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보도

NEW 다가오는 2025학년도, 새롭게 변화할 경영대학의 모습

  • 2024-11-26

다가오는 2025학년도, 새롭게 변화할 경영대학의 모습


쌀쌀해진 날씨는 어느덧 올 한 해가 마무리되고 있음을 전해온다. 한 해를 무사히 마치고 다가올 2025년을 위해 경영대학은 새로운 준비를 시작하고 있다. KIBS 독립 학부 전환, 경영학부 전공 변화 및 전공 자율 입학 등 다가오는 2025학년도, 새롭게 변화할 경영대학의 모습을 BizOn과 함께 알아보자! 


KIBS 독립학부 전환

2024학년도까지 경영대학 소속이던 KIBS(KMU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는 2025학년도부터 독립 학부로 전환된다. 기존 KIS(KMU International School)를 시작으로, 경영대학 소속 KIBS를 거쳐 독립 학부 KIBS로서의 새출발을 시작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의 시작이 보다 성장할 KIBS를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으로 보인다. KIBS 제10대 비상대책위원회 비상대책위원장 이준우(KIBS•23)학우는 인터뷰를 통해 “개인적으로 독립 학부라는 큰 변화는 후대 KIBS에 여러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리라 생각하고 있다. KIBS만의 아이덴티티를 설립하고, 국제적 인재 양성을 선도하는 독립 학부로서, 새로운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은 학생들의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경영학부 전공 변화 및 무전공 입학

국민대학교는 2025년부터 신입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공자율선택제를 도입한다. 해당 제도는 신입생들이 입학 후 첫 학기에 전공을 바로 정하지 않고, 다양한 기초 교양 과목과 전공 탐색 활동을 통해 자기 적성과 흥미를 발견한 뒤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여러 학문을 경험한 후, 2학년 때 59개 학과 중 원하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국민대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경영대학의 다양한 전공을 경험하고 선택할 수 있다. 

2024학년도 기준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경영학부 △경영정보학부 △KMU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KIBS) △재무금융·회계학부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기업경영학부(야간)으로 총 6개 학부・과가  있다. 2025학년도부터는 재무금융·회계학부가 경영학부에 통합되고, 회계세무학과(야간)이 신설된다. 이에 따라 경영대학은 △경영학부 △경영정보학부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기업경영학부(야간) △회계세무학과(야간)까지 5개 학부・과로 새롭게 구성되며, 경영학부는 △경영학전공 △재무금융전공 △회계학전공 △글로벌경영전공의 4개 전공 체제로 확대된다. 전공자율선택제는 학생들에게 충분히 고민할 시간을 제공하고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찾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불필요한 전공 변경을 줄이고, 학생들의 학업 만족도와 성취감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공자율선택제를 통해 다양한 전공을 탐험한 학생들이 경영대학에 유입되면서 학문적 다양성과 창의성이 강화되고, 경영대학 내 학문적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2025학년도부터 시행되는 전공자율선택제를 시작으로, KIBS 독립 학부 전환, 경영대학 학부 구성 및 경영학부 세부 전공 변경 등을 포함한 경영대학의 변화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뿐만 아니라, 기업과 사회가 요구하는 다재다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경영대학의 미션인 “‘Creating the Wave”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자 나유빈(24), 수습기자 김시은(24)

BizOn Online Newsletter Vol.78 (202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