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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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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 ~ 2019.06 광주동구 PSSD랩 오원준, 박지원, 신윤철, 장도담, 박승태, 김소정, 박주연, 조원흥 학생들과 통일디자인랩 한향련 인터렉션랩 양수지 학생은 김성우 교수님의 지도 하에 행정자치부에서 진행하는 국민디자인단 대학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각 지자체에서 제시한 정책 중 학생들 투표로 광주 동구청의 저소득측 재능아동 지원방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민디자인단은 3월에서 10월까지 진행되는데 , 대학연계 프로젝트는 3-6월까지 진행하였고, 6월 이후부터는 광주 동구청에서 국민대 학생들 중에서 함께 서비스디자이너로 정책에 참여하길 요청하여 PSSD랩 조원흥 학생이 최종까지 참여하기로 하였다. 3월-4월 동안에는 데스크리서치팀, 광주필드리서치팀, 서울필드리서치팀으로 3팀으로 나누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스크리서치팀은 a.기업/정부의 저소득 아동 지원 사례 / 광주동구의 저소득 아동 지원 사례 / b. 기업/정부의 아동 지원 사례 / c. 재능 아동 지원 사례를 세가지 분야로 나누어서 유사사례 리서치를 진행하였다. 광주 필드 리서치팀은 직접 광주 동구로 내려가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재능아동, 사회복지사, 예술문화담당선생님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서울 필드 리서치팀은 전문가 개별 인터뷰 진행을 위해 입시미술학원 및 음악학원에 연락하여 전화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 대입 경험이 있는 예체능 계열 전공자 대상 개별 인터뷰를 교내 포스터를 통해 모집 후 대면 및 전화인터뷰 진행하였다. 5월에는 공동창의 워크숍 및 발대식을 진행하였다. 공무원, 전문가, 정책수요자 부모님,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모여서 정책수요자의 여정지도를 그려보고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워크숍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조사로만 알 수 없었던 부부을 알게되고 새로운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였다. 워크숍 이후 광주에서 진행되었던 내용 공유 및 회의를 진행하였다. 전문가 인터뷰와 워크숍을 통해 정책의 방향을 다시 생각하였고 다함께 정책의 진행 방향에 대해 토의하였다. 행정안전자치부의 특교세 심사도 진행되었다. PSSD랩 박지원 학생이 서비스 디자이너로 참여하였다. 6월에는 그 전까지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제도를 정교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국민디자인단의 최종보고서 및 광주와 서울에서 각각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광주워크숍에서는 Brain Writing 과 Mindmap을 작성하는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서울 워크숍에서 이해관계자 지도 그리기를 마지막으로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마무리 했다. 광주 동구 재능아동 꿈나무 지원제도는 광주 교육청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등 관련 민관기관과 협력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마련, IT 시대에 맞는 홈페이지, 웹(web) 등 온라인 활용과 오프라인 재능교실을 활용한 다각적 ‧ 멀티적 지원프로세스 운영,저소득 재능아동 우선 지원을 목표로 설정하되, 재능 발굴․지원 대상을 확대 선정하는 등 지원방안 개발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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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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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019.02 신한카드 본사 pssd랩은 2018년 10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약 4달동안 신한카드 빅데이터 본부와 함께 '초개인화 관점에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델 개발' 산학을 진행하였다. 주재우 교수님의 지도하에 경희대 마케팅 석사과정의 조형찬, pssd랩 석사과정의 오원준, 박지원, 신윤철 학생이 참여했다. 전체적인 산학의 타임라인은 10월 말까지 상황요소 인사이트 탐색, 12월 초까지 테스트 오퍼를 구체화하고, 1월까지 실험 및 보완, 그리고 3월 최종 발표를 하는 일정이었다. 기존에 진행하던 개인화 마케팅과는 차별화되는 '초개인화 마케팅'은 고객의 소비 상황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전략적 타겟팅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신한카드의 이용율을 재고하고, 마케팅 캠페인 효과성 증대방안에 대한 시사점 도출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상황별로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가장 잘 부합할 수 있는 최적의 커뮤니케이션 (요일, 날씨, 고객) 모델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프로젝트는 비용이 적게들고, 예측 가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론과 실험을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실험은 사전에 5가지의 행동경제학이 적용된 메시지를 준비하고, 2019년 1월 한달 3일 동안 행동경제학 기법이 적용된 메시지와 아무것도 더해지지 않은 통제 메시지가 포함된 메시지 6개를 하루에 약 20만명에게 무작위로 발송했다. 이러한 무작위 발송을 수행하면서 위에서 언급된 요일, 날씨 효과를 검증했다. 즉, 무작위로 선발된 592,589명의 신한카드 가입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오퍼를 동일한 채널로 보내되, 18가지 조건(6가지 메시지*3일)을 만들어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행동경제학을 적용한 커뮤니케이션이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흥미로웠던 점은 “한국형 행동경제학이 존재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는 점이다. 과정을 강조하는 동양의 메시지인 노력 강조 [1] (“우리가 노력한다”)는 결과를 강조하는 서양의 메시지인 일반적인 행동경제학 [2,3,4,5] (“당신에게 도움된다”) 에 비해서 덜 알려진 메커니즘이다. 또한 노력(Effort)을 제외한 다른 4가지 기법이 역사가 오래되고 효과가 안정적으로 입증되어 해외 연구나 프로젝트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행동경제학의 대표 기법이었기 때문에, 실험 결과는 사전에 예상하지 못했다. 이 결과를 통해 서양과 동양은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최종 결과물을 중시하는 북미에 비해서 중간 과정을 중시하는 한국에서는, 고객이 얻는 보상보다 기업이 열심히 노력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또한 요일, 날씨, 고객에 따른 세부적 결과를 살펴보면 주말에 반응율이 증가하였고, 미세먼지가 많아지면 반응율이 증가하였고, 여성이 반응율이 높고 남성은 반응하지 않았으며, 4050이 2030에 비해서 반응율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주말 또는 나쁜 날씨가 행동경제학의 적기이며,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는 남 4050에게 행동경제학을 집중했을 때 효과가 있다는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실험의 규모를 비롯한 제약조건의 이유로 수많은 행동경제학 기법 중 5가지 행동경제학 기법만을 사용하였다는 점, 상황요소가 요일, 날씨, 고객으로 한정되었다는 점, 실험이 올리브영에만 한정되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한계가 존재하지만, 이를 보완한 실험적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행동경제학 연구성과를 타 업종으로의 확산으로 이어갈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요소가 고려된 보다 흥미로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이를 통해 차후 현업 담당자를 위한 초개인화 업무지원체계가 구체화될 수 있다면 보다 용이하게 다른 분야에 적용,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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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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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6.7~7.19 LG사이언스 파크 pssd랩은 6월 7일부터 7월 19일까지 약 한달동안 LG MC사업부 선행상품기획팀과 함께 'JTBD 발굴을 위한 Z세대 라이프스타일 연구' 산학을 진행하였다. pssd랩 석사과정의 오원준, 박지원, 신윤철 학생이 참여했다. 전체적인 산학의 타임라인은 6월 7일에 1차 미팅(과제 안내)을 가지고, 6월 셋째주에는 2차 미팅(Z세대 라이프스타일 및 Persona 리뷰), 6월 넷째주에는 3차 미팅(JTBD 및 미래 시나리오 리뷰)을 진행하고, 7월 첫째 주에 결과물을 도출하였으며, 7월 19일날 최종 발표를 하는 일정이었다. 1)고등학생 여자, 2)대학생 여자, 3)대학생 남자로 Z세대를 유형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진행한 서베이 방법으로서는 정해진 시간마다 하루 동안의 라이프 스타일을 언제/어디서/엑티비티/감정상태(1-5)를 기입하는 서베이1으로써 Z세대의 대표 액티비티 외 의외의 맥락 속에서 사소한 행동도 알아보려는 의도로 진행된 서베이 방법이다. 이 서베이 방법은 하루 동안 시간을 보내며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혹은 생각날때마다)입력하여 제출하도록 요청하였다. 서베이2의 경우, 하루 전체의 라이프 스타일을 언제/어디서/엑티비티/감정상태(1-5)를 기입하도록 요청했다. 이는 Z세대의 가장 대표적인 액티비티를 파악하려는 의도였다. 서베이1,2 외에 편안 환경을 조성하여 카카오톡 그룹채팅방에서 그들과 대화를 하기도 하고 별도로 전화 인터뷰도 진행했다. 서베이를 진행하면서 중첩되는 키워드들은 따로 기입해 서베이 전체적인 과정에서 어떤 키워드들이 강조가 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서베이에서 도출된 데이터와 유형을 바탕으로 Customer Journey Map과 JTBD 그리고 과거 - 현재 - 미래로 이어지는 시나리오를 작성했다. Customer Journey Map의 경우는 Z세대의 특징적인 액티비티를 선별하고 이를 JTBD로 발전시켰다. 이렇게 도출된 JTBD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유형별로 나타나는 내용을 정리한 후 산학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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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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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4~26 디자인진흥원. 행동기반 서비스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pssd랩에서는 2017년 12월 한달간 디자인전문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디자인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서울대 통합디자인랩과 공동으로 진행된 이 교육프로그램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의뢰에 따라 디자인전문기업의 CEO와 실무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었다. CEO대상 교육은 강의 형식으로 12월 4일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실시되었다. 디멘드 김광순대표의 <산업혁신의 수단으로서 서비스디자인>에 이어, 연명흠 교수의 <서비스디자인의 사례와 현황>, 서울대학교 정의철 교수의 <서비스기반 디자인 비즈니스의 이행와 접근> 특강이 3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기업의 대표를 대상으로 하는 이 특강교육을 통해,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비즈니스 확장의 기회와 가능성을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실무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12월 12일 2시간 강의를 시작으로, 14일(C팀)/15일(D팀), 21일의 총 3차례에 걸쳐 TOZ 마이스 혜화점에서 진행되었다. 전통시장을 테마로 한 C팀과, 병원 의료서비스를 테마로 한 D팀으로 나눠, Stakeholder map, Customer Journey Map, Service blueprint, Role-playing 방법론을 집중적으로 실습하는 교육이 진행되었다. 강의자: 연명흠 교수 보조강의자: 이혜민 박사과정, 정령 박사과정, 천수경 석사과정, 황가영 석사 Customer Journey Map 작성(좌), Service Blueprint 작성(우) Stakeholder Map 작성 Role-Playing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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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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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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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7.10 - 9.29 삼성전자 산학프로젝트. Proposal for Smart Appcessory (NEXT APS) 지난 3개월간 진행한 삼성전자를 위한 스마트 앱세서리 제안 산학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 우리 pssd랩 교수와 학생은 물론, 인터랙션랩/제품시스템디자인랩 대학원생과 공업디자인학과 학부생들도 프로젝트 멤버로 참가하였으며, 우리대학을 너머 서울대 정의철교수와 통합디자인랩 대학원생들이 함께 한, 총 17명이 참가한 대규모 프로젝트였다. 프로젝트가 시작될 때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될 때였고, 한 여름의 폭우를 지나, 가을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9월말에 프로젝트가 마감되었다. 그 사이에 대학원생 2명은 석사학위를 받았다. 수차례의 실무자 미팅, 파이널을 포함한 총 3차례의 Presentation을 통해, 15가지의 Next Smart Appcessory를 제안하였고, 이를 발전시켜 총 6가지의 final design을 제안하였다. 각각의 최종안에는 아이디어의 가치를 집약적으로 제시하는 UX scene, 제안의 출발점이 된 Pain point 또는 needs, Concept과 그 근거들(VOC,Survey/Interview자료 등), Device design/spec.(3D modeling,rendering), Variations, GUI(Key screens), UI structure(wireframe sketch)등, 제품과 서비스를 아우르는 여러요소가 검토되고 표현되어야 했다. 게다가 부품단가, 규격, 기술적 해결가능성, cost 등과 같은 실무적 문제까지 고민해야 하는 결코 만만치않은 프로젝트였다. 리서치 과정에서는 기존 제품조사는 물론, 무선충전기를 분해하고, KITAS 2017에 출품된 제품을 조사했으며, 구글 온라인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집중적인 인터뷰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 연구원들은 밀도높은 디자이닝 경험과 경력을 쌓았으며, 힘든만큼 큰 보람을 얻었다. 참가 학생: 임혜원, 박윤모, 최영채, 유채문, 황가영, 천수경, 최지민, 윤요섭, 옥혁재, 이규대, 박서연, 이민정, 박지혜, 정은애 참가 교수: 연명흠, 정의철, 주재우 7월초의 실무 kick-off 미팅 서울대 UX Room에서 진행한 아이디어 회의 아이디어 선별과정 Role-playing을 통한 다중사용자 환경에서의 인터랙션 검토 삼성 R&D캠퍼스에서의 최종발표 뒷풀이 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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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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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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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명흠 교수와 학생들은 경제박물관의 교육 컨텐츠로 활용될 경제창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2016.10~2017.1). KDI의 의뢰로 PBL(Problem-based Learning), TRIZ 등과 더불어 디자인씽킹을 경제교육에 적용할 방법과 워크북을 개발하였다. 이 워크북은 자유학기제 수업의 일환으로 경제박물관을 방문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중학생들은 박물관 관람 후 퍼실리테이터의 지도하에 3개의 Activity 중 하나를 진행해볼 수 있다. Activity는 약 60~90분 동안 진행된다. 워크북은 디자인씽킹과 방법론 소개, 3가지의 Activity(햄버거 가게 사장님의 고민, 나는야-유능한 협상가, 우리마을을 발전시키자)로 구성되며, 각 Activity는 '취지 및 교육효과', 재료와 모둠구성을 다룬 '이렇게 진행해주세요', 활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경제학적 개념을 다룬 '경제개념 쑥쑥', '진행과정', 활동에 필요한 여러 '워크시트'로 구성된다. Activity와 워크북 개발을 통해 디자인씽킹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넓히고, 게임 형식의 흥미로운 활동의 잠재력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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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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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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