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전문 과정은 글로벌 패션 및 향후 시장 변화를 주도할 수 있고, 패션의 제반 영역에 필요한 창의적 디자인 능력과 테크닉, 그리고 합리적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춘 패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패션 전공 과정은 ‘크리에이티브 패션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패턴 디자인’, ‘패션 마케팅’, ‘패션 비즈니스 및 리테일링’ 등의 세부 전공을 포괄한다. 본 전공은 구체적으로 디자인 창의력 및 고급 패션 테크닉 훈련, 패션의 디지털 테크놀러지 및 소프트웨어 능력 증진, 리테일/머천다이징/유통/마케팅 전략 기획, 소비 트렌드와 패션 마켓 조사방법 및 소비자 심리 등에 대한 심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더불어 업계 실무자 연계 산학협력 프로젝트 및 해외 우수 패션 대학과의 교류를 적극 추진하여 현장감 있는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전공사무실 전화번호_02.910.5079 |
이수구분 | 교과과정 | 전공선택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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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 역사와 미래 패션 디자인 스튜디오 I 패션 디자인 스튜디오 II 지속가능패션연구 패션소재연구 패션 소비자 심리 패션 머천다이징 및 리테일링 분석 패션 브랜딩 패션 마케팅 전략 분석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디지털 디자인 연구 패션 테크니컬 스튜디오 I 패션 테크니컬 스튜디오 II 디지털 패턴 연구 패션 연구방법론 논문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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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 시대적 기원과 변천 과정 및 중요한 패션계의 사건들을 사회문화적 배경과 연결 지어 고찰함으로써, 역사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미래지향적 패션분석력과 안목을 학습한다.
패션의 국내·외 트렌드를 분석하여 세분화된 마켓과 소비자 집단 등 특화된 패션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을 전개한다.
이전 과정에서 학습된 패션 디자인 테크닉을 바탕으로, 창의적 혁신성과 정교한 수작업이 전제되는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한다.
지속가능패션의 이론 및 글로벌 사례들을 학습한다. 또한 고급 패션 창작 기술을 통해 관련 개념을 창의적 디자인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패션에 사용되는 다양한 의복재료를 근거로, 소재가 가지는 조직과 가공법, 패션 효과를 이해한다.
패션 소비자 행동에 대한 내/외재적 원인을 사회/문화/심리/ 경제/경영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실제 소비 현상에 적용한다.
패션을 상품화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 필요한 제반 산업 시스템에서의 머천다이징/리테일링/VMD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패션 브랜딩의 다양한 사례 및 모델들의 탐색을 통해 글로벌 패션 산업에서 창조적 부가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 과정 및 마케팅 기술을 학습한다.
패션 마케팅의 성공/실패 사례 분석들을 통해 패션산업의 구조, 기업 활동 및 소비자 간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주요 마케팅/유통/광고의 이슈들을 분석한다.
패션 비즈니스의 국제화된 환경을 이해하고, 글로벌 소비자를 타겟으로 창의적 패션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구현/전달할 수 있는 기업의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한다.
패션의 제반 영역에서 필요한 기본적 그래픽 프로그램 및 소프트웨어들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이전의 과정을 통해 습득된 컴퓨터 응용 능력을 실무적 상황에 적용하는 심화된 학습을 진행한다. 한편 변화되어가는 패션 디지털 테크놀러지의 추이를 이해하고, 관련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패턴 제작을 위한 컴퓨터 기술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히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패션 업계에서 패턴·모델리즘 구현에 사용되는 최신 컴퓨터 기술 동향과 다양한 소프트웨어 운용법을 학습하며, 이를 창의적인 패션 디자인과 접목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패션 마켓조사에서 필수적인 연구방법 및 관련 통계 기술을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훈련한다.
패션의 제반 영역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학술적 논문의 주제로 전환/발전시키기 위한 비판적 사고력,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그리고 작문 능력을 훈련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전공 분야에 대한 창의적인 학위 논문을 구현하는 역량을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