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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6월 3일 토요일 한국디자인학회에서 주최하여 성신여자대학교에서 열린 DSUS(대학생 디자인 학술발표대회)에서 이규대 학생(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과 12)과 손효원 학생이(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과 15) '행복한 가족 여행을 위한 오미쿠지 여행 게임 팩 제안(A Proposal about Travel Omikuji Game Pack for Happy Family Trip)' 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DSUS(대학생디자인학술발표대회)는 한국디자인학회에서 주최하는 학부생의 구두발표논문 경연대회이다. 이 경연대회에서 우수상은 본선 발표 12팀 중 최우수상에 이어 가장 큰 상이며, 그 외 포스터 발표는 총 22편이 수상했다. 발표된 논문은 지난 2월에 한국의 국민대학교(KMU)와 일본의 시바우라 공업대학(SIT)이 함께 진행한 한·일 국제 워크숍인 'SIT-KMU Design Workshop'에서 연구되었던 프로젝트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이규대, 손효원 학생 외 학생 5명(황가영(국민대학교 TED 석사), 장승희(법대), 레오 미츠타(SIT), 켄타로 니야(SIT), 마사요시 타카야마(SIT))이 공동으로 참여하였으며, 지도교수 2명(양원석(SIT), 연명흠(KMU))이 공동 지도하였다. 연구자 학생들은 SIT-KMU Design Workshop을 통해 서로의 문화와 생각을 공유했으며, 토론과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하여 두 나라 간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디자인 도출하는 과정을 거쳤다. 워크숍의 공통된 주제는 '행복과 삶의 질'이며, 이에 대하여 한국과 일본의 학생들이 한 팀을 이루어 각 나라 간의 디자인적 사고 및 프로세스의 차이를 경험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창의적인 컨셉과 결과물을 제안했다. 이규대 학생(주저자)이 발표한 '행복한 가족 여행을 위한 오미쿠지 여행 게임 팩 제안(A Proposal about Travel Omikuji Game Pack for Happy Family Trip)'은 워크숍의 공통 주제를 토대로 진행되었으며, 연구자 학생들은 가족 여행에서의 행복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학생들은 필드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경험 공유 등을 통해 가족 여행의 pain point로 여행 계획 주체의 편향성, 관광지 선호도 차이, 일방적인 가이드 방식, 가족 간 소통 부족 등을 뽑았으며, 가족 간의 화합과 행복 그리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오미쿠지(일본의 신사·절 등에서 길흉을 점치기 위해 뽑는 제비) 방식을 적용한 게임 형 가족 여행 제품·서비스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였다. 오미쿠지 게임 팩 디자인 컨셉은 가족 여행에서 겪는 문제 요소들을 줄여주며 본질적인 목적인 행복을 되찾고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반적 디자인 프로세스와 솔루션이 독창적이고 국제 협력의 결과로 정리된 것이 의미 있다는 평가를 받아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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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학과와 시바우라공업대학 디자인공학부가 작년에 이어 2회째로 2017.02.07~16까지 10일간 도쿄 시바우라공업대학 다마치 캠퍼스에서 국제 디자인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시바우라공업대학이 수행중인 SGU(Super Global University)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샵에 참가한 학생에게는 JASSO(일본학생지원기구)가 지급하는 장학금이 주어졌다. 이 행사는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학과 연명흠 교수, 시바우라공업대학교 디자인공학부 양원석 교수가 인솔하였으며, 일반대학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대학원, 공업디자인학과 소속의 34명의 한국학생과 시바우라공업대학교 석사생과 디자인공학부 학부생 33명의 일본학생, 총 67명이 참가하였다. 워크샵은 ‘행복. Happiness / Quality of Life’를 주제로 6인 1조 총 11개 조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중간발표, 최종발표를 거쳐 최종 아이디어가 발표되었다. 국민대 참가학생은 다양한 전공(공업디자인학과, 경영학과, 법학과, 건축학과, 공간디자인학과)과 다양한 학년(학부생 1학년부터 박사과정생까지)으로 구성되었다. 워크샵 기간 중, 현재 SIT에 유학중인 학생의 교환학생 경험 발표를 통해 교류 사례를 공유하고, SIT 졸업논문 사례 발표를 들음으로써, 디자인 연구의 다양한 가능성과 접근방법을 이해하였다. 또한, 워크샵 기간 중, Fujitsu 테크놀로지 홀 견학, 일본문화체험 등의 행사도 함께 진행하여 학생들이 양국 간의 문화를 체험하고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공학적 이해가 높고 디자인 제안의 합리성에 대해 치밀하게 접근하는 시바우라공업대학 학생과, 조형 전개능력이 뛰어나고 적극성이 강한 국민대학교 학생들이 공동작업을 통해 서로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가졌다. 이번 워크샵에 대한 참가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워크샵 진행에 대해 즐겁고 보람된 경험으로 기억하고 있다. 또한, 학교 수업과는 다른 비일상적이고 유연한 단기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얻었다. 향후 워크샵 디자인 결과물은 책으로 출판할 예정이며, 한국방문 워크샵, 학술대회 참가 및 논문발표 등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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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이 1978년부터 개최해 온 ‘제 37회 제일기획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학과 홍예리(12학번) 학생이 광고기획서 분야 금상을 수상했다. 1978년부터 개최되어 올 해 37회째를 맞은 이번 출품 전엔 광고기획서·영상·인쇄·옥외·온라인광고 등 5개 부문에 2,954편의 작품이 출품되어 공모전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규모를 실감케 했다. 제일기획은 3차에 걸친 내·외부 심사를 거쳐 대상 1편, 금상 5편, 은상 9편 등 총 30편의 마케팅 아이디어 우수작을 선정했으며, 시상식은 지난 2016년 7월 7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진행된 ‘제일기획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진행되었다. 최종 심사를 맡은 유현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수상작들은 이과와 문과, 공학과 예술, 문학과 디지털 분야의 전략적인 융합을 통해 창의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줬다”며 “광고를 향한 순수한 열정과 높은 수준의 테크닉이 인상적이었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Q. '소다녀 라숙이의 시원한 한방' 이름이 참 재미있습니다. 소개 부탁드려요. 제목부터 통쾌함이 느껴지지 않나요? 제일기획 공모전에서 제시한 제품군 중에서 제가 선택한 응모 과제가 보해양조의 “부라더#소다”였습니다. 부라더소다는 출시 당시 다른 술과 차별화된 특성으로 ‘도수가 낮은 탄산주’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 특성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광고 기획을 구상하다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불고 있는 통쾌한 ‘사이다’ 열풍에 착안하게 되었습니다. 참지 않고 터뜨리는, 술을 마시지 못해도 당당하고 솔직한 모델이 필요했고 그 결과 ‘라숙이’라는 캐릭터를 하나의 심벌로 내세움으로서 부라더소다가 뜻하는 바를 귀엽고 통통 튀게, “통쾌하게”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Q. 소속이 공업디자인학과인데 광고기획서부분에 공모를 하셨어요. 계기가 있었나요? 저는 학교에서, 또는 학교 외적으로 여러 가지 경험을 하면서 브랜딩이라는 영역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제일기획 공모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제 전공인 공업디자인학과는 물론 제품 디자인이 주 커리큘럼이지만, 제품 디자인 외에도 다양한 디자인적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Q. 본인의 기획서가 금상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되는 강점이나 차별화 전략이 있나요? 부라더#소다의 타깃층이 20-30대인 것을 생각하면, 보다 적극적이고 유연한 광고 전략을 세워도 소비자들이 즐겁게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캐릭터라는 하나의 통일된 심벌을 제시하고, 그 심벌을 영상/인쇄/캠페인/옥외/제품 등 여러 매체의 특성에 맞게 능동적으로 광고를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보통 캐릭터 응용 상품의 경우는 캐릭터가 나오고 2차 제품군이 캐릭터에 맞춰 나오면서 제품이나 홍보 전략이 캐릭터에 최대한 맞춰가는 상황이 연출되는데요. 이번 광고 전략 같은 경우는 현재 나와 있는 제품을 위해서, 오로지 그 제품의 홍보만을 위해 새로운 캐릭터를 제작하고 그에 따른 신선한 마케팅 기법을 연구하다 보니 보다 능동적이고 제한되지 않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공모전을 준비하는 동안 도움을 받은 교수님이나 수업이 있나요? 사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기존 작업에 쫓겨 공모전은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디자인 기획론 수업의 정수용 교수님이 제 작업 물을 보시고 “생각과 창의성이 중요시 되는 광고쪽 공모전을 해보는 것이 어떠니”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여러 공모전을 리서치 해보고 제일 기획 공모전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 공업디자인학과 수업이나 실습이 이번 수상에 도움이 많이 되었나요? 공업디자인학과는 커리큘럼을 진행하면서 본업인 3D 능력뿐만 아니라 2D 툴, 영상 툴과 전략 분야까지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되면서 결론적으로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로 뛰어들 수 있다는 점이 좋은 점 같습니다. 다른 디자인과들 보다 방대한 범위를 얕게 배우는 느낌이 있는데, 이것은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장점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Q. 포트폴리오를 보니 디지털아트나 일러스트레이션 그리고 시각디자인 쪽 작업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저는 약 2년 전부터 시각적 언어 표현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그때부터 꾸준히 취미로 작업한 작업 물들을 인터넷상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인터넷 상에 올라가 있는 게시물들은 거의 대다수가 작가적 성향이 짙은 그림이나 포스터인데요, 이것들은 공적 프로젝트가 아니라 사적으로 작업한 작품들입니다. 처음엔 정말 취미로, 자기만족을 위해서 조회 수가 0이든 댓글이 하나도 없든 간에 꾸준히 올렸는데 1년쯤 지나자 작업물 수도 많아지고, 알음알음 연락이 오기 시작하더군요. 지금은 시각적 작업이 취미를 넘어서서 브랜딩 쪽으로 전진하기 위한 목표를 이루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그 스킬들을 전략적인 브랜드 컨설팅에 결부시켜 더욱 새롭고 창의적인, 디자인과 마케팅의 경계가 사라진 결과물들로 선보이고 싶습니다. Q.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앞으로는 더 즐겁고 기발한 작업 물들을 통하여 브랜딩 스튜디오에 발을 내딛고 싶습니다. 제일기획 아이디어 페스티벌 광고 기획서 https://www.behance.net/gallery/38773751/_ 홍예리 학생 포트폴리오 https://www.behance.net/yel2yel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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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6년 6월 3일, 시바우라공업대학 디자인공학부 학생들이 공업디자인학과에 방문해주셨습니다. 2016년 2월에 있었던 국제 디자인 워크샵에서 맺은 인연이 6월에 이어졌네요. 일본에서도 국제 디자인 워크샵에 대해 좋은 기억을 가졌던 것이 아닐까요? 앞으로도 이런 교류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국민대학교 방문은 시바우라 공업대학의 양원석 교수님과 연명흠 교수님께서 이번 방문에 많이 힘써주셨습니다. 국민대학교에 도착한 일본 학생들은 먼저 엠마누엘 교수님의 정보기기디자인 수업을 참관하였습니다. 한국의 디자인 교육과 일본의 디자인 교육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아니었을까요? 점심식사 후, 학술회의장에서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원석 교수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시바우라 공업대학 소개와 국제 교류에 대한 정보, 그리고 일본의 디자인 연구 경향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국제 교류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한 한국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일본의 디자인 취업에 대한 이야기로 맺음하면서, 양원석 교수님께서는 향후 시바우라공업대학 디자인공학부와 공업디자인학과의 교류가 윤택하게 계속 이어지기를 희망하셨습니다. 한국 학생들이 특강을 듣고 있을 동안, 일본 학생들은 3d프린팅 디자인 혁신센터(구 UIT 디자인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시바우라공업대학에서도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개발된 대형 3D프린터와 데스크톱 3D프린터, 3D 스캐닝 등 다양한 크기와 용도의 장비에 일본 학생들은 많이 감탄한 눈치였습니다. 3D프린팅 디자인혁신센터 방문 이후, 테크노디자인대학원 제품시스템디자인전공, 디자인대학원 제품디자인 전공, 인클루시브 디자인 전공의 대학원생 3명의 연구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양원석 교수님과 연명흠 교수님, 일본 학생들의 참관 하에 각 대학원의 대학원생들이 개인 연구 진행, 전공 별 연구 경향 등에 대하여 발표를 진행하였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교에서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일본 학생들은 대림미술관 “Color your life”전을 관람하였고, 이후 한국 학생들과 합류하여 조촐한 회식을 하였습니다. 이번 방문은 2월 국제 워크샵의 연장선으로 국민대학교와 시바우라공업대학의 교류를 강화하는 취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두 학교는 앞으로 국제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국제 교류를 위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MOU를 체결하였고, 돌아오는 2학기에 공업디자인학과와 디자인대학원에서 교환학생이 일본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일본에 대해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의 디자인 교육을 경험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두 학교의 학생들이 서로 만나 더 넓은 세상에 대한 경험을 가질 수 있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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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6.2.12부터 2016.2.21일까지 10일간 시바우라공업대학 디자인공학부와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과가 함께 주최한 국제 디자인 워크샵이 있었다. 워크샵은 일본 시바우라 대학교의 도쿄 다마치 캠퍼스에서 총 일본인 25, 한국인 24명 총 49명의 학생들과 '감정의 교류'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시바우라공업대학이 국제화거점정비사업 (Global 30사업) 에 신청, 채택되어 수행중인 SGU (Super Global University)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JASSO(일본학생지원기구)에서 참여 한국 학생들에게에게 장학금으로 1인당 8만엔을 지급하였다. 일본인 학생과 한국인 학생들이 팀을 이루고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 회의, 필드 워크 등의 활동을 하며 다양하게 과제를 진행해나갔다. 중간 프레젠테이션을 하며 서로의 아이디어를 나누고, 더욱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최종 프레젠테이션 전날까지 모든 학생들이 최선을 다해 준비를 하였으며, 마지막 발표도 잘 해낼 수 있었다. 정규 수업 과정보다 결과물의 방향과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나온 것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일본의 전통 악세사리를 직접 만들어보고, 유카타를 입어보는 등 일본의 전통 문화를 체험해보며 일본 학생들과 더욱 친해질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일본 학생들의 졸업 논문과 워크샵 활동의 결과물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리고 토시바 박물관에 견학을 가 깊이 있는 설명을 듣고, 시설물들을 체험해볼 수도 있었다. 다양한 활동을 끝내고 다함께 뒷풀이를 하며 워크샵을 무사히 마무리하였다. 접해보지 못했던 문화를 접하며 일본인 학생들과 말이 잘 통하지 않아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등 서로 매우 친해질 수 있었다. 그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하고 열심히 과제를 진행하는 학생들을 통해 여러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상세한 참여 학생들 목록은 다음과 같다. 국민대: 인솔교수: 연명흠 참여 학생: 김용환(2), 김지은(2), 문현훈(2), 박정현(3), 박혜민(2), 백민우(2), 신태섭(M), 양수지(3), 유현 진(2), 윤민지(2), 윤정혜(2), 윤진희(3), 이경민(M), 이슬기(3), 이예지(3), 이은솔(M), 이한음(M), 이혜민 (M), 임발증(2), 정용태(2), 주찬호(2), 차호정(2), 최영채(M), 허규(3) 총 24명: 석사생 6명, 3학년 6명, 2학년 12명 시바우라공업대학 인솔 교수: 양원석 참여 학생: SATO Keitaroto(2), ARAYAMA Riho(3), ASADA Yuki(3), HIROHASHI Takanori(3), INOUE Kosuke(3), INOUE Manatsu(2), KANBE Nao(2), KARASUMARU Megumi(3), KIMURA Yosuke(3), KUSSABA Mariana(3), MATSUO Toshiki(4), NAEMURA Minami(2), NAKAMURA Yuya(2), NAKANO Shota(3), NARUI Yuka(2), NATORI Momo(2), OSHINO Saki(4), SAWAFUJI Ryo(3), SHIBATA Naoya(4), TSUDA Kai(2), WAKANA Mafuyu(2), WATANABE Kazuho(2), YAHIRO Satoshi(3), YANAGIDA Yuho(3), YANAMOTO Shin(3) 총 25명: 4학년 3명, 3학년 12명, 2학년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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