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PROJECT


PROJECT




3D 프린팅 장비의 스마트 시스템 구축 및 범용성 향상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고도화 용역


연구책임자: 권효선

지원기관: (주) 벨츠
산학과제
연구기간: 2023. 07 - 2024. 01


본 과제에서는 (주)벨츠의 범용 금속 3D 프린팅 장비의 스마트 시스템 환경을 고려하여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한다.



 

금속 적층제조(PBF) 장비의 스마트 시스템 구축을 위한 HMI 디자인 고도화 연구


연구책임자: 권효선

지원기관: 교육부
협약기관: 한국연구재단
세부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연구기간: 2022. 11 - 2023. 01


스마트 생산 공정 시스템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금속 3D 프린팅 장비의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Human-Machine Interface)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적층제조 장비 HMI 정보조사 용역


연구책임자: 권효선

지원기관: 산업통산자원부
협약기관: 국립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세부사업: 산업부 연구용역
연구기간: 2022. 07 - 2022. 10


본 과제에서는 적층제조 PoC 장비에 적용 가능한 HMI 개선 방안 제시를 목표로 한다. 먼저, 글로벌 기업의 적층제조 장비의 HMI 현황 조사를 통하여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를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저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국내 개발된 적층 장비에 적합한 HMI 구성 및 운영 방안, 사용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화면 구성 및 GUI를 개발한다.



   


사물인터넷 기반 혼합현실 플랫폼 내 디지털 선물 교환의 정서적 UX 프레임워크 디자인
Designing Affective UX for Digital Gifting in Mixed Reality Platform


연구책임자: 권효선

지원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협약기관: 한국연구재단
세부사업: 우수신진연구
연구기간: 2022. 03 - 2025. 02


디지털 창작물이나 콘텐츠(이미지, 사진, 영상, 음원 등의 디지털 파일)의 제작, 전달 및 공유는 스마트 기기 와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된 혼합현실 환경에서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과제의 최종 목표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혼합현실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가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체인 선물로 교환될 때 무형의 콘텐츠에 감성적 가치를 부가하는 방안 및 상호작용 의례 디자인을 위한 정서적 UX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다.




공동연구책임자: Hyosun Kwon

지원기관: (영국) EPSRC
협약기관: EPSRC

본 연구는 디지털 컨텐츠를 사물과 결합하여 하이브리드의 속성을 갖는 선물과 그 선물을 교환하는 새로운 경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digital과 physical material을 결합하여 하이브리드로 만들어내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인터랙티브 제품, AR/VR 컨텐츠 등을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선물과 경험을 디자인하고 이를 사용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연구하게 된다.



Coming 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