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0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2-05-06
- 659
- 동영상동영상
-
-
28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2-05-06
- 730
- 동영상동영상
-
-
26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2-04-22
- 791
- 동영상동영상
-
지난 1월 26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자인사이언스학과 주다영 교수의 ‘[디자인 파노라마] 인공지능 디자인, 기술과디자인의 공존’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교수신문에 기고되었다. 기고문에서 인공지능 디자인 전문가인 주다영 국민대 교수는 디자인계의 미래를 진단하였으며, 인공지능이 4차 산업의 주된 요소인 지금, 디자인 전문가들은 인공지능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디자이너에게 인공지능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제시하였다. 주다영 교수는 미래디자인에 대해 “미래의 디자인은 전통적인 디자인의 확장이며, 그 확장은 디자인에 대한 관점이 미의 창조에서 타 산업, 기술, 비즈니스 및 타 디자인 분야와의 융합에 기반하는 확장의 개념”이라고 제시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시대에서 디자이너의 역할로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는 디자이너, 인공지능을 도구로 활용하는 디자이너,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나 제품을 디자인하는 세 가지 유형의 디자이너를 만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하면서 “더 나아간 미래에는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자유롭게 구현하고 갖고 놀 수 있는 디자이너 또한 만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그 길에는 새로운 디자인 정의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전하였다. 상세내용보기
-
24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2-01-27
- 790
- 동영상동영상
-
-
22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2-01-27
- 716
- 동영상동영상
-
-
20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2-01-07
- 824
- 동영상동영상
-
지난 11월 30일 디자인사이언스학과의 석사과정 학생들(지도교수:주다영)은 대한인간공학회 주최의 미래이동수단 활성화 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하여 2관왕을 차지했습니다.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미래이동수단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은 대한인간공학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자동차연구원이 공동 주최, 주관하는 대회이며, 미래 이동 수단의 활성화에 따라 사용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책을 찾는 것을 주제로 우수한 아이디어와 논문을 시상하는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대상을 수상한 석정현, 박준영, 이채연, 양종훈 석사과정 학생들은 ‘퍼스널 모빌리티와 차량간 충돌 사고 방지를 위한 V2X 인터렉티브 라이팅 설계 및 경고 UI설계’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습니다. 본 팀은 퍼스널 모빌리티의 사망 사고 발생 비율이 높은 교차로 충돌 사고에 주목하여 차량 운전자, 그리고 PM 주행자에게 가시 영역 외의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습니다. 본 팀은 "퍼스널 모빌리티가 활성화 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도로 위 모든 운전자의 안전이 선행되어야 한다." 는 필요성을 파악하고, “미래 모빌리티로서의 잠재력을 가진 퍼스널 모빌리티의 안전한 라이딩 문화 확보를 통해 활성화를 이룬다는 관점에서 V2X 인터렉티브 라이팅과 내비게이션 UI를 제안하게 되었다"면서 ''향후 퍼스널 모빌리티 외에 보행자, 대형차량 등 도로 위의 요소들과 교차로 외의 도로에까지 적용 분야를 확대하여, 보다 다양한 모빌리티가 혼재된 상태에서의 도로 위 운전자의 안전성 확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우수상을 수상한 권필빈, 김창수, 이경원, 조수인 석사과정 학생들은 ''미래이동수단과 사용자 안전을 위한 광고 비즈니스 모델 기반 라스트 마일 스테이션 서비스 제안'' 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대한인간공학회 주최의 미래 이동수단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본 팀에서는 ‘소셜 빅데이터 및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 대상 및 구성 요소를 정의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사용자’를 위한 ’친환경 헬멧과 대여 및 반납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테이션 서비스’를 제안하였습니다. 본 팀은 최근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이용률 증가와 더불어 무분별한 주차 및 헬멧 미착용 등으로 인한 사용자 안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한 헬멧 제공 및 거점 역할 지원 스테이션 서비스를 제안하게 되었다" 면서 ''향후 광고 비즈니스 모델 기반 라스트 마일 스테이션 서비스 의 적용 분야를 확대하여, 증가하는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이용자의 헬멧 미착용 및 보행자와의 접촉 사고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
18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1-12-28
- 748
- 동영상동영상
-
-
16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1-12-07
- 645
- 동영상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