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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20일(수), 한양대 ERICA 컨퍼런스 홀에서 'DESIGN TRANSITION: 새로운 시선'이라는 주제로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에서는 총 116편의 국제 학술 논문 발표와 57편의 대학생 학술 논문 발표가 진행되었는데, 이 중 인공지능 딥 러닝과 생성형 AI(Generative AI)에 대한 통찰이 두드러졌다. 디자인 분야에서 이제 AI는 단순히 도구를 넘어 콘텐츠를 스스로 생성하는 창조주로서의 가능성을 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대회의 다른 주요 프로그램으로 K-DESIGN 포럼이 있었다. 이 포럼에서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K-디자인에 대한 내부적인 산업, 정책, 교육 등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조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의 디자인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였다. 조수용 대표의 강연이 특히 주목을 받았다. 그는 IT 기업 카카오의 대표로서 경험한 실제 사례와 브랜드 중심의 관점을 공유하며 청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스페셜 세션에서는 AI와 디자인의 융합, AI에 의한 디자인 혁신, 그리고 현재의 디자인 산업 현황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되었다. 한편, PSSD 랩에서는 연명흠 교수를 비롯한 박사과정 및 석사과정 학생 4명이 참가, 4편의 프로시딩 발표논문과 1건의 포스터를 제출하였다. 이번 발표를 통해 학계 및 산업계의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토론과 연구 협력, 그리고 학술적 발전을 위한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의 발표 논문 주제는 다음과 같았다. '패션 플랫폼 내 사용자 참여 증대를 위한 전략 제안 - 지그재그를 중심으로', '어린이 VR기기 사용 경험에 대한 고찰',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AR기반 탄소중립 교육 앱 서비스 디자인 개발', 그리고 '극대화 성향에 따른 사용자 유형 분류를 위한 로그 데이터 분석 연구 - 네이버밴드 중심으로'이다. 또한, '구매 유형에 따른 O2O 서비스 사용성 개선 - 올리브영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포스터 발표도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디자인과 기술, 특히 AI가 어떻게 융합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는 중요한 토론의 장이었다. 참석한 전문가들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공유하며, 발전적인 솔루션을 모색하는 데 있어 풍부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제공하였다. 국제학술대회는 또한 참가자들에게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같은 관심사를 가진 연구자들과의 만남은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하였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디자인과 기술의 새로운 융합을 탐색하고, 더 나은 미래의 디자인을 위한 고민과 실천을 계속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디자인학회는 향후에도 이 같은 학술적 교류를 통해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을 탐색하고, 그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결론적으로, 이번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대회는 참가자들에게 풍부한 학문적 통찰과 지식 공유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학술적 교류는 디자인 분야의 진보와 혁신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며, 그 중심에 참여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PSSD 랩은 이러한 국제 학술 대회를 통해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연구 동향에 대해 깊이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디자인 분야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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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3-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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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로 인해 2020년 이후 처음으로 일본에서 진행된 2023 SIT-KMU Students Design Workshop은 2023년 2월 5일부터 12일까지 도쿄에 위치한 시바우라공업대학 도요스캠퍼스에서 개최되었다. 시바우라공업대학의 양원석 교수와 국민대학교 연명흠, 남원석 교수가 인솔하였고, 국민대학교의 학부생 45명과 대학원생 8명, 타과생 8명 총 58명이 참여하였다. 대학원생으로는 경험디자인학과 pssd랩 4학기 한은수, 정민솔, 박준현 3학기 정창영 2학기 서민기 1학기 이다윤, 진다영, 진종현 학생이 참가하였다. 첫 날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워크숍의 전체적인 일정설명과 팀구성을 진행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학생들이 섞여 13개팀을구성하였으며, 국민대 혹은 시바우라 대학원생 1명과함께 5명의 재학생이더해진 6인1조로 구성되었다. 한국 학생들은 JASSO(일본학생지원기구)에서 1인당 8만 엔의 장학금을 지급받았다. 올해 워크샵의 주제는 ‘Rediscovering Value’로 19개의 팀으로 나누어져 팀별로 다른 하위주제를 랜덤하게 선택해 진행하였다. 각 팀들은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데스크리서치를 진행하고, 직접 필드 리서치를 나가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워크숍 마지막 날에는 최종 결과물로 제작한 판넬과 함께 결과물에 대해 발표하고, 심사를 통해 상위 3개 팀에게는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워크샵 일정 중에 조별 필드 리서치, 유카타 체험 등을 통해 일본을 보고, 듣고, 느끼며 일본학생들에게 직접 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했다. 워크숍 기간 중 VMware 김도형, BCG 윤진희 동문위 특강이 있었다. 해외취업과 글로벌 기업의 기업문화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서울대 정의철 교수님의 특강에서는 한국, 일본 학생들이 모여 데이터드리븐디자인에 대한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8일의 기간 동안 한국과 일본의 학생들은 워크숍에서 서로의 문화와 디자인 사고 및 진행 방식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워크샵 과정에서 비슷하지만, 다른 문화에서 오는 차이들을 배우며 교류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다. 한 학기동안 진행하던 기존의 디자인 프로젝트와 달리 8일이라는 짧은간에 결과물을 완성해야 했다. 결과물의 완성도보다 워크샵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협업에 가치를 두어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타 문화를 이해하고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로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더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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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이다윤
- 작성일2023-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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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1일(수)부터 2월 3일(금)까지 강원도 하이원리조트에서 열린 HCI코리아는 ‘RE-UNION : 재-회(再-會)’라는 주제로 개최하였다. 한국HCI학회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에 대한 최신 연구 및 기술 개발을 다루는 컨퍼런스로 HCI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권위있는 행사로 꼽힌다. 연구자, 산업 기업, 정부 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교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장으로 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연구, 비주얼 컴퓨팅, 사용자 접근성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번 학회에서는 새로운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상호작용의 개선, 디지털 경험의 향상,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접근법 등에 대한 주요 연사들의 강연이 진행되었으며, 학회 개최지에서는 다양한 전시회, 워크샵, 미팅 등의 부대 행사도 진행되었다. 이에 PSSD 랩에서는 연명흠 교수님을 포함한 김동윤(박사과정), 정창영(석사과정), 김나연(석사과정) 학생 3명이 HCI학회에 참여하였다. 주요 연사들의 강연과 다양한 부대행사 뿐만 아니라 최신 연구 성과와 실제 산업에서의 적용 경험을 공유하는 포스트 세션도 함께 진행되어 참가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네트워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새로운 접근 방식과 도전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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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3-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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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3일(수)부터 27일(일)까지 서울 양재 aT 센터에서 열리는 디자인코리아는 ‘메가임팩트 디자인트렌드 2023 +’라는 주제로 개최하였다. 디자인코리아는 2003년 시작되어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행사로 아시아를 대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자인 전시회이다. 디자인과 사회・문화, 산업과 기술 등 관련 부문을 총망라하여 전시, 뉴스 캐스팅, 국제컨퍼런스, 출판 등 다양한 형식으로 2023년과 근미래 트렌드 예측정보를 전망하였다. 신기술분야융합디자인전문인력양성사업에 참여중인 PSSD랩 김동윤(박사과정), 이영현(석사과정), 정창영(석사과정), 한은수(석사과정) 학생은 수업일환으로 진행한 탄소중립 융합 디자인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바탕으로 전시에 참여하였다. 신기술분야융합디자인전문인력양성사업이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전담,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여 대학-기업 간 공유형 학습 및 교육협력을 기반으로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신산업분야 특화 석·박사급 우수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공급하여 미래 신산업 육성 및 주력산업 고도화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을 말한다. 특히, 9개 대학 25개 학과 중 국민대학교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에서는 에너지 산산업 융합디자인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융합디자인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중이다. 김동윤(PSSD), 최성열(인터랙션), 정지원(인터랙션) 학생은 친환경 식품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에게 환경성 정보와 탄소배출량을 한눈에 확인하도록 돕는 환경성적표지 친환경 식품 사전 어플리케이션 푸푸디를 기획하였다. 김동윤(PSSD), 한은수(PSSD), 안성지(인터랙션), 권민정(증강현실) 학생은 탄소중립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행동가이드를 제공하는 실천형 게임 어플 레디액션을 기획하였다. 이영현(PSSD), 정창영(PSSD), 안성지(인터랙션), 도예원(인터랙션) 학생은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탄소배출량 증감을 보여주는 어플리케이션 에코오더를 기획하였다. 탄소중립 융합디자인 프로젝트에 학생연구원으로 참여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ESG 이슈와 기후변화에 대해서 디자인 관점에서 고민하게 되고 실무적으로 접목시켜 정부와 기업주도의 탄소중립 정책이 소비자들에게 보다 확산될 수 있도록 돕는 디자인을 구상하는 기회를 갖게 되어 감사함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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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2-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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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명흠 교수는 한양대학교 정의태 교수, 서울대학교 정의철 교수와 함께, KMOOC 묶음강좌 'UXUI디자인:입문부터 심화까지'를 개설하였다.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HYUk+HYUkBU_HYUKEMOOC2022-1k+2022_C1/about 이 묶음강좌는 UX디자인에 대한 개괄적 이해와 여러 방법론의 습득, 앱/웹 디자인의 실무적 영역에 대한 이해, 현업에서 전개되는 UXUI의 현황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가장 먼저 개설된 UX/UI디자인 입문(1강)은 종료되었고, 현재는 UX/UI디자인 프로젝트(4강)가 진행되고 있다. UX디자인(2강), UI디자인(3강)은 순차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다. pssd랩의 김동윤, 진종현 학생이 TA로 활동하고 있다. 이 강의가 완성되기까지 친한 동료교수이기도 한 3인의 팀웍, 강의자료의 빈틈을 매꾸기 위한 노력, 메이크업을 하고 카메라 앞에 서는 낯선 경험이 이어졌다. 강의내용은 아래와 같다. 'UXUI디자인:입문부터 심화까지' 1강. UX/UI 디자인 입문(12강) 1-1 UX/UI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2 왜 UX/UI 디자인이 요구되는가 1-3 UX/UI 디자이너의 소양 1-4 UX/UI 디자이너 1-5 UXUI 디자인연구의 주제와 동향 1-6 좋은 UX/UI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7 UX/UI 디자인의 성공과 실패사례 1-8 UX/UI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1-9 UX/UI 프로세스 특징과 활용 1-10 UX/UI 프로세스와 디자인사고 1-11 디자이너의 추론적 사고:문제 이해와 기회 포착 1-12 디자이너의 추론적 사고:창의적 발상과 평가 2강. UX디자인(11강) 2-1 UX디자인의 이해 2-2 리서치의 개괄 및 인터뷰 2-3 관찰 2-4 설문과 통계 2-5 인간심리와 행동에 기반한 UX디자인 2-6 인사이트 도출 2-7 퍼소나 정의와 활용 2-8 고객여정지도와 요구사항 분석 2-9 디자인 콘셉트 아이데이션 2-10 코크리에이션 워크샵과 시나리오 2-11 롤플레잉과 서비스 블루프린트 3강. UI디자인(11강) 3-1 UI 디자인의 이해 3-2 OS에 따른 디자인 3-3 인터랙션과 사용성 3-4 접근성과 유니버설디자인 3-5 IA와 Workflow /카드소팅 3-6 UI 디자인 패턴 3-7 Design System과 UI Prototyping 3-8 UI Prototyping #1 - Web 3-9 UI Prototyping #2 - Mobile 3-10 UI Prototyping #3 - IoT 3-11 사용성 테스트 4강. UX/UI 디자인 프로젝트(14강) 4-1 UXUI 프로젝트의 시작과 종료 4-2 해외에 진출한 UXUI 디자이너 4-3 디자인 프리젠테이션 / 디자인 툴 4-4 미래 모빌리티 / UXUI 디자인 에이전시 4-5 Game / Entertainment 4-6 Sound / Music UX 4-7 헬스케어 4-8 웹툰&웹소설 / 메타버스 4-9 E-commerce 4-10 기업 업무통합 / 관리 시스템 4-11 Data-Driven UX Design 4-12 로봇 / AI 4-13 UXUI 창업 4-14 UX의미래, UX방법론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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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2-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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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2-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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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정창영
- 작성일2022-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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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정창영
- 작성일2022-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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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정창영
- 작성일2022-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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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2-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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