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시바우라공업대학 디자인공학부 학생들의 방문
지난 2016년 6월 3일, 시바우라공업대학 디자인공학부 학생들이 공업디자인학과에 방문해주셨습니다. 2016년 2월에 있었던 국제 디자인 워크샵에서 맺은 인연이 6월에 이어졌네요. 일본에서도 국제 디자인 워크샵에 대해 좋은 기억을 가졌던 것이 아닐까요? 앞으로도 이런 교류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국민대학교 방문은 시바우라 공업대학의 양원석 교수님과 연명흠 교수님께서 이번 방문에 많이 힘써주셨습니다.
국민대학교에 도착한 일본 학생들은 먼저 엠마누엘 교수님의 정보기기디자인 수업을 참관하였습니다. 한국의 디자인 교육과 일본의 디자인 교육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아니었을까요?
점심식사 후, 학술회의장에서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원석 교수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시바우라 공업대학 소개와 국제 교류에 대한 정보, 그리고 일본의 디자인 연구 경향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국제 교류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한 한국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일본의 디자인 취업에 대한 이야기로 맺음하면서, 양원석 교수님께서는 향후 시바우라공업대학 디자인공학부와 공업디자인학과의 교류가 윤택하게 계속 이어지기를 희망하셨습니다.
한국 학생들이 특강을 듣고 있을 동안, 일본 학생들은 3d프린팅 디자인 혁신센터(구 UIT 디자인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시바우라공업대학에서도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개발된 대형 3D프린터와 데스크톱 3D프린터, 3D 스캐닝 등 다양한 크기와 용도의 장비에 일본 학생들은 많이 감탄한 눈치였습니다.
3D프린팅 디자인혁신센터 방문 이후, 테크노디자인대학원 제품시스템디자인전공, 디자인대학원 제품디자인 전공, 인클루시브 디자인 전공의 대학원생 3명의 연구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양원석 교수님과 연명흠 교수님, 일본 학생들의 참관 하에 각 대학원의 대학원생들이 개인 연구 진행, 전공 별 연구 경향 등에 대하여 발표를 진행하였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교에서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일본 학생들은 대림미술관 “Color your life”전을 관람하였고, 이후 한국 학생들과 합류하여 조촐한 회식을 하였습니다.
이번 방문은 2월 국제 워크샵의 연장선으로 국민대학교와 시바우라공업대학의 교류를 강화하는 취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두 학교는 앞으로 국제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국제 교류를 위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MOU를 체결하였고, 돌아오는 2학기에 공업디자인학과와 디자인대학원에서 교환학생이 일본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일본에 대해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의 디자인 교육을 경험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두 학교의 학생들이 서로 만나 더 넓은 세상에 대한 경험을 가질 수 있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