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화된 매체를 통한 다양한 분야의 미술치료 전문가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아동에서 성인.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접근하는 방법과 전문화된 방식의 미술치료 기법을 교육한다.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미술치료학과의 목표는 미술치료 실무자, 학자, 실무교육자 및 해당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선도적인 과정 운영을 바탕으로 인지, 기술 및 정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의 배출이다. |
이수구분 | 교과과정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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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학 개론 집단미술치료 미술심리진단평가 상담심리이론 이상심리학 미술매체연구 미술치료 윤리 임상실습 및 수퍼비전 색채심리 신경과학 발달재활 미술치료 상호작용과 미술치료 미술치료 연구방법론 Material & Research Studio 서비스 디자인브랜딩 Studio 공간 심리 Studio 미술치료교구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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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초기 미술치료의 형태부터 현재 미술치료의 형태까지 변화한 역사를 학습하며, 필요한 역량과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집단을 이끄는 리더십의 경험, 그리고 집단 내담자 경험을 통해 두 가지 요소를 모두 학습한다.
미술을 기반으로 그림 기법에 사용되는 도구와 프로그램을 학습 및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익히고 기록하는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론적 접근을 통해 각각의 상담이론에서 인간의 심리에 대해 접근하는 다양성과 공통성에 대해 학습한다.
Mental Health Care의 접근에서 미술치료사가 현장에서 만나게 될 내담자들의 진단과 증상,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DSM의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다양한 증상을 설명한다.
미술매체의 물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매체가 가지는 심리적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
현장에서 내담자와 환경, 재료와 작품, 책임, 능력, 자격, 기밀유지, 내담자 복지, 내담자 표현 사용 및 미술치료에서의 전문적인 관계를 학습한다.
내담자와 만나 미술치료 실습을 진행하고 이에 대한 수퍼비전을 받는다. 미술치료 진행시의 대상에 대한 역동의 적용, 이해, 개입 표정, 등에 대해 즉각적인 백을 통해 현장에 바로 적용가능한 요인들을 체득한다.
색채와 관련된 인간의 행동 및 반응에 대해 학습한다. 감각의 한 성질로서 색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색채의 표현과 감상에서의 심리적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신경생물학과 상담분야의 밀접한 관계성 및 정신건강의 신경심리학적 측면을 교육한다. 내담자들의 정신병리적 특성과 향정신성 약물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한다.
장애아동 미술치료, 치매 미술치료, 재활 미술치료 등 미술치료 현장에서 특정 내담자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이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과 기술을 익힌다.
장애아동 미술치료, 치매 미술치료, 재활 미술치료 등 미술치료 현장에서 특정 내담자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이에 적용가능한 프로그램과 기술을 익힌다.
미술치료사 및 기타 정신건강 전문가가 사회환경 속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들을 이해하고 필요한 심리적 기술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다양한 미술치료 내담자별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 적용 능한 미술치료의 다양한 기술들을 익힌다. 워크샵을 통해 미술치료사로서 현장 역량을 강화한다.
미술치료에 관한 논문연구의 이론적 기술적 체계를 완성한다. 주제설정, 료수집 및 분석방법, 그리고 작문법을 지도하여 완성도 있는 학위논문을 구현한다.
소재의 물성을 이해. 이를 통해 작업교습방식을 습득하여, 물리적 촉감을 통해 대상자의 신체 및 감각능력을 함양시킨다.
미술치료과정 전반을 서비스의 범주에서 분석하여 이를 체계화하며 보완하는 프로세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하나의 플랫폼으로서 독립적 서비스로의 미술치료적인 경험을 구성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하나의 브랜드로 구체화 시키는 과정을 연구한다.
공간 미술·디자인의 학습을 통해 교육환경과 응용사항을 연구한다.
미술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교구의 교육과 응용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구의 제작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