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HOME
ENGLISH
CHINESE
SITEMAP
모바일 메뉴 열기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 TED
TED 소개
원장 인사말
TED의 어제와 오늘
국제교류현황
학과/랩 소개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공간·문화디자인학과
융합디자인학과
건축디자인학과
입학안내
모집 요강
입학 절차 및 전형
입학 FAQ
학사안내
학사정보
학적변동
졸업/논문
장학 정보
요람 및 규정
양식함
공지사항
통합게시판
FAQ
TED 뉴스·행사
캠퍼스라이프
On국민 포털
Wifi
공용소프트웨어
증명서 발급
학생증 안내
학생 보험 안내
학생생활 상담
교내복지시설
HOME
사이트맵
ENGLISH
CHINESE
TED 소개
원장 인사말
TED의 어제와 오늘
국제교류현황
학과/랩 소개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인터랙션디자인랩
제품서비스시스템디자인랩
에어리어디자인매니지먼트랩
인지경험디자인랩
AI디자인랩
Meta Interaction Design Lab
공간·문화디자인학과
실내·가구디자인랩
공간·환경디자인랩
문화디자인랩
크리에이티브인테리어아키텍쳐랩
융합디자인학과
소셜·브랜드랩
타이포디자인랩
그래픽디자인랩
엔터테인먼트·미디어랩
ESG디자인랩
건축디자인학과
스마트스페이스랩
어반아키텍쳐랩
입학안내
모집 요강
현재 모집요강
지난 모집요강
입학 절차 및 전형
석사과정(석·박사통합과정)
박사과정
입학 FAQ
학사안내
학사정보
학사일정
등록(연구등록 포함)
수강/성적
학적변동
휴학/복학
전과/재입학
졸업/논문
졸업/수료
종합시험(박사과정)
학위청구논문
장학 정보
요람 및 규정
규정
요람
양식함
공지사항
통합게시판
FAQ
TED 뉴스·행사
캠퍼스라이프
On국민 포털
Wifi
공용소프트웨어
증명서 발급
학생증 안내
학생 보험 안내
학생생활 상담
교내복지시설
모바일 메뉴 닫기
공지사항
홈 바로가기
공지사항
TED 소개
학과/랩 소개
입학안내
학사안내
공지사항
캠퍼스라이프
TED 뉴스·행사
통합게시판
FAQ
TED 뉴스·행사
TED 뉴스·행사
통합게시판
FAQ
TED 뉴스·행사
TED 뉴스·행사
통합게시판
FAQ
TED 뉴스·행사
Total
108건
,
3
/
11
게시글 검색
검색분류선택
전체
전체
제목
내용
검색어
검색
88
디자인사이언스학과 주다영 교수 교수신문 기고 [디자인 파노라마] 인공지능 디자인, 기술과 디자인의 공존
위치 확인
디자인사이언스학과 주다영 교수 교수신문 기고 [디자인 파노라마] 인공지능 디자인, 기술과 디자인의 공존 딥러닝 기반 모션 스켈레톤 검출기법 예시. 출처=김나은 국민대 AI디자인랩 연구원 [디자인 파노라마] 인공지능과 디자인의 협업, 기술이 가져온 창조의 기회 2022 디자인 파노라마 ⑰ 주다영 국민대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부교수 최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창작도구들이 개발되고 이로 인해 디자이너뿐 아니라 디자인과 관련 없는 분야의 사람들까지 보다 더 쉽게 창작 혹은 창의적 작업의 영역에 들어서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이전에 허들이 높다고 느꼈던 분야나 분야를 배울 기회가 없었던 사람들에게 보다 쉽고 넓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회가 확장될 뿐 아니라 기술에 의한 민주화나 평등까지도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까? 디자이너는 기술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산업의 선두에 설 수 있을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인공지능 창작도구 계속 성장하는 웹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작가가 아웃라인을 그리면, 자동으로 인물과 배경 등을 채색해 주는 툴을 제안하였다. 네이버는 이뿐 아니라, 실사 이미지를 특정 웹툰 캐릭터로 바꾸는 ‘얼굴 변환’이나, 불법 이용자를 탐지하는 ‘툰 레이더’, 부적절한 컷을 자동 필터링해 주는 ‘툰 세이퍼’, 웹툰 속 인물 등 오브젝트를 자동으로 따내는 ‘오토 누끼 따기’ 등에 인공지능 기법을 적용해 지속해서 고도화하고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웹툰 창작도구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전통적인 종이책 만화시장에 비해 웹툰은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좀 더 빠르고 쉬운 창작과 상대적으로 완성도나 그림 기술이 덜 개입된 이미지도 수용하는 분야다. 그러므로 이미 여러 직종의 종사자들이 부속 작업(subjob)이나 취미에서 시작해서 전업이 되기도 하고 미술이나 디자인 분야가 아닌 종사자가 상당히 많기도 하다. 그러나 이미지의 완성도는 웹툰의 성공에 큰 역할을 차지하기도 하고, 웹툰은 노동집약적이며 매주 마감이 있는 시스템으로 많은 어시스턴트가 필요하기도 한 분야다. 네이버의 ‘웹툰 AI 페인터’는 아이디어와 스토리가 있는 개인이 다른비용이나 도움, 특별한 환경 없이도 전문적인 창작의 세계에 진입할 수 있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창작 혹은 창조가 기술과의 적극적인 협업으로 현실화되는 대표적인 사례다. 전통적으로 노동집약적인 분야는 웹툰 이외에도 창작의 영역에 다양하게 존재한다. 인공지능 기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이러한 단순 노동에 가까운 작업을 기계가 대신한다는 것이고 이는 곧 인간에게 노동보다 창작에 집중하는 기회가 된다. 제페토에서 아바타에 여러 아이템을 구매해 적용한 모습. 출처=이채연 국민대 AI디자인랩 연구원 제페토 스튜디오에서 직접 구축한 3D 공간의 모습. 출처=석정현, 김창수 국민대 AI디자인랩 연구원 패션과 디자인은 메타버스를 즐긴다 트렌드에 밝아서일까. 패션은 역사적으로 기술이나 사회의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인 디자인 분야다. 메타버스가 빠르게 대두되는 가운데 가장 명확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처를 발견한 것도 패션이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속속 가상 부티크를 열고 타 브랜드들과 협업하며 이용자들에게 현실 세계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을 가상의 공간에서 팔고 가상화폐를 받았다. 현실에 비해 한참 저렴한 이 아이템들은 가상세계의 자신을 더욱 멋지게 꾸며 주기 때문에 특히 젊은 세대에게 환영받고 거래도 활발하다. 또 시공간을 초월해 매장 운영에 지출을 최소화하면서도 전 세계에서 수억 명의 사용자가 활동하는 만큼 대단히 거대한 새로운 시장이다. 과거에도 이러한 가상 커뮤니티는 여럿 존재하였지만,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 성공의 키를 얻기 어려웠다면, 지표만 보았을 때 현재의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2018년 출시한 ‘제페토’가 이룩한 2년여 만에 200여 개국 서비스, 누적 가입자 3억 명 돌파, 월간 활성 이용자 2천만 명, 아이템 누적 판매량 23억 개, 스튜디오에서 활동하는 200만 명 크리에이터의 400만 개 이상의 아이템이라는 성과는 대단한 성공이다. 이 플랫폼이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활동을 추구하므로 시기적으로 비대면이 필수였던 코로나 팬데믹도 일부 역할을 했겠지만, 패션과 창작자들의 적극적 열정과 플랫폼의 기술적인 서포트도 무시하기 어렵다. 결국 제대로 된 기술이 잘 만든 환경을 제공하면 디자이너에게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인공지능 기술이 제안하는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제품, 건축, 가구, 기계, 자동차, 항공 분야 등에서 활용되어 온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은 이미 인간 중심의 디자인 과정에 기술이 적극적으로 개입한 사례로 유명하다. 이 방식은 인공지능 SW와 클라우드의 연산 능력을 기반으로 디자이너나 엔지니어가 대상의 수치적인 스펙, 즉 크기, 높이, 강도, 소재, 하중 등의 파라미터를 입력하면 수천 개의 설계가 3차원으로 생성, 제공되는 형태이므로 제조 분야에서 프로세스의 신기원이라 할 만하다. 이 방법은 기본적으로 설계와 제조 비용을 줄여 생산성을 높이고, 기술적 문제를 디자인 시점에 개선할 수 있는데, 가장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인간이 생각하기 어려운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결국 기업은 한 명의 특출난 엔지니어나 디자이너에게 의존하지 않고도 높은 수준의 항상성을 가진 결과를 다수의 사람에게서 얻을 수 있다. 이는 고급 제조 설계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개인의 경험, 노하우의 한계에서 벗어나게 한다. 그러나 동시에 이것은 결국 인간 전문가의 필요를 없애는 효과도 가지고 있으므로 오랜 시간 디자이너로서의 정교함과 강점을 연마해 온 전문가들에게는 곤혹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컴퓨터, 기계, 혹은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을 두려워해야 하는가. 위에서 설명한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방식 혹은 제너레이티브 제조 과정(generative manufacturing process)을 생각해보자. 이 방식은 지나치게 단순한 대상에 대해서는 기술 사용에 투입되는 비용을 회수하기 어렵다. 즉 매우 복잡하고 어렵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 특히 더 효과가 있다. 이 프로세스의 성공사례로는 에어버스 항공기의 복잡한 격벽 설계가 비행기 중량을 45%나 절감한 예가 있는데, 항공기에서의 중량은 대단한 에너지 절감과 경제적 가치가 있다. 이 회사는 이 설계 하나로 연간 승용차 약 9만6천 대의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결국 우리는 인간과 기술의 협업 방식을 고민해야 할 때에 도달했다. 우려나 걱정, 혹은 ‘왜’에 집중하기보다, ‘어떻게’, ‘무엇’을 위해 함께 일해서 인간이나 컴퓨터 각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도전하고, 또한 우리가 미처 모르는 미지의 세계를 함께 개척할 것인지를 이야기해야 하는 시간이 우리에게 왔다.
87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569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86
2022학년도 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위치 확인
2022학년도 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TED the 2nd phase : New Design & Technology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기술과 디자인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1999년 우리나라 최초의 디자인 전문대학원으로 설립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급변하는 사회적, 기술적 변화를 디자인을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하여 학과 및 랩을 새롭게 개편하고 있습니다. ※ 원서접수 바로가기 (클릭시 이동) ※ 자세한 사항은 하단에 첨부된 모집요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요강 (국문) 2022-2 Admission Guide (English) 2022-2 Admissions Guide (Chinese)
85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518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84
AI디자인랩 석사과정 학생들 2022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상 수상
위치 확인
AI디자인랩 석사과정 학생들 2022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상 수상 2022.05.20 지난 4월 29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자인사이언스학과 AI디자인랩 석사과정 학생들은 2022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는 한국감성과학회와 대한인간공학회가 주최, 대한인간공학회와 LG사이언스파크가 주관하고, LG전자,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후원한 대회로 전국 대학(원)생, 및 학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와 고객 경험(CX) 혁신”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학술 대회입니다. 주저자 권필빈(공동저자 : 권주영, 지도교수 : 주다영)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광장공포증 치료 프로그램 제안’이라는 주제로 비대면에서 대면 상황으로 전환되는 과정 내 일상 회복과 광장공포증 치료를 돕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광장공포증 증세 완화를 위해 실제 치료 요법에 대해 분석하고, 가상환경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유니티 내에 시나리오에 따른 환자의 문제 해결법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습니다. 본 팀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광장공포증 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2019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이후 원활한 일상생활을 돕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마트를 유니티 내에 구현함으로써 외부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단계별로 외부에서 마주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해 익숙해질 수 있게 하여 대면 상황에 적응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특히 점차 증가하고 있는 광장공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가상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비용적, 시간적 측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후속 프로그램 개발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주저자 박준석(지도교수 : 주다영)은 " A study on the trend and effectiveness of implementation of various Virtual Try-On models & Virtual Influencer "라는 주제로 Virtual Try-On의 다양한 구현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이러한 기술이 메타버스, 가상인간, 가상현실, 패션산업에서 어떤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는지 설명하고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이에 본 연구는 향후 패션업계의 다양한 의류 데이터가 가상인간 콘텐츠에 활용되기 위해 어떤식으로 표준을 채택해야 하는지, 그 기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박준석 연구원은 "향후 미래에는 Virtual Influencer, 메타휴먼 등 가상인간이 더 활발히 활동하는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며 본 연구가 가상현실, 가상인간 콘텐츠 산업을 이해하고 실용화를 준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주저자 석정현(공동저자 : 권주영, 지도교수 : 주다영)은 ‘가상현실(VR) 체험의 시각적 피로도 저감 및 몰입도 향상을 위한 청각 사용자 경험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메타버스 분야의 다중감각적 특성을 활용한 사이버 멀미 해소의 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사이버 멀미를 최소화할 방안에 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으나, 완벽히 해소할 방안이 아직까지 없고 가상현실 콘텐츠의 대표적 특성인 다중감각을 고려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임을 고려하였습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상현실 속 과도한 시각적 자극을 위해 GUI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청각과 같은 다중감각 활용 연구를 통해 멀미감을 줄이며 동시에 몰입도 높은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을 독려하고자 하였습니다. 석정현 연구원은 "본 연구를 통해 고찰된 AUX 활용안이 향후 가상현실 콘텐츠 속 청각 사용자 경험 활용 연구의 기반이 되길 기대해 본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권필빈, 박준석, 석정현 석사과정
83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519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82
2022 TED KOOKSHOP Lifestyle·Furniture Design Lab Stefano Giovannoni
위치 확인
2022 TED KOOKSHOP Lifestyle·Furniture Design Lab Stefano Giovannoni 2022.02.04 2022 TED KOOKSHOP : Lifestyle·Furniture Design Lab Stefano Giovannoni Workshop 2022 TED KOOKSHOP : Lifestyle·Furniture Design Lab Stefano Giovannoni Workshop 진행 일정 : 2022/02/04 (금) 오후 6시 ZOOM ID : 903 293 6083 스테파노 지오반노니의 디자이닝 크리틱 및 디자인의 미래에 대한 연설 및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는 디자이너로써, 예술가와는 다른 분야가 바로 소비성이라는 점을 명심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어떤 것이 좋은 디자인인지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과 노하우를 간략한 도표를 이용해 설명하였으며 학생으로써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자신만의 정체성, 즉 Identity를 오브제에 담길 수 있는 것이 좋은 디자인의 핵심임을 강조하였습니다.
8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440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80
Lifestyle·Furniture Design Lab 2022 Special Workshop Stefano Giovannoni
위치 확인
Lifestyle·Furniture Design Lab 2022 Special Workshop Stefano Giovannoni 2022.02.03 Lifestyle·Furniture Design Lab 2022 Special Workshop Stefano Giovannoni Lifestyle·Furniture Design Lab, 2022 Special Workshop Stefano Giovannoni 진행 일정 : 2022/02/03 (목) 오후 7시 ZOOM ID : 903 293 6083 국민대학교와 스테파노의 워크샵 준비를 위한 다양한 아젠다와 발표자료를 통해, 심도있는 워크샵을 위한 이론적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2010년에 진행된 소반 디자인을 모토로, 현대의 2022년의 시각으로 바라본 소반의 문화, 그리고 변형화되는 거실문화에 대한 열띤 토론을 통해 실제 현대에서 소반이 쓰이기 위한 조건과 그 사용 용례는 무엇이 고려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궁극적 목표 성립을 하였습니다.
79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411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78
2022 TED KOOKSHOP Create Design Mythology
위치 확인
2022 TED KOOKSHOP Create Design Mythology 2022.01.14 2022 TED KOOKSHOP 참여 신청 2022 TED KOOKSHOP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01/17 (월) 오후 5시 [Intorduction and Communication] 01/18 (화) 오후 5시 [Design from my Mythology] 01/20 (목) 오후 5시 [Design Crits] 01/21 (금) 오후 5시 [Design Crits] ※ 줌 접속 링크 : https://rca-ac.zoom.us/j/2623583750?pwd=ZG9xYU1kR005QkdSS2NiRml3OXR5QT09 PW: 437903
77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403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76
주다영(디자인사이언스학과) 교수 연구팀 문화도시 정책 및 완주문화도시 조성 우수논문 1등 선정
위치 확인
주다영(디자인사이언스학과) 교수 연구팀 문화도시 정책 및 완주문화도시 조성 우수논문 1등 선정 2022.01.14 지난 12월 17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자인사이언스학과 AI디자인랩 최정애 박사과정, 권주영 박사과정, 주다영 교수는 <문화도시 정책 및 완주문화도시 조성 우수논문 및 연구과제 전국 공모>에서 우수논문 1등으로 선정되어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완주문화도시는 도시의 문화자산을 적극적으로 발굴 및 육성하여 고유의 도시 브랜드를 창출하고 사회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문화자치형 정책사업으로 선정되어 함께하는 문화로 삶이 변화되는 공동체 문화도시의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모전은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에서 문화도시 정책 및 완주문화도시조성사업을 활용한 연구가 활성화되도록 진행되었습니다. 주다영 교수 연구팀은 ‘완주문화도시를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공간 조성방안’이라는 주제로 도시공간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공동체 문화도시 완주의 문화도시 공간 활성화를 위해 도시의 문화적 성장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 측면에서 문화도시로의 구축을 통한 연구가 어떠한 방식으로 조성되어야 하는가를 탐색하고, 시민의 요구사항 및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성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본 팀은 "완주도시민의 지역 특성에 맞는 문화중심의 도시를 제안함으로서 문화(Culture)와 지역(Local), 그리고 세계화(Global)가 융합된 문화 융복합도시를 창조하는 문화 차원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한시적인 문화예술 경험을 지원하는 정책과 방안이 아닌,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일상의 문화를 수용하는 도시공간 생태계를 구축하는것에 중점을 두었다. 앞으로 본 연구의 내용이 기반이 되어 문화도시가 사회문화 중심의 공동체 문화로 형성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인 문화공간이 조성되는 데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75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458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74
주다영(디자인사이언스학과) 교수 연구팀 제1회 아츠클라우드 디지털 아티스트 국제 공모전 Top 100 아티스트 선정
위치 확인
주다영(디자인사이언스학과) 교수 연구팀 제1회 아츠클라우드 디지털 아티스트 국제 공모전 Top 100 아티스트 선정 2021.12.28 지난 12월 17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자인사이언스학과 AI디자인랩 석사과정 양종훈, 김창수, 김수한 학생(지도교수:주다영)이 디지털 아트 분야의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제1회 아츠클라우드 디지털 아티스트 국제 공모전>에서 Top 100 아티스트로 선정되었습니다. 아츠클라우드가 주최하는 디지털 아트 페어는 디지털로 작업된 모든 예술작품을 주제로 하며 다양한 디지털 아트 분야의 신진 아티스트를 위한 국제 아트축제입니다. 본 공모전은 지난 2달 간 52개국의 작가가 총 3,041점의 작품으로 참여하였으며 국내외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통해 총 100점의 작품을 선정하였습니다. Top 100의 주요 혜택으로는 총 1억원 상당의 작품 구매, 성수동 대형 오프라인 전시 개최, 작가 매니지먼트 서비스 제공, 3D 가상 전시 플랫폼 지원, 작가 및 작품 프로모션을 위한 홍보 지원 등이 있습니다. 당선작은 2022년 1월 21부터 5월까지 서울 성수동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진행될 “아트 인 메타버스”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본 팀의 출품작 <Multiple Persona>는 인공지능과 제너레이티브 이미지를 통해 만들어진 영상작품입니다. 인공지능에 의해 생성된 얼굴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가상 세계 속 인간의 생성과 소멸을 표현하였으며, 계속해서 변화하는 얼굴을 통해 다중적 페르소나를 형성하는 모습을 제너레이티브 이미지로 구현하였습니다. 본 팀은 “가상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오늘날, 사람들마다 가지는 가상세계 속 다양한 자아에 관한 주제로 이러한 작품을 만들게 되었다. 또한 인공지능이나 제너레이티브 아트 같은 기술과 예술의 융합 등에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기술을 우리는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해야할지를 주로 고민하였다. 그리고 이를 감상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을지 생각하며 우리의 메세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는데 중점을 두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여러 관점으로 고민하며 작품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73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459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72
주다영(디자인사이언스학과) 교수 연구팀 대한인간공학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자동차연구원 공동 주최 미래이동수단 활성화 공모전 대상 및 우수상 수상 (2관왕)
위치 확인
주다영(디자인사이언스학과) 교수 연구팀 대한인간공학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자동차연구원 공동 주최 미래이동수단 활성화 공모전 대상 및 우수상 수상 (2관왕) 2021.12.21 지난 11월 30일 디자인사이언스학과의 석사과정 학생들(지도교수:주다영)은 대한인간공학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자동차연구원 공동 주최의 미래이동수단 활성화 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하여 2관왕을 차지했습니다.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미래이동수단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은 대한인간공학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자동차연구원이 공동 주최, 주관하는 대회이며, 미래 이동 수단의 활성화에 따라 사용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책을 찾는 것을 주제로 우수한 아이디어와 논문을 시상하는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대상을 수상한 석정현, 박준영, 이채연, 양종훈 석사과정 학생들은 ‘퍼스널 모빌리티와 차량간 충돌 사고 방지를 위한 V2X 인터렉티브 라이팅 설계 및 경고 UI설계’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습니다. 본 팀은 퍼스널 모빌리티의 사망 사고 발생 비율이 높은 교차로 충돌 사고에 주목하여 차량 운전자, 그리고 PM 주행자에게 가시 영역 외의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제시했습니다. 본 팀은 "퍼스널 모빌리티가 활성화 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도로 위 모든 운전자의 안전이 선행되어야 한다." 는 필요성을 파악하고, “미래 모빌리티로서의 잠재력을 가진 퍼스널 모빌리티의 안전한 라이딩 문화 확보를 통해 활성화를 이룬다는 관점에서 V2X 인터렉티브 라이팅과 내비게이션 UI를 제안하게 되었다"면서 ''향후 퍼스널 모빌리티 외에 보행자, 대형차량 등 도로 위의 요소들과 교차로 외의 도로에까지 적용 분야를 확대하여, 보다 다양한 모빌리티가 혼재된 상태에서의 도로 위 운전자의 안전성 확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우수상을 수상한 권필빈, 김창수, 이경원, 조수인 석사과정 학생들은 '미래이동수단과 사용자 안전을 위한 광고 비즈니스 모델 기반 라스트 마일 스테이션 서비스 제안'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대한인간공학회 주최의 미래 이동수단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본 팀에서는 ‘소셜 빅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 대상 및 구성 요소를 정의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사용자’를 위한 ’친환경 헬멧과 대여 및 반납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테이션 서비스’를 제안하였습니다. 본 팀은 최근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이용률 증가와 더불어 무분별한 주차 및 헬멧 미착용 등으로 인한 사용자 안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한 헬멧 제공 및 거점 역할 지원 스테이션 서비스를 제안하게 되었다" 면서 "향후 광고 비즈니스 모델 기반 라스트 마일 스테이션 서비스 의 적용 분야를 확대하여, 증가하는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이용자의 헬멧 미착용 및 보행자와의 접촉 사고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7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460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70
주다영(디자인사이언스학과) 교수 연구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X기술 융합 활동가·연구자 모집 선정
위치 확인
주다영(디자인사이언스학과) 교수 연구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X기술 융합 활동가·연구자 모집 선정 2021.12.10 우리 대학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사이언스학과 AI디자인랩 주다영 교수 연구팀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예술X기술 융합 활동가 · 연구자 모집’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지원하는 연구모임에 선정된 김진영 박사과정, 석정현 석사과정, 주다영 교수의 주제는 “사운드 데이터(청각을 이용한 데이터)의 시각표현방식 다양성 연구”입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지원하는 연구모임은 기술발전에 따른 예술현장의 자생력 확보 및 장기적인 예술-기술 융합 성장을 도모합니다.
69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6
432
동영상
동영상
첨부파일
첨부파일 (10)
첨부파일
전체다운
팝업 닫기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첫 페이지로 이동하기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기
1
2
3
4
5
6
7
8
9
10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기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