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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3-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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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와 기존은행 비교를 통한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용자 경험 분석 -정민솔, 연명흠 (2022) -한국디자인포럼 /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Nov 25, 2022 77:209 연구배경 및 목적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여러 데이터가 융합되면서 데이터 주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는 2020년 8월 데이터 3법 개정으로 마이데이터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금융 분야의 마이데이터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금융 마이데이터 사용 시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 발굴 및 금융 플랫폼별 사용자 경험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과 절차 심층 인터뷰를 통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용 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굴하고, 주로 이용되는 메뉴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주 이용 메뉴별로 요인 항목 평가 및 플랫폼 선호도 조사 후,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발굴된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관성, 이해도, 신뢰성, 편의성, 데이터 주도권이다. 주 이용 메뉴 총 5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을 때, 핀테크와 기존 은행의 제공 내용이 상이하였다.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플랫폼 선호도는 5개의 메뉴 전부 핀테크가 높게 평가되었으나 신뢰성 측면에서는 주로 은행이 높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핀테크와 기존 은행의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분석하고 비교하여 사용자 조사를 통해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을 발굴해 낸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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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3-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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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커머스, 음악 서비스에서 설명가능 인공지능의 추천 설명 방식에 대한 방향 제안 : 위험감수 의사결정 횟수에 따라 구분된 추천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서진, 연명흠 (2022) -산업디자인학연구, 16(4), 62, pp.47-59 Dec, 2022 연구배경 및 목적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함께 블랙박스와 같은 문제도 지속되고 있다. 이에 설명가능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분야별로 선호하는 설명방식이 다르다는 연구는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위험감수 의사결정 정도에 따라 나뉜 분야별로 설명가능 인공지능의 설명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방법과 절차 본 연구는 금융, 이커머스, 음악 분야에서 설명가능 인공지능이 적용된 추천 서비스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련 경험자를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대면인터뷰로 1시간 30분가량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인터뷰 결과 분석은 정성적 분석 방법인 글레이저의 근거이론을 활용해 진행했다. 연구결과 금융의 경우 what if 설명 방식이 선호되었고 이에 '본인 정보 기반의 자세한 설명과 다양한 비교 기능이 적용된 추천 설명 방식'을 제안했다. 이커머스의 경우 why 설명 방식이 선호되었고 이에 '정확한 데이터 기반의 빠른 추천 설명 방식'을 제안했다. 음악의 경우 사회적 기반 설명 방식 선호가 높았고 '편리하고 빠른 추천과 상세한 정보 기반 추천 니즈가 공존하는 추천 설명 방식'을 제안했다. 위험감수 의사결정에 따라 금융, 이커머스, 음악 추천 서비스를 구분하고 분야별로 선호되는 설명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고 설명 방식 방향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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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3-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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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을 위한 프로세스가 단순화된 키오스크 디자인 제안 -문수현, 연명흠 (2022) -디자인융복합학회 2022, vol.21, no.5, 통권 96호 pp. 73-88 (16 pages) 연구배경 및 목적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증가로 인하여 기업, 매장, 관공서 등 많은 장소에서 키오스크의 보급이 늘어나 일상이 급속하게 디지털화되고, 이러한 비대면 문화가 빠르게 확산함에 따라 서비스 응대 및 주문의 많은 부분이 무인화 기계로 바뀌었다. 하지만 급속한 사회 발전으로 인한 장점이 명확하게 존재하는 반면에 단점도 존재한다. 홍승윤, 최종훈(2019)은 "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 사회에 첫 진입 후 2017년 노인이 전체 인구의 14%인 고령사회로 들어섰고 2026년에 초고령사회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지만, 고령자들을 위한 정보격차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매우 미비한 실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전서영, 송지성(2020)은 "기대수명의 증가와 은퇴 시기의 연장으로 인한 직장 생활의 연장은 시니어의 소득과 소비력을 증가시킬 것이며, 이에 따라 기업들은 시니어의 기호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추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접근성이 좋은 패스트푸드점인 맥도날드를 중심으로 고령층이 키오스크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분석하고 그 개선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과 절차 문헌 조사를 통하여 고령층의 키오스크 사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어 고령층이 키오스크를 사용하는데 방해요소와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데스크 리서치와 101명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정량적 데이터들을 귀납적 방법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친화도법을 진행 후 상위 카테고리 8개를 발굴하였다. 친화도법에서 나온 방해요소들을 바탕으로 3가지 디자인 안을 제작하였으며, 이후 해당 항목들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카테고리 기반으로 다시 설문을 작성 및 배포하였다. 216명의 설문 응답지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진행한 뒤, 기존 프로세스인 선택지가 많고 프로세스가 복잡한 것, 선택지가 많고 프로세스가 간단한 것, 마지막으로 선택지가 제한적이지만 프로세스가 간단한 방법에 대한 선호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층의 키오스크 사용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데스크 리서치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친화도법을 진행해 8개의 상위그룹을 도출하였고, 그 요인들이 타당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타당도 분석(요인분석)을 한 뒤,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더 나아가 고령층이 키오스크를 사용 시 주문과정의 길이가 길어 사용에 어려운 점과 오히려 선택지가 많아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도출하고, 기존 주문과정인 A 안, 주문 프로세스의 길이는 짧지만 선택지는 그대로인 B 안, 추천 메뉴 선택지는 줄어들지만 선택의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프로세스인 C 안, 이 세 가지 디자인의 만족도를 비교했을 때, 고령층은 압도적인 차이로 C 안을 선택했다. 이 결과를 토대로 UI 프로토타이핑 툴 피그마를 사용하여 <그림 6>처럼 C 안을 재구성하여 제안한다. 처음 페이지에 기존 프로세스의 주문하기 버튼과 고령층이 사용해도 꺼려지지 않게 간편 메뉴 주문하기 버튼을 배치하였고, 간편 메뉴 주문하기를 터치하였을 때, 추천 메뉴가 바로 나타날 수 있게 설계하였다. <그림 7>처럼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선택한 메뉴가 나타나고, 사이드 메뉴나 음료를 변경하고 싶을 때는 하단에 선택된 메뉴 부분에서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고 바로 주문 완료를 누르면 결제방법 선택 페이지로 넘어가면서 결제가 완료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이 결제 프로세스는 기존 프로세스에 비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설문조사를 통하여 고령층은 선택지의 다양성보다 주문 길이의 단순화를 더 선호하고 오히려 선택지가 다양하면 키오스크를 통하여 주문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바탕으로, 메뉴를 제한하고 기존에 있던 추천 메뉴 페이지를 줄임으로써 결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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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나연
- 작성일2022-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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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을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의 목소리 유형과 서비스에 관한연구 -이송, 연명흠 (2021) -디자인융복합학회 Vol.20, No5, 통권90호p 75~90 연구배경 및 목적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기기와 인간간의 상호작용은 점차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음성인식 기술이 점차 향상 됨과 더불어 음성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상호작용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음성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대표적인 스마트 디바이스로 인공지능스피커(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AI 스피커)가있으며 이러한AI 시장에서 아동이 새로운 사용자층으로 급부상하고있다. 디지털 기술환경속에서 자라난알파세대와 그들의 부모인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많은 IT기업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개발하고 있는데 대부분 아동을 위한 콘텐츠를 주요콘텐츠로 마케팅을 하고있다. 본 연구는 아동을 위한 서비스는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어떤 요소를 통해 아동이 친밀감을 느끼고 상호작용하고있는지, 아동은 어떤 목소리유형과 말투에 친근감 느끼는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아동의 보호자이자 최종 아동제품의 구매자인 부모는 교육콘텐츠 이외의 어떤서비스를 원하는지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연구방법과 절차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현재 상용화 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스피커 현황 및 콘텐츠의 특징과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의 목소리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튜브 활용 디지털에스노그라피’를 통해 아동들이 상용화 된 인공지능 스피커와 어떤 상호작용을 하고 어떤 서비스를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한 후 이를 통해 나타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wizard of oz 방식을 사용하여 아동10명에게 목소리 선호도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후 실험에 참여한 아동의 나이대 부모에게 설문 조사 진행 후 실험과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아동을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를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의 성별, 나이 대에 따라 목소리 유형을 분석한 결과 아동은 여자, 남자 아이 목소리와 여성, 남성 목소리 유형에서 같은 성별 목소리인 동성목소리에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그 중 아동전기(만5~7세)의 아동은 아이 목소리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설문을 통하여 부모에게도 4가지 유형의 목소리 선호도평가를 진행하였을때 부모는 아이목소리 중 자녀의 성별과 같은 목소리를 높게 평가함으로써 부모와 아동 모두 동성 친구목소리에 대해 긍정적결과가 나타났으며, 부모는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가 제공하고있는 교육 콘텐츠 뿐 아니라,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 스피커가 도움을 주기를 원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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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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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비유저심층인터뷰를통해본스마트홈 IoT 시스템의사용특성및성향도출 - 스마트싱스이용자를중심으로 - 윤장희, 연명흠(2021) -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4(4), 207-223. http://dx.doi.org/10.15187/adr.2021.11.34.4.207 연구배경및목적 국내 스마트 홈 시장의 규모는 얼리어답터 단계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국내 연구들이 그동안 실제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진행하지 못해 왔다. 이렇게 제품 보급률이 낮은 초기시장에서 사용자의 실제 생활 모습을 잘 관찰하기 위해서 매우 많은 수준의 장비를 실제로 구축하여 사용 중인 헤비유저를 깊이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헤비유저를 인터뷰함으로써 실제 현실을 반영한 스마트 홈 IoT 시스템과 사용자간 상호작용을 모형으로 도출하고, 근미래 환경의 스마트홈에서 발견 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발견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스마트홈 내 이용자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스마트 싱스 중심의 헤비유저이면서 다중사용자인 인터뷰대상자를 선정하였다. 2021년 코로나 19로 대면 인터뷰가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1시간에서 1시간 20분 가량 반 구조적인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기위해 글레이저의 근거이론을 사용하여 정성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뷰에서 발견한 로우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네가지범주인 (1) 인터뷰 참여자들의 완벽한 자동화에 대한욕구, (2) 스마트홈 이민자와 원주민의 공생조건, (3) 스마트홈내 권한설정의 충돌, 그리고 (4) 인공지능의 기대와 우려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헤비유저에게서 공통으로 발견한 스마트홈 구축의 목적과 성향을발견 할 수 있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홈 IoT 시스템의 인터랙션 모형을 도출하고 (1) 타인의 프라이버시 침해를 알릴 방법의 필요성, (2) 권한 설정의 유연한 접근 방법 필요, (3) 스마트홈 이민자와 원주민 모두를 위한 완충방안 마련, (4) 인공지능 기술 적용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방안의 필요 등 스마트홈에서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을 디자인하면서 놓치기 쉬운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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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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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홈 환경에서 발생하는 자동화 결과 알림의 효용성 - 지각과 위치를 중심으로 - - 윤동욱, 연명흠 (2021) - 디자인융복합연구, 20(5), 129-144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74184 연구 배경 및 문제 스마트홈(Smart Home)은 주택에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과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빅데이터(Big Data)와 같은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거주민들의 삶의 질과 편의성을 높여 주는 서비스로서,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2014)는 ‘인간이 생활하고 거주하는 공간에 ICT를 융합하여 인간 중심적인 스마트 라이프를 실현하는 환경’으로 정의한다. 스마트홈의 개념은 1990년대에 등장했던 인텔리전트 홈과 홈 오토메이션 등의 연장선 성격을 띠고 있는데, 첨단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의 발달로 경제적이고 현실적인 접근이 가능해지고 있다. 독일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는 ‘스마트홈 보고서 2020’에서 스마트홈의 2020년 전 세계 시장 규모를 927억 달러로 추산하고, 2021년 올해에는 24.6% 급성장한 1,155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는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한 것과 5G 통신 기술 보급이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의 가속화를 불러왔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스마트홈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원활한 인터랙션(Interaction), 즉 상호작용을 들 수 있다. 스마트홈 시장의 확장과 함께 관련 인터페이스 개선을 통한 사용자 경험 향상과 같은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있다. 하지만 스마트홈과 사용자 간, 특히 스마트홈의 대표적인 기능인 자동화 환경 속에서의 인터랙션을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에 관한 연구는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이 연구의 목적은 발달한 스마트홈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의 적절한 자동화 결과 알림 기준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홈의 개념과 기능, 특히 자동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이후 사용자 연구를 통해 자동화 환경에서의 인터랙션 중 자동화 결과 알림에 집중하여 사용자의 기대와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스마트홈 자동화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자동화 결과 알림이 필요할까? 연구 문제 2. 사용자는 어떠한 요인을 기준으로 자동화 결과 알림의 효용성을 구분할까? 연구 방법 및 절차 이 연구는 근미래 스마트홈 환경에서 급속도로 늘어날 디바이스와 관련하여 무수히 발생하게 될 자동화 결과에서의 알림 인터랙션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 [그림 1-1]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었다. 첫째, 연구 배경인 스마트홈에 대한 이해, 스마트홈의 자동화 기능, 알림에 대해 문헌 조사와 선행 연구를 통해 스마트홈 자동화 인터랙션 모델을 구축하였다. 둘째, 스마트홈 사용자와 잠재 사용자에게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자동화 결과 알림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과 기대를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사용자 연구를 통해 파악된 자동화 작동 결과 알림에 대한 감각별 지각 요인과 위치별 관계 요인에 관한 심층 연구를 진행하였다. 넷째, 감각별 지각 요인과 위치별 관계 요인을 중심으로 스마트홈 자동화 결과 알림에 대한 설문지를 구성하고 설문을 진행하였다. 다섯째, 설문 답변의 통계적인 분석을 통해 자동화 결과 알림에 대한 요인별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론 및 시사점 이 연구는 스마트홈 환경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원활한 인터랙션 방안 도출을 통해 사용자 경험 향상이라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문헌 조사와 11개의 스마트홈 사례 영상에서 도출된 50개의 맥락 정보를 통해 인공지능 컨트롤러가 스스로 판단하여 디바이스를 작동하는 자동화 중심의 스마트홈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자동화 작동 결과를 알려주는 알림이 중요한 인터랙션 요소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현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발생하는 무수히 많은 알림 정보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홈 환경에서 수많은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알림을 통해 정보 과잉이라는 새로운 문제가 야기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스마트홈 자동화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의 적절하고 효과적인 알림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해 심층 인터뷰를 통한 사용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디바이스의 자동화 작동을 시각이나 청각을 통해 지각한 상황 혹은 지각하지 못한 상황의 감각별 지각 요인 그리고 자동화 작동되는 디바이스와 사용자가 집 안의 같은 공간 혹은 다른 공간에 있는 상황 혹은 사용자가 외부에 있는 상황의 위치별 관계 요인에 따라 자동화 결과 알림의 필요성, 정보 도움, 피로감, 지속사용 의도와 같은 효용성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 점을 검증하기 위해 스마트홈 사용자 및 사용 의향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통해 통계적으로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자동화 결과 알림의 필요성, 정보 도움, 피로감, 지속사용 의도를 구분 짓는 기준은 사용자가 디바이스의 작동을 시각과 청각과 같은 감각을 통해 상황 정보를 인지, 즉 지각의 여부로 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가 자동화 작동을 지각하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한 알림에 대하여 다른 상황에서 발생한 알림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필요성, 정보 도움, 피로감, 지속사용 의도에서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이 외 시각과 청각 같은 감각별 상황에서는 각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으며, 사용자와 자동화 작동 디바이스의 위치 관계 요인에서도 피로감을 제외한 항목에서는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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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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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에 영향을 주는 UX 요소와 시청자 유형 발굴 -임진섭,천수경,연명흠(2021) -디자인융복합학회 연구 배경 및 목적 - 사용자들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영상을 시청하며,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 전부터 시청이 끝나는 시점까지 다양한 내/외부 요인으로 인해 시청에 영향을 받는다. 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사용자들의 라이브 스트리밍에 대한 평가 기준이 되며 플랫폼 제작/기획자 등 플랫폼 관계자 입장에서 새로운 시청자 유입과 발굴 그리고 방송의 성패에도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에 영향을 주는 UX 요소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및 절차 - 정성적 조사 방법인 심층 인터뷰를 통해 UX 요소를 발굴하고,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해 UX 요소를 구조화하였다. 또한 정성적 방법으로 발굴 및 구조화된 UX 요소를 정량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 - ‘후원’, ‘스트리머’, ‘채팅’, ‘콘텐츠’, ‘플랫폼’, ‘취향’, ‘방송’이라는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 7가지를 발굴하였다. 또한, 참가자들의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 유형을 ‘취향 추구형’, ‘킬링타임 형’, ‘스트리머 구독형’으로 분류하고 시청 정도를 저/중/고 시청 정도로 구분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발굴하였다. 이는 라이브 스트리밍의 시청 경험에 관련된 내/외부 요인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UX 요소의 발굴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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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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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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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지향, 연명흠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연구배경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트레이닝 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들이 홈트레이닝을 즐기고 있다. 이에 발맞춰 출시된 다양한 서비스 중 인공지능 홈트레이닝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는 에이전트 형태인 인공지능 홈트레너로서 사용자에게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의인화된 에이전트는 사용자에게 긍정적 사용경험을 제공하고 심리적인 유대감을 형성한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시중에 출시된 타 인공지능 서비스들 또한 의인화된 대상인 ‘인공지능 트레이너’ 중심으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데, 해당 서비스에서의 에이전트, 즉 ‘트레이너’가 제공가능한 가치를 연구하는 것은 앞으로의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콘텐츠를 구성하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방법 및 절차 먼저 트레이닝 서비스 프로세스 표준화에서는 이후 진행될 연구단계인 사용자 인터뷰에서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내 요구사항과 전통적인 트레이닝 서비스 내 트레이너가 제공하는 강점을 빠짐없이 도출해내기 위해 각 서비스 유형별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자 하였다. 이후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니즈와 전통적인 트레이닝 서비스에서의 ‘인간 트레이너’가 제공 가능한 강점을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크게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으며, 1차 인터뷰에서는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 내 사용자 니즈에 대한 발화수집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어 2차 인터뷰에서는 오프라인 트레이닝 서비스, 온라인 콘텐츠 기반 트레이닝 서비스에서 등장하는 ‘인간 트레이너’가 제공할 수 있는 강점에 대한 발화수집이 이루어졌다. 두 세션의 결과물을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으로 재구성 후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 요구사항과 인간 트레이너의 강점을 대응시켰다. 앞서 발견된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니즈를 중심으로 전통적 트레이닝 서비스 내 인간 트레이너의 강점을 접목시켜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사용자 니즈를 솔루션화 시킬 수 있는 인간 트레이너의 강점을 대응하여 아이디어를 발산 후 표준화된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단계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총 6개의 개선된 사용단계가 도출되었으며 기존 서비스 내 나타나지 않은 사용단계도 발견되었지만 이전의 사용자 인터뷰에서 니즈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기에 유의미한 결과로 해석가능하여 새로운 사용단계로 추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성 평가에 필요한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각 사용단계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 인터랙션을 구성하고 사용자 간 동일한 경험제공을 위해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피실험자들이 개선안에 대해 몰입이 가능하도록 유도하였다. 이후 개선안에 대한 만족도, 유용성, 지속의도를 평가하는 문항을 설계하여 설문을 진행하였고, 추가적인 총평과 기타 개선사항에 관한 의견을 수집하여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성 평가로 도출된 결과 및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인 개선안을 기반으로 휴리스틱 평가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및 결론 사용자 요구사항과 트레이너가 제공하는 가치들을 살펴보면 매우 유사한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사용자들이 인공지능 홈트레이닝의 에이전트를 통해 서비스를 경험할 때 인간 트레이너에 비춰 요구사항을 제안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인공지능 트레이너의 멘탈모델이 인간 트레이너라는 것을 어느 정도 인지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반면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사용자 요구사항이지만 인간 트레이너의 장점으로 꼽히는 양방향 인터랙션과 관련된 키워드들은 추후 새로운 사용 단계로 발전시킬 수 있어 FGI과정에서의 유의미한 결과로 활용될 수 있었다. 해당 과정에서 도출된 사용자 요구사항과 인간트레이너의 강점을 대응시켜 총 6개의 개선된 사용단계로 발전시킬 수 있었으며 각 단계들은 앞서 진행된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표준화 단계에 맞게 재구성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통해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제안된 개선 안의 유용성, 만족도, 지속의도를 검증한 후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내 에이전트의 의인화 요소가 향상되는 것에 대해 대부분 유용하다고 판단하였으며 개선된 서비스의 만족도, 지속의도 또한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그 중 ‘사용자를 위한 설정’과 ‘인공지능 트레이너와의 대화’기능은 다른 기능보다 유용성이 높게 평가되었는데, 이는 인공지능 트레이너와 인터랙션이 가장 활발한 상태로 실제 트레이너와의 상호작용과 유사한 경험이기 때문인 것으로 유추된다. 그러나 ‘휴식시간’의 경우 유용성과 만족도, 지속의도에 대한 표준편차가 크게 나타났으며 타 사용 단계보다 비교적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제안된 디자인보다 개선이 필요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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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문수현
- 작성일2021-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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