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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은 우리에게 아낌없이 주는 나무다. 허나 따지고 보면 나무도 자연의 한 모습이다. 여기 자연이 우리에게 준 선물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천연염색이다. 천연염색은 자연으로부터 온다. 천연염색은 말 그대로 화학 염료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 염료를 이용하여 옷감에 물을 들이는 방법을 말한다. 사람들이 천염염색이란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것들이 그다지 넓게 펼쳐지진 않을 것이다. 기껏해야 한복쯤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이번 전시회 다녀온 후로 천연염색을 들었을 때 어떤 것부터 떠올려야할지 고민하게 될지도 모른다. 천연염색에 대한 새로운 세계를 펼쳐줄 많은 작품들이 아기자기하게 자리하고 있다. 한복, 조각보 등 전통디자인에만 머물렀던 천연염색이 팔을 뻗쳐 환경디자인과 만나 새로운 모습을 선보였다. 아직은 천연염색이 사람들에게 낯설기에 천연염색 작품들이 그림이 쉽사리 그려지지 않는다. 더구나 공장표 염색에만 익숙했던 우리 세대에게 천연염색이 얼마나 어려운지도 가늠하기 어렵다. 그러나 천연염색은 전문가들도 색을 내기 힘들만큼 어렵지만, 화학 염료로는 흉내도 낼 수 없는 세상 만물과 사람의 희노애락을 모두 표현해 낼 수 있을 만큼 다양함이란 매력을 숨기고 있는 방법이다. 이번 디자인대학원 그린디자인 전공의 전시는 천연염색 수업 개설 10주년 기념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그 간의 다양한 작품들을 한 자리에 모아 보았다. 천연염색엔 인내와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다.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고 말한다. 이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이 천염염색이 아닐까? 기다림 끝에 나온 고운 색을 손에 쥐었을 때의 기쁨을 무어라 표현할 수 있을까? 그 곱디고운 색은 자연의 햇빛의 자연광을 만나 그 아름다움을 더할 것이다. 이번 전시회에선 결혼과 관련된 작품이 적잖게 존재한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사람들을 반기는 건 어여쁜 '천연염색 친환경 웨딩드레스'다. 사실 일생에 한 번 뿐인 결혼처럼 드레스도 한 번 뿐이다. 드레스가 일회성의 대표주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 번 뿐인 결혼식, 드레스라면 환경을 위해 의미 있는 선택을 해보는 건 어떨까? 인생 동반자와의 평생을 약속을 하는 날에 친환경 웨딩드레스로 자연에게 무언가를 해줄 수 있다는 것도 복이 아닐까싶다. 우리는 살면서 적지 않은 청첩장을 받게 된다. 또 내가 청첩장을 만드는 입장이 될 수도 있다. 청첩장은 적지 않게 종이낭비에 일조하고 있다. 환경을 해치는 것이다. 전부를 다 손으로 만들 순 없겠지만, 손바느질을 한 땀 한 땀하며, 청첩장을 받을 사람에 대한 추억을 상기시켜보고, 이 청접장을 받았을 때 어떤 표정, 어떤 반응을 보일지 기대하며 만들어보는 것은 결혼을 더 의미 있게 만들어줄 것이다. 천연염색에조차 '그린 바이러스'는 번져있다. 그린디자인이라면 이 세상엔 뭐하나 버릴 것이 없다. 모든 것이 곧 작품이 될 수 있다.자투리 천도 작품으로 승화된다. 바로 '핵만이 최선이냐'는 질문을 더지는 '핵맹'작품이다. '유아를 위한 헝겊 책'이란 작품은 아이를 위해서 이보다 더 좋은 책은 없음을 보여준다. 아이를 위해, 아이를 생각하며 내 손으로 염색을, 바느질을 하며 아이의 책을 만들어준다면 이 얼마나 뜻 깊은 책이 되겠는가. 평면적인 종이책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만들어진 천조각을 아이가 직접 만지고 느낀다면 아이의 두뇌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 어떤 종이책보다 소중한 책이 될 것이다. 연꽃, 펭귄, 학, 고래, 북극곰 등이 수놓아져 있는 '벽걸이 다용도 꽂이'는 우리 집 거실에 걸어놓고 싶을 만큼 귀엽고 앙증맞다. 천연염색이라면 멸종위기에 처한 이 친구들에게 조그마한 구명보트 하나쯤은 던져줄 수 있지 않을까? 나무 위에 앉아본 적이 있는가? 책 에서는 나무가 마지막까지 자신을 희생하며 사람에게 의자를 내준다. 그린디자인의 방석이 예사 방석들과 같다면 실망스러웠을지도 모른다. '인간의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하고자한 방석'임을 표방하는 이 방석은 천연 염색임은 물론 나무의 나이테를 본 떠 마치 내가 나무 위에 앉아 있는 기분을 준다. 사실 계속 눈이 갔던 작품은 천연염색 표 방충망이었다. 이상후기로 더위라는 불청객이 다소 일찍 찾아오는 요즘이다. 사람들이 더위에 지치면서 창문보단 손이 자연스레 에어컨으로 향하곤 한다. 그러나 우리 집 창문엔 색을 곱게 낸 천연염색한 천이 방충망이 되어 준다면, 그 방충망을 한번이라도 더 보기 위해 에어컨보단 창문으로 손을 뻗치지 않을까? 천연염색 방충망 사이로 들어오는 자연 빛을 조명삼아 책 한 권 읽어보는 건 어떨까. 전시장 한편을 장식하고 있는 천연염색 티셔츠는 하나 가지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으로 늠름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천연 염색만이 낼 수 있는 색을 지니고 있어 독특함도 더한다. 이외에도 천연염색이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이 있다. 짧았지만 굵은 전시였고 천연염색의 미래를 길게 멀리 볼 수 있음을 느낄 수 있는 전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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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012-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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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커지고, 단어들 앞에 ‘그린’ 혹은 ‘녹색’ 이란 수식어가 붙는 것이 유행처럼 도졌다. 녹색장터, 녹색도시, 녹색경제, 녹색성장, 녹색에너지까지. ‘디자인’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우리가 평소에 디자인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견해란 ‘물건을 편리하게 쓰기 위해 필요한 것’ 혹은 ‘물건을 구매하고 싶어지게 만드는, 물건을 예쁘고 눈에 띄게 만드는 요소’ 정도로 축약될 수 있다. 그렇다면 디자인 앞에 '그린‘이 붙으면 어떤 의미가 될까. 이 전시회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될 것이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그린디자인 대학원을 졸업한 졸업생들과 재학생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놓은 뜻 깊은 전시가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1층 조형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외부에선 몇 차례 열린바 있지만 교내에서 하는 전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전시는 그린디자인의 10년간의 산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자리다. 말하자면 10주년 기념전인 것이다. 그린디자인대학원에 대해 잘 몰랐던 학우들에게 전공이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알리기 위함도 전시의 목표 중 하나다. 전시회는 포스터부터 달랐다. 한 번 쓰고 버려질 종이가 아닌 포스터로 쓰이고 나서 다시 입을 수 있는 티셔츠에 전시 포스터를 만들고, 이를 학교 정문에서부터 전시장까지 붙이는 퍼포먼스로 시작을 알렸다. 이번 전시에선 작품 전시뿐 아니라 물 드로잉 퍼포먼스, 갤러리 토크, 전공생 토크쇼 등 다양한 행사들을 준비했다. 전시회는 ‘수업’과도 같았다. 환경에 대해 무지하고 관심이 없던 사람들에겐 신선한 충격 그 자체였을 것이다. 그린디자인대학원을 창설하고 이번 전시 총괄을 맡은 윤호섭 교수는 “그린디자인은 환경재앙이 도사리고 있는 시대인 지금, 디자인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됐다”며 “지금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을 다음 세대들에게는 물려줘야 한다. 그린디자인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은 시작과 실천”이라고 그린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이어 “나는 디자인을 통해 손에 잡히는 것을 만들지만, 손에 잡히지 않는 가치들을 전하고 싶었다. 또, 인간의 실수는 막을 수 있다는 게 내가 그린디자인을 하게 된 이유”라 덧붙였다. 자원이 고갈되고 에너지를 아껴 써야 하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행동으로까지 쉽게 이어지진 않는다. 어쩌면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가슴으론 뜨겁게 느끼지 못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환경을 위한 따스한 마음과 생각을 실천하는 이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로 이번 전시가 그 모습 중 하나다. 그래서 그린디자인대학원의 존재가 또 이번 전시회가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린디자인이라는 여느 전시회와는 다른 이름이 붙은 만큼, 전시품들도 개성이 강했다. 과연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이너들에게선 우리가 쓰는 것 그 무엇이든 지구온난화, 환경파괴, 핵에너지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으로 승화할 수 있는 능력이 엿보였다. 포장지에 쓰이는 테이프들을 모으고, 접고, 붙여서 만든 ‘테이프 볼링 공’, 조카가 자라며 더 이상 신을 수 없게 되서 버려져야할 신발에 꽃을 심어 새 생명을 부여해준 ‘아기 신발 화분’,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쓰는 종이컵으로 인해 위태로워져 가는 동물들을 보여준 ‘쌓여진 종이컵 위의 북극곰과 펭귄’, 누군가는 버린 폐지지만 누군가에겐 삶을 이어가기 위해 필요한 폐지, 그것을 줍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들로 그려진 ‘이삭 줍는 사람들’, 모니터 속 태아의 심장박동 소리가 늘어만 가는 핵에너지 발전소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는 종소리처럼 들렸던 ‘No more Nuclear power plants’ 등. 큰 규모는 아니지만 아기자기하게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회에 자리 잡고 있다. 그린디자인대학원 졸업생이자 한 전자회사 제품포장 디자이너였던 정다운 씨는 “디자이너의 역량으로 절약이 가능한 것들이 많다고 느꼈다”며 “우리가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에 대해 함께 불편한 마음을 갖자는 게 내가 그린디자인을 추구하며 사람들에게 건네고 싶은 메시지이다”라며 전시회에 참가한 의의를 전달했다. 최근 한 방송사의 다큐멘터리로 인해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인 펭귄들이 서로 기대어 위태롭게 서있는 작품 ‘펭귄타워’, 우리의 자동차가, 우리의 헤어드라이기, 우리의 샴푸가 그들의 보금자리를 앗아가고 있다. 그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사람들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 '펭귄탑쌓기'. 펭귄조각들로 탑을 쌓고, 마지막으로 그 펭귄들 위에 아슬아슬하게 알을 올려놓아야 한다. 이 행사에 참여한 대학원생 박선희 씨는 “펭귄들을 쌓으며 동심으로 돌아간 기분이 들면서도, 마지막에 알을 올려야 할 때 ‘아 이거 구나’ 싶었다. 우리로 인해 펭귄의 다음 세대도 위협을 받고 있단 걸 깨달았다. 이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던 뜻 깊은 경험”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 외에도 환경에 관한 시를 읊으며 우리가 얼마나 환경에 대해 무지하고 무관심한지를 깨닫게 해준 ‘윤재림 교수 생태시 갤러리 토크’, 녹는 빙하로 불투명한 미래를 살아가는 북극곰과 펭귄에게 튜브를 던지는 퍼포먼스 등 과연 그린디자인 전시회다운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졌다. 이 전시회는 우리 삶에 ‘그린’의 영역이 얼마나 넓고 깊게 흡수될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전시회를 둘러보고 나오면 우리가 쓰는 모든 것들은 버릴 게 없다. 결국엔 무언가로 쓰일 수 있다. 그것은 마음먹기에 달린 것이란 걸 느낄 수 있다.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인식을 전환하고 그리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결국 그린디자인 전시회라는 수업에서 우리가 얻어야할 교훈이다. 버려진 천들의 조각들을 모아 하나로 만든 한 작품의 이름처럼 모든 것은 하나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땅과 하늘, 우리가 마시고 있는 공기와 물 결국은 하나다. 우리가 쓰고, 바라보는 것들에 대한 시선의 전환이 필요하다. 어렵지 않다. 지금 이 글을 읽으며 왼손에 잡고 있는 그 종이컵, 그걸 내려놓아 보자. 그것이 시작이다. 봄볕이 내리쬐는 아름다운 봄날, 녹음이 더욱 짙어질 수 있는 그 시작은 당신의 손에 달려있을지도 모른다. 그 시작을 그린 디자인 전시회와 함께 하면 더욱 좋으리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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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012-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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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그린디자인 전공 출신 이준서 씨의 Original Green cup이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2012)’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Original green cup은 기존의 테이크 아웃 종이컵 디자인에 ‘v’홈을 줌으로써 티백이 컵 안으로 말려들어가는 불편함을 해결하고, 100% 생분해(옥수수)플라스틱 소재와 독일의 RoHS 인증마크를 받은 잉크사용, 제품과 재사용이 가능한 패키징 디자인, 커피포대를 업사이클한 슬리브 등 전 과정에 걸쳐 환경을 고려한 제품임을 인정받아 지난달 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프로덕트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IF(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IDEA(Industrial Design Excellence Awards)와 함께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상 중 하나로 1955년 제정돼 제품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콘셉트 등 3개 분야에 대해 시상하는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이다. 특히,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프로덕트 디자인 부문은 더욱 경쟁이 치열했다. 전 세계 58개국에서 4,515개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해마다 혁신적인 디자인 작품을 국제적으로 출품한 팀을 찾아 선정하는데, 그린디자인 전공의 이준서, 이지은 학생이 올해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 외 수상자들은 Apple, Nokia, Pininfarina, adidas, LG Electronics, BMW, Bose, Tupperware 등이 있다.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의 그린디자인 전공은 생태윤리를 바탕으로 환경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환경재앙시대에 역할과 책임을 다할 디자이너의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의 그린디자인 전공 출신 학생들은 친환경적 제품을 만드는 사회적기업을 설립하는 등 이 세상이 그린화(?)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으로 사회에 이바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그린디자인 전공 졸업생 이준서 씨가 대표, 재학생 이지은 씨가 디자이너로 있는 사회적기업 (주)에코준컴퍼니는 환경 생태적 윤리를 기본으로 그린 디자인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며, 친환경제품에 대한인지도 상승효과로 소비자와 고객에게 다가가 다음 세대가 살아갈 지구환경에 작은 보탬이 되는 것이 목표로 하는 그린디자인회사이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친환경소재로 대체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환경을 고려한 그린디자인과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의 편리성까지 염두에 둔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최고의 디자인성과 고품질을 자랑한다. 그린디자인 전공 출신 학생의 Red dot award 수상은 올해가 처음이 아니다. 2009년 그린디자인전공 출신 류재준 씨도 Reddot Design Award Office 부문에서 산업 현장에서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마카 디자인으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기름 표면이나 철근, 고무, 오염이 많이 된 곳 어디서나 사용 가능 하도록 제작된 특수 잉크를 외형에서 표현하도록 튼튼한 Body 느낌을 강조했으며 중간 러버 부분을 타이어 패턴 방식을 넣어 두꺼운 장갑을 끼고도 쉽게 캡을 여닫을 수 있도록 사용성을 더 했다. 또한 철골 느낌이 나도록 디자인 한 캡은 산업 현장에서의 휴대성을 고려해 두꺼운 클립을 채용했고 공기 흐름을 고려한 Cap Vent 방식을 디자인 구조로 채용 했다. 이 디자인을 통해 류재준 씨는 새로운 산업용 제품 출시를 런칭하게 되었고 공구 시장에 첫 발을 내딛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Reddot Design Award를 통해 디자이너로서 우수함을 검증받는 기회가 되었다. 그리고 2010년에도 그린디자인전공 출신 정다운 씨가 재사용 에코패키지로 Reddot Design Arawd에서 수상하였다. 재생지와 콩기름잉크를 사용했으며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비접착구조로, 사용 후 뒤집어 수납함, 연필꽂이, 액자 등으로 재사용할수 있는 휴대폰 패키지를 디자인하였다. 2차 사용시 볼수 있는 내부는 지구온난화를 알리는 메시지, 멸종동물, 환경을 위해 내가 할수 있는 일 등을 그래픽화하여 녹색 메시지 (green message)를 전달하고 있다. 세계적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한 전공에 3번 연속의 수상자를 배출해 내는 것은 아주 이례적인 경우로,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그린디자인 전공생들의 활동이 소리 없이 어떻게 세상을 바꿔가는지 재조명할 기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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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012-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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