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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전공 과정은 전통적인 그래픽 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창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며, 기술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 유연하고 진취적인 자세를 갖추고 디자인의 영역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전공사무실 전화번호_02.910.5186 |
이수구분 | 교과과정 | 학점 |
공통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전공선택 |
디자인론 그래픽디자인 I 그래픽 디자인 II 디지털미디어디자인 I 디지털미디어디자인 II 광고디자인 I 광고디자인 II 영상디자인 I 영상디자인 II 아이덴티티디자인 정보디자인 시각디자인방법론 개인연구 미디어워크샵 디자인비즈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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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그래픽 표현 기법을 중심으로 다양한 매체에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기본적인 디자인 기량을 함양한다.
동시대 사회 문화의 변화상과 매체 기술이 불러온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의 양상을 고찰함으로써 그래픽 디자인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탐구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과 제작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이러한 지식을 여러가지 시각 디자인 분야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정보의 효과적 전달에 필수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인 시간의 흐름과 사용자와의 인터렉션의 연구를 실제 작품제작에 활용하는 기량을 함양한다.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주어진 디자인의 문제 해결에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디지털 영상을 주제에 맞게 가공하고 통합하는 능력과 실제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을 진단해서 해결하는 창의적인 능력을 기른다.
마케팅 전략에 따라 메시지의 전달 기법과 그 시각적 표현기법이 광고에 적용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인쇄 매체 광고의 디자인 기량을 함양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광고의 기획으로부터 매체 전략, 창의적인 광고 제작에 이르기까지 완성도 있는 광고 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광고 디자인의 기량과 방법을 다양한 매체와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기른다. 영상, 온라인 매체와 같은 뉴미디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광고 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한다.
영상 작품을 직접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영상 매체 디자인에 필수적인 기획, 스토리보드, 카메라 워크, 디지털 편집에 필요한 과정을 체험한다.
디지털 비디오그래피를 중심으로 완성도 있는 창작품을 제작한다. 다양한 영상 디자인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함으로써 영상 디자인 작품의 독해 능력과 비평 능력을 기르는 과정을 통해 심화된 디자인 안목을 각자의 창작에 연계시킨다.
이 과정에서는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제품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하고, 분석한 것을 중심으로 디자인 문제를 진단함으로써 주어진 디자인의 과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디자인 기획, 디자인 창작, 그리고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실습 과제를 수행한다.
시각 디자인의 원리, 구성요소, 구성방법, 시각 디자인의 역할, 디자인 방법과 같은 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디자인 기량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며, 시각 디자인의 발전 과정, 디자인 작품의 형상성 독해, 세계적 동향, 디자인 산업 등에 대해 이해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역할을 인식한다.
사회 문화 속에서 유통되는 시각디자인 사례를 선정해 디자인 문제를 진단, 조사, 분석, 기록한 결과로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에 필요한 발상, 글쓰기, 말하기 능력을 기른다.
학생 개인의 관심 학문 분야에 관해 리서치하는 교과. 졸업 논문과 연계하여 연구를 심화한다.
새로운 매체의 동향과 다양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디자인 영역 및 매체의 확장을 모색하는 수업으로서 실습과 비평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시대와 시장 그리고 신기술의 동향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이후 비즈니스를 위한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발표, 토론을 통해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