을 실습해본다.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은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책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에게 어필할 수 있는 그림책 전반을 다룬다. 이야기를 이미지로 만들고 그것을 다시 편집, 각색하여 독자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그림책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스타일적으로 작가의 개성 있는 표현방법을 개발하여 독창적인 그림책을 제작해 본다.
정치, 시사적인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과 관점, 견해를 주장하는 저널리즘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상과 의견들을 정리하고, 다시 이미지를 만들어 표현하여 주장하는 프로세스와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북아트 분야는 일러스트레이션과 밀접한 분야로서, 자신의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북 아트로 각색하여 표현하는 수업이다. 창의적인 일러스트레이션과 독창적인 책 제작을 통하여 실험적인 표현방법을 모색해보고 실제 제작을 통하여 북아트 분야를 실습해본다.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방법의 이미지 제작에서 벗어나, 컴퓨터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실습과목이다.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에서 많이 쓰이는 페인터, 포토샵을 활용한 페인팅 기법을 포함하여 꼴라쥬기법, 애니메이션 기법 등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 메이킹 방법을 실습한다.
애니메이션은 그림으로 그려진 이미지들을 움직여서 동영상으로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일러스트레이션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또 다른 분야라 할 수 있다. 실험적이고도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자신의 의견을 글로써 표현하는 것은 일러스트레이터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불가결의 중요한 요소이다. 스스로 제작한 자신의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이 어울릴 수 있는 독창적인 글을 표현해보고, 자신의 이미지를 글로써 표현하는 방법 등을 실습한다.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리서치하여 컨셉과 스토리를 개발하고,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처음 시작에서부터 마감을 거쳐 출판 등의 완성된 형태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향후 자신의 논문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리서치하여 컨셉과 스토리를 개발하고,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처음 시작에서부터 마감을 거쳐 출판 등의 완성된 형태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향후 자신의 논문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리서치하여 컨셉과 스토리를 개발하고,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처음 시작에서부터 마감을 거쳐 출판 등의 완성된 형태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향후 자신의 논문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리서치하여 컨셉과 스토리를 개발하고,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처음 시작에서부터 마감을 거쳐 출판 등의 완성된 형태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향후 자신의 논문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