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팹랩에서 의미있는 경험을 제작하고 탐구할 학부 연구원, 석.박사과정생을 모집합니다.  

연구실 소개
제품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행위는 그것을 사용하는 과정, 사용 효과, 그에 따른 감정을 포함하는 일련의 경험을 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제품의 영역은 더이상 물리적 사물에 그치지 않고 웹, 가상 현실, 증강 현실, 혼합 현실 기반의 경험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이러한 제품 생태계 속에서, 엑스팹랩 (a.k.a 경험제작소)에서는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제품, 그 제품이 매개하는 직.간접적 상호작용에 대해 탐구하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디자인적 함의를 고찰 합니다.

연구 방법
엑스팹랩에서는 단지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여 제안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실증적 제작을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실제 사용자의 생활 속에서 제품이 어떠한 경험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지, 또한 제품이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제안된 디자인을 검증하는 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밀도 높은 디자인 연구 프로세스를 통해 이상적인 상태의 사용자 경험, 사용자와 제품간의 인터랙션 디자인을 제언합니다.


연구분야
우리 연구실의 가장 중심이 되는 연구 분야는 Human-Computer Interface + Design 으로 인터랙션 디자인, UIUX디자인, 혁신 제품/경험 디자인입니다. 엑스팹랩의 연구 활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는 우리가 제작한 경험이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사회를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깊게 탐구하는 것입니다. 몇가지 연구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여 일상 생활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제품, 사람과 환경 간의 인터랙션을 증강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작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원서 접수 전, 연구 분야, 장학 제도, 연구 프로젝트 등 연구활동과 학위 과정 및 생활 전반에 대한 상담을 권장합니다.
권효선 교수님 이메일 (hyosun.kwon@kookmin.ac.kr)로 상담 요청해주시길 바랍니다. 상담은 상시 가능하며 모집 및 원서 접수 시기는 봄학기 (5월)와 가을학기 (11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