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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로 소통하는 시대, 디자인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진화 특강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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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로 소통하는 시대, 디자인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진화" 목적: 캐릭터 디자인을 통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전략 강연 강사: 백윤화 (Funppy 대표, 캐릭터 디자인 경력 10년 이상) 대상: TED 대학원생 일시: 5/30(목) 13:30~15:00 장소: 테드홀 내용: - 펀피 - 캐릭터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시행착오 -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위한 캐릭터 설계 - 캐릭터 제작/적용 사례 - 캐릭터 기반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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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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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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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TED the 2nd phase : New Design & Technology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기술과 디자인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1999년 우리나라 최초의 디자인 전문대학원으로 설립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급변하는 사회적, 기술적 변화를 디자인을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하여 학과 및 랩을 새롭게 개편하고 있습니다. ※ 모집 일정 및 서류 안내 (클릭시 이동) ※ 원서접수 바로가기 (클릭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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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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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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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TED the 2nd phase : New Design & Technology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기술과 디자인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1999년 우리나라 최초의 디자인 전문대학원으로 설립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급변하는 사회적, 기술적 변화를 디자인을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하여 학과 및 랩을 새롭게 개편하고 있습니다. ※ 모집 일정 및 서류 안내 (클릭시 이동) ※ 원서접수 바로가기 (클릭시 이동) ※ 자세한 사항은 하단에 첨부된 모집요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요강 (국문) 2024-1 Admissions Guide (Chi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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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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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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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TED the 2nd phase : New Design & Technology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기술과 디자인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1999년 우리나라 최초의 디자인 전문대학원으로 설립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급변하는 사회적, 기술적 변화를 디자인을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하여 학과 및 랩을 새롭게 개편하고 있습니다. ※ 모집 일정 및 서류 안내 (클릭시 이동) ※ 원서접수 바로가기 (클릭시 이동) ※ 자세한 사항은 하단에 첨부된 모집요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요강 (국문) 2023-2 Admission Guide (English) 2023-2 Admissions Guide (Chi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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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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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증강휴먼랩 AI 전시회] Blooming Des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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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증강휴먼랩 AI 전시회] Blooming Desire 전시명 : Blooming Desire 전시 기간 : 2023.02.09 ~ 2023.02.11 사라진 별을 그리워한다는 어원을 가진 Desire(욕망)은 모든 생산적인 활동을 이끄는 동력이며, 인간의 본질 자체로 볼 수 있다.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환경과 상황 속에서 삶을 지속해가는 의지와 희망을 담아 ‘욕망(Desire)’를 키워드로 시작한 전시회가 벌써 세번째를 맞이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예술이란 무엇일까?’라는 질문과 함께 시작한 첫번째 Limitless Desire 展 과 ‘기술 복제의 시대에 예술의 아우라는 존재하는가?’ 를 주제로 이어진 두번째 Hidden Desire 展에 이은 증강휴먼랩의 세번째 전시인 [Blooming Desire] 展에서는 ‘우리는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대한 저희의 생각을 담았습니다. 기술과 예술의 융합이 가져온 경계의 확장은 표현과 장소의 한계를 넘어 많은 새로운 가능성을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나 자신을 포함하여 타인에 대한 그리고 우리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드리고, 또 전시회를 보시는 분들도 이러한 가능성에 함께 참여하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ted.ahlab/ (@ted.ahlab) 초대장 : http://augmentedhuman.works/blooming_desire/ (위의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인식하여도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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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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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전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안내 TED the 2nd phase : New Design & Technology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기술과 디자인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1999년 우리나라 최초의 디자인 전문대학원으로 설립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급변하는 사회적, 기술적 변화를 디자인을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하여 학과 및 랩을 새롭게 개편하고 있습니다. ※ 원서접수 바로가기 (클릭시 이동) ※ 자세한 사항은 하단에 첨부된 모집요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요강 (국문) 2023-1 Admission Guide (English) 2023-1 Admissions Guide (Chi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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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사이언스학과 주다영교수 연구팀 (김나은, 양종훈, 석정현 석사과정)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임팩트 (과학기술x 미디어아트) 다빈치 프로젝트]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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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사이언스학과 주다영교수 연구팀 (김나은, 양종훈, 석정현 석사과정)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임팩트 (과학기술x 미디어아트) 다빈치 프로젝트] 전시 프로젝트 명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임팩트 (과학기술x 미디어아트) 다빈치 프로젝트' 전시 기간 : 2022.11.04 ~ 2022.11.06 참여 작가 : 김나은, 석정현, 양종훈(랩 3인) 외 탁나영, 한혜지 자아는 설명될 수 있는가? 자아를 하나의 문장으로 설명하기란 불가능해 보인다. 설명되지 않음으로 인한 불확실성은 인공지능 분야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eXplainable AI(설명 가능한 인공지능)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는 AI가 결과를 내린 이유와 과정을 설명함으로써 보다 신뢰성을 추구하려는 인간의 의지를 보여준다. 그렇다면, 설명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은 신뢰할 수 있는 것일까? 팀 met.은 가장 설명이 어려운 주제, 즉 '자아'를 설명의 대상으로 선택하고 AI와의 대화를 통해 그것이 '설명'될 수 있는지 시도해보고자 한다. 또한 AI에 의해 설명된 '자아'와 내가 설명한 '자아'사이 발생하는 일치와 충돌을 경험하고자 한다. https://www.instagram.com/explainable_hu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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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일민 교수 (공간·문화디자인학과/문화디자인랩) 영국 블룸즈버리 출판사 [Design and Modernity in Asia] 연구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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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일민 교수 (공간·문화디자인학과/문화디자인랩) 영국 블룸즈버리 출판사 [Design and Modernity in Asia] 연구서 참여 2022.10.20 나일민 교수(문화디자인랩)는 최근 영국 Bloomsbury Publishing에서 출간한 연구서 [Design and Modernity in Asia]의 저자로 참여했다. 중국, 일본, 파키스탄, 인도, 터키 등 다양한 국적의 교수들이 참여한 이 책은 전후 탈식민화와 현대화라는 유사한 역사를 가진 아시아 국가들의 디자인과 일상의 변화를 다루는 학제적 연구서이다. 나교수는 1980년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건립 배경과 공간 디자인을 소개하며 서울 아시안게임(1986)과 올림픽(1988) 개최와 함께 처음으로 우리 손으로 지은 모더니즘 미술관을 관람하는 대도시 중산층의 여가 생활의 변화를, 서구화된 고도 대중사회로 변화하던 1980-90년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조명했다. 또 국제 현대미술을 수용하여 세계 문화의 변방에서 중심지로 도약하려 했던 당시 비민주적 정권의 정치적 이상과 민주화를 향한 민중의 열망이 어떻게 미술관 공간에서 충돌하고 상징화되었는가를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은 기존의 서구 중심의 모더니즘 담론을 넘어, 현대 아시아 국가들의 디자인(출판 매체와 주거, 가구, 뮤지엄 등)이 어떻게 지역의 전통과 일상성을 반영하며 현대적 삶과 도시 공간을 다양하고 창조적으로 상상했는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디자인 문화 연구의 부족한 국제적 담론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책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출판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bloomsbury.com/uk/design-and-modernity-in-asia-9781350091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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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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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다영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실사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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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다영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실사업 선정 2022.07.08 우리 대학 창의공과대학 기계공학부 김중경 교수와 이현진 교수,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 주다영 교수, 서울시립대 기계정보공학과 이동찬 교수로 구성된 연구팀이 제안한 "미래모빌리티 휴먼인터랙티브 열관리 기초연구실" 과제가 2022년 기초연구실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기초연구실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창의적·도전적 기초연구 강화와 우수 연구자 양성을 통해 과학기술 미래역량 확충에 기여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공계대학의 전임교원 3~4인으로 구성된 팀이 지원하며 연간연구비 5억원 이내를 3년간 지원한다. 2022년에는 본평가 대상 599개 과제 중에서 103개 과제가 최종 선정되었다. 국민대가 선정된 융합형 기초연구실은 각 학문분야 내에서 글로벌 연구 동향, 미래가치, 국가 과학경쟁력 제고 등을 고려해 세부학문분야 간 융합연구가 필요한 연구주제를 지원하는 유형이다. 국민대는 이 사업을 통해 미래모빌리티 탑승자의 동적 온열감성을 고려한 국부 냉난방시스템의 시공간적 제어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최적화된 미래모빌리티 유형별 캐빈 디자인 설계안을 도출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공조냉난방(HVAC) 및 열관리시스템 분야(이동찬 교수), 태양복사 및 인체열전달 시뮬레이션 분야(이현진 교수), 생체신호측정 및 의용생체공학 분야(김중경 교수), HMI(Human Machine Interface), 국제표준 및 모빌리티 내장디자인 분야(주다영 교수)의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융합연구팀을 구성하였다. 연구책임자인 기계공학부 김중경 교수는 "차량 맞춤형 기상환경 데이터를 연계하여 탑승자의 신체 국부를 냉각 또는 가열하는 공간적 제어와 냉온 열자극을 시간에 따라 최적화하는 시간적 제어를 통해서 기존 공조 냉난방 방식에 비해 에너지 소모를 줄이면서도 동적 온열감성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미래모빌리티 휴먼 인터랙티브 열관리 기술과 이를 고려한 캐빈 디자인 설계는 그간 시도되지 않은 혁신적인 개념으로 선제적 융합 기초연구를 통해 관련 분야를 선도하고 국가과학기술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 ※ 출처: 국민인!국민인!!, 2022.06.09 ※ 원문보기: https://www.kookmin.ac.kr/comm/board/user/be8e117863cfd580d7ed5931a799207c/view.do?dataSeq=1073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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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사이언스학과 주다영 교수 교수신문 기고 [디자인 파노라마] 인공지능 디자인, 기술과 디자인의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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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사이언스학과 주다영 교수 교수신문 기고 [디자인 파노라마] 인공지능 디자인, 기술과 디자인의 공존 딥러닝 기반 모션 스켈레톤 검출기법 예시. 출처=김나은 국민대 AI디자인랩 연구원 [디자인 파노라마] 인공지능과 디자인의 협업, 기술이 가져온 창조의 기회 2022 디자인 파노라마 ⑰ 주다영 국민대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부교수 최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창작도구들이 개발되고 이로 인해 디자이너뿐 아니라 디자인과 관련 없는 분야의 사람들까지 보다 더 쉽게 창작 혹은 창의적 작업의 영역에 들어서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이전에 허들이 높다고 느꼈던 분야나 분야를 배울 기회가 없었던 사람들에게 보다 쉽고 넓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회가 확장될 뿐 아니라 기술에 의한 민주화나 평등까지도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까? 디자이너는 기술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산업의 선두에 설 수 있을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인공지능 창작도구 계속 성장하는 웹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작가가 아웃라인을 그리면, 자동으로 인물과 배경 등을 채색해 주는 툴을 제안하였다. 네이버는 이뿐 아니라, 실사 이미지를 특정 웹툰 캐릭터로 바꾸는 ‘얼굴 변환’이나, 불법 이용자를 탐지하는 ‘툰 레이더’, 부적절한 컷을 자동 필터링해 주는 ‘툰 세이퍼’, 웹툰 속 인물 등 오브젝트를 자동으로 따내는 ‘오토 누끼 따기’ 등에 인공지능 기법을 적용해 지속해서 고도화하고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웹툰 창작도구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전통적인 종이책 만화시장에 비해 웹툰은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좀 더 빠르고 쉬운 창작과 상대적으로 완성도나 그림 기술이 덜 개입된 이미지도 수용하는 분야다. 그러므로 이미 여러 직종의 종사자들이 부속 작업(subjob)이나 취미에서 시작해서 전업이 되기도 하고 미술이나 디자인 분야가 아닌 종사자가 상당히 많기도 하다. 그러나 이미지의 완성도는 웹툰의 성공에 큰 역할을 차지하기도 하고, 웹툰은 노동집약적이며 매주 마감이 있는 시스템으로 많은 어시스턴트가 필요하기도 한 분야다. 네이버의 ‘웹툰 AI 페인터’는 아이디어와 스토리가 있는 개인이 다른비용이나 도움, 특별한 환경 없이도 전문적인 창작의 세계에 진입할 수 있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창작 혹은 창조가 기술과의 적극적인 협업으로 현실화되는 대표적인 사례다. 전통적으로 노동집약적인 분야는 웹툰 이외에도 창작의 영역에 다양하게 존재한다. 인공지능 기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이러한 단순 노동에 가까운 작업을 기계가 대신한다는 것이고 이는 곧 인간에게 노동보다 창작에 집중하는 기회가 된다. 제페토에서 아바타에 여러 아이템을 구매해 적용한 모습. 출처=이채연 국민대 AI디자인랩 연구원 제페토 스튜디오에서 직접 구축한 3D 공간의 모습. 출처=석정현, 김창수 국민대 AI디자인랩 연구원 패션과 디자인은 메타버스를 즐긴다 트렌드에 밝아서일까. 패션은 역사적으로 기술이나 사회의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인 디자인 분야다. 메타버스가 빠르게 대두되는 가운데 가장 명확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처를 발견한 것도 패션이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속속 가상 부티크를 열고 타 브랜드들과 협업하며 이용자들에게 현실 세계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을 가상의 공간에서 팔고 가상화폐를 받았다. 현실에 비해 한참 저렴한 이 아이템들은 가상세계의 자신을 더욱 멋지게 꾸며 주기 때문에 특히 젊은 세대에게 환영받고 거래도 활발하다. 또 시공간을 초월해 매장 운영에 지출을 최소화하면서도 전 세계에서 수억 명의 사용자가 활동하는 만큼 대단히 거대한 새로운 시장이다. 과거에도 이러한 가상 커뮤니티는 여럿 존재하였지만,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 성공의 키를 얻기 어려웠다면, 지표만 보았을 때 현재의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2018년 출시한 ‘제페토’가 이룩한 2년여 만에 200여 개국 서비스, 누적 가입자 3억 명 돌파, 월간 활성 이용자 2천만 명, 아이템 누적 판매량 23억 개, 스튜디오에서 활동하는 200만 명 크리에이터의 400만 개 이상의 아이템이라는 성과는 대단한 성공이다. 이 플랫폼이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활동을 추구하므로 시기적으로 비대면이 필수였던 코로나 팬데믹도 일부 역할을 했겠지만, 패션과 창작자들의 적극적 열정과 플랫폼의 기술적인 서포트도 무시하기 어렵다. 결국 제대로 된 기술이 잘 만든 환경을 제공하면 디자이너에게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인공지능 기술이 제안하는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제품, 건축, 가구, 기계, 자동차, 항공 분야 등에서 활용되어 온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은 이미 인간 중심의 디자인 과정에 기술이 적극적으로 개입한 사례로 유명하다. 이 방식은 인공지능 SW와 클라우드의 연산 능력을 기반으로 디자이너나 엔지니어가 대상의 수치적인 스펙, 즉 크기, 높이, 강도, 소재, 하중 등의 파라미터를 입력하면 수천 개의 설계가 3차원으로 생성, 제공되는 형태이므로 제조 분야에서 프로세스의 신기원이라 할 만하다. 이 방법은 기본적으로 설계와 제조 비용을 줄여 생산성을 높이고, 기술적 문제를 디자인 시점에 개선할 수 있는데, 가장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인간이 생각하기 어려운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결국 기업은 한 명의 특출난 엔지니어나 디자이너에게 의존하지 않고도 높은 수준의 항상성을 가진 결과를 다수의 사람에게서 얻을 수 있다. 이는 고급 제조 설계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개인의 경험, 노하우의 한계에서 벗어나게 한다. 그러나 동시에 이것은 결국 인간 전문가의 필요를 없애는 효과도 가지고 있으므로 오랜 시간 디자이너로서의 정교함과 강점을 연마해 온 전문가들에게는 곤혹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컴퓨터, 기계, 혹은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을 두려워해야 하는가. 위에서 설명한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방식 혹은 제너레이티브 제조 과정(generative manufacturing process)을 생각해보자. 이 방식은 지나치게 단순한 대상에 대해서는 기술 사용에 투입되는 비용을 회수하기 어렵다. 즉 매우 복잡하고 어렵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 특히 더 효과가 있다. 이 프로세스의 성공사례로는 에어버스 항공기의 복잡한 격벽 설계가 비행기 중량을 45%나 절감한 예가 있는데, 항공기에서의 중량은 대단한 에너지 절감과 경제적 가치가 있다. 이 회사는 이 설계 하나로 연간 승용차 약 9만6천 대의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결국 우리는 인간과 기술의 협업 방식을 고민해야 할 때에 도달했다. 우려나 걱정, 혹은 ‘왜’에 집중하기보다, ‘어떻게’, ‘무엇’을 위해 함께 일해서 인간이나 컴퓨터 각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도전하고, 또한 우리가 미처 모르는 미지의 세계를 함께 개척할 것인지를 이야기해야 하는 시간이 우리에게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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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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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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