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을 통한 만화의 재도약에 관한 기사중 만화가 양영순선배의 내용이 일부 개재되어 올립니다. [줌인]인터넷 만화 ‘언더그라운드’에서 ‘온 더 그라운드’로 서울 광화문의 교보문고 입구를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오른쪽의 도서진열대는 카툰 판매대다. 지난해 가을부터 굳건히 이 명당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카툰 책들은 ‘파페포포 메모리즈’ ‘스노우캣’ ‘순정만화’ ‘마린블루스’ 등 대부분 인기가 높았던 인터넷 만화가 모태가 되어 만들어진 것들. 요즘도 하루에 한두 종씩 인터넷 만화를 종이로 옮긴 책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추세다. 또 지난해 말 문예진흥원이 선정한 ‘올해의 예술상’ 독립예술분야의 최우수상 수상작은 독립만화 웹사이트인 ‘악진’이었으며, 만화가 양영순 씨 등 오프라인에서 활동해온 기성 만화가들도 인터넷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대중문화의 각 장르 가운데 시들어가던 도중 인터넷을 통해 새 생명을 부여받은 장르는 만화뿐이다. 인터넷의 어떤 면이 만화의 부활을 가능하게 했을까. ○ 새로운 만화언어 인터넷 포털 사이트 ‘파란’에 만화가 양영순 씨가 연재하는 ‘1001’은 하루 평균 30만 명이 보는 인기만화. 양 씨는 인터넷 만화의 장점으로 형식의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점을 꼽았다. 그 점에서 “‘1세대 인터넷 만화가’로 꼽히는 강도영 씨 (필명 강풀)가 칸의 구분을 없애는 등 실험적 시도로 ‘무한 캔버스’인 인터넷의 장점을 극대화한 만화 형식의 개발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대개의 인터넷 만화들은 짧은 호흡으로 끊어지는 에피소드 위주로 구성되지만, 구성력이 탄탄한 작가들의 경우 오프라인의 서사만화에서나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다소 긴 호흡의 만화들도 선보이고 있다. 세로로 기다란 이들의 만화는 대개 컴퓨터 화면의 스크롤바를 내려서 보도록 되어 있는데 이 같은 방식은 만화에 동영상과 같은 느낌을 얹어준다. ‘1001’에서 깊은 동굴 속, 바다 깊은 곳으로 카메라가 내려가는 듯한 느낌, 강풀의 ‘순정만화 시즌2-바보’에서 고드름의 물방울이 바보의 앞으로 떨어지면서 바보 눈에 눈물이 맺힌 것 같은 효과 등은 세로 스크롤링 방식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양 씨는 “그림들이 칸 안에 빽빽하게 들어차지 않고 그림과 그림 사이에 생각할 수 있는 여백이 있으며 이를 스크롤로 아래로 쭉 내려가며 보는 방식이 오프라인 만화보다 인터넷 만화에 감정이입을 더 빠르게 하는 것 같다”고 했다. 세로로 내려가다 보니 어떤 경우엔 한 화면 가득 대사를 담은 말 풍선만 모여 있게 되는 경우도 생기지만, 이는 오히려 “이미지로서의 글자를 재발견할 수 있는 계기”(만화평론가 박석환 씨)가 된다. ○ 인터넷 만화의 대표 주자들 인터넷에서 만화가 각광받게 된 가장 중요한 계기는 누리꾼들의 ‘펌질’(그림이나 글을 다른 홈페이지로 퍼나르는 행위) 때문이다. ‘다음’의 조희제 검색분석실장은 “검색의 트렌드로만 보면 강풀의 ‘순정만화’처럼 정통만화류와 ‘츄리닝소녀 챠챠’ ‘와탕카’처럼 블로그 유머란에 게시하기 좋은 엽기적이고 가벼운 만화들의 두 방향으로 나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인터넷 만화의 선구자 격인 작품은 1997년부터 권윤주 씨가 개인 홈페이지에 연재한 ‘스노우캣’. 달력 형식의 홈페이지에 일기체 만화를 올려 이전에 한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인터넷 만화 연재의 형식을 보여준 작품이다. ‘스노우캣’에 이어 ‘파페포포’도 감성적 글과 만화가 결합한 에세이 형식. 무언가를 생각하게 하고 읽는 이에게 물어보는 듯한 결론으로 끝맺는 이들 작품에 댓글이 무수히 달리고 펌질이 왕성하게 시작되면서 인터넷 만화의 붐은 ‘마린 블루스’ ‘순정만화’ 등으로 이어졌다. 요즘의 추세는 어떤가. 만화평론가 박석환 씨에게 현재 연재되는 인터넷 만화 가운데 ‘베스트 3’을 꼽아달라고 부탁했다. 그가 꼽은 ‘베스트 3’은 양영순의 ‘1001’, ‘다음’에 연재되는 강풀의 ‘순정만화 시즌2-바보’, ‘엠파스’에 연재 중인 강도하의 ‘위대한 캣츠비’였다. ‘1001’은 인터넷에서 서사만화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며 ‘위대한 캣츠비’는 뛰어난 데생력과 감각적 색상으로 인터넷 만화에서 장면연출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고, ‘순정만화 시즌2-바보’는 단편소설을 연상시키는 이야기 전개력이 누구보다 뛰어나다는 것이 선정의 이유. 7, 8년 전 ‘스노우캣’ ‘파페포포’등 짤막하고 감성적인 웹카툰으로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 인터넷 만화가 이제는 장편의 서사를 엮어낼 정도로 발전하게 된 셈이다. 박 씨는 “수익구조에 아직 문제가 많지만 독립적 예술가들이 그 수용자들과 직접 만나고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다는 인터넷의 비전이 가장 잘 구현된 장르가 만화”라고 말했다. 만화가가 되려고 420여 곳에 이력서와 작품을 보내 봐도 길이 뚫리질 않자 인터넷에 개인 사이트를 만들어 작품을 올리기 시작하고 누리꾼의 폭발적 반응을 얻게 된 강풀이 그 대표적 케이스다. ‘다음’에 연재됐던 그의 ‘순정만화 1탄’은 총 조회수 3200만, 하루 평균 조회수 200만을 기록했고 영화 제작도 준비되고 있는 중이다. ‘언더그라운드(Underground)’의 애달픈 꿈이 인터넷을 만나 ‘온 더 그라운드 (On the ground)’하게 된 셈이다.
-
139
- 작성자
- 작성일2005-01-27
- 2117
- 동영상동영상
-
-
137
- 작성자
- 작성일2005-01-21
- 1841
- 동영상동영상
-
[문학신간]"이미지가 산다"...한국시각문화의 모든것 현대사회에서 시각문화는 생활에 가장 밀착된 소통수단이 되었다. 1990년대 이후 학계와 출판계에서도 시각문화 전반에 관한 연구를 시작했지만 장르별 학제 간 경계를 뛰어 넘지 못한 것이 현실. 이 같은 상황에서 일민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는 일민문화재단이 한국 시각문화 전반에 관한 정체성 탐구와 공론의 장을 펼칠 시각문화 총서 1권 ‘이미지가 산다’(비매품·293쪽·사진)를 최근 펴냈다. 일민문화재단은 이 책을 전국 대학의 도서관과 미술관련 학과, 미술관련 연구소 등에 기증할 계획이다. 한국 디자인의 현실을 분석한 ‘긍정의 미학을 찾아서’ (최범·국민대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디자인학 교수), 한국의 시각문화를 ‘잡종’이라는 코드로 분석한 ‘한국잡종풍경’(류제홍·문화사회연구소 상임연구원), 사회적 존재로서의 건축을 분석한 ‘건축과 사회’(안창모·경기대 건축대학원 교수), 그릇문화를 분석한 ‘그릇, 공예의 다른 이름’(최공호·한국전통문화학교 교수) 등 모두 7편의 글이 실려 있다. 시각문화총서를 기획한 일민시각문화 편집위원회 측은 “회화 등 순수 예술장르와 건축, 사진, 비디오, 영상, 디자인, 공예,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시각예술장르를 주류와 비주류 구분 없이 학술적 연구대상으로 포괄해 명실 공히 시각문화 관련 기초학술 진흥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기획취지”라고 설명했다.
-
135
- 작성자
- 작성일2005-01-18
- 1696
- 동영상동영상
-
-
133
- 작성자
- 작성일2005-01-14
- 1488
- 동영상동영상
-
-
131
- 작성자
- 작성일2005-01-13
- 1659
- 동영상동영상
-
-
129
- 작성자
- 작성일2005-01-12
- 1727
- 동영상동영상
-
방학, 어떤 전시 볼까?/제로원 디자인센터 '샤크, 슈렉전' YTN에서 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에게 몇가지 전시를 소개하는 기사중 제로원 디자인센터의 "샤크, 슈렉전"에 관한 내용이 소개되었습니다. [앵커멘트] 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을 위한 전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속사정을 들여다보는 전시에서 맘껏 뛰놀면서 배우는 종이작품 전시까지, 내용도 종류도 다양합니다. 몇가지 재미있는 전시를 김진우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샤크,슈렉/12.17∼2.28/국민대 제로원디자인센터)] 착한 괴물 슈렉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우선 뼈를 맞춘 뒤, 근육을 입히고, 이렇게 피부를 얹으면...드디어 완성! 밑그림과 입체영화까지 보고 나면, 이제는 내 차례! 등장 인물에 색칠도 해보고, 안젤리나 졸리 누나 처럼 더빙도 해보고...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스케치에서 원화, 3D 이펙트와 4D 영화까지... 애니메이션 '슈렉'과 '샤크'의 제작 과정을 둘러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인터뷰:윤상진, 제로원디자인센터 디렉터] "..최첨단 3D 애니메이션 체험..." 동영상보기는 아래의 싸이트로 가셔서 "방학, 어떤 전시 볼까?"라는 제목을 클릭하시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ytn.co.kr/news/news_mlist_0106.html
-
127
- 작성자
- 작성일2005-01-10
- 1651
- 동영상동영상
-
2005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 실기고사 1월 6일에 있었던 2005학년도 정시모집 실기고사. 조형인이 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관문이나 다름없는 실기고사 그 현장을 찾아가 보았다. 2005학년도 조형대학 신입생 정시모집을 위한 실기고사가 1월 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5시간에 걸쳐 북악관에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대부분 정시에 맞추어 도착해서 차분하게 시험준비를 하였다. 물론 마음속으로는 굉장히 긴장을 하고 있었겠지만 말이다. 시간에 임박하여 허둥대며 뛰어오는 학생들도 몇몇 보였다. 대부분은 담담하게 조금은 긴장된 듯한 모습으로 시험장으로 향하고 있었다. 이번 2005학년도 정시모집은 지난24일 원서 접수를 마감하였으며, 조형대학의 경쟁률은 아래의 표와 같다. 조형대학 각 학과의 경쟁률 고사장 바깥에서는 학부모 대기실이 마련되어 학생들의 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학교의 홍보물을 감상하며 쉴 수 있게 하였다. 학부모들은 홍보물을 감상하며 시험이 끝나기를 기다리고 있었지만, 심각한 표정으로 주변의 다른 학부모와 입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본부관에 마련된 학부모 대기실 시험이 치러지고 있는 건물에 대해서는 외부인의 출입이 통제된 가운데 사진촬영을 위해 5분정도 출입이 허용되어 고사장안으로 들어갔다. 그곳에서 시험을 치르고 있는 학생들의 긴장감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다. 고사장은 켄트지에 연필이 왔다갔다 하는 소리, 물통에 붓을 씻어내는 소리, 그리고 종종 들리는 수험생들의 기침소리 외에는 조용하였다. 시험의 주제는 사물 또는 (그리고) 공간 또는 (그리고) 시간의 무한성을 표현하시오 재료는 연필, 파스텔 ,색연필, 물감을 이용하였다.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저마다 자신들만의 생각을 켄트지 위에 바쁜 손놀림과 함께 풀어나가는 학생들.. 시험에 집중하고 있는 학생들, 그리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를 방지하기위해 휴대폰 수거 오후 2시, 5시간동안의 긴 시험을 마친 학생들이 하나 둘씩 고사장을 빠져나오기 시작했다. 나오자마자 학생들은 같은 학교 혹은 학원의 동료를 찾아 걱정해주고, 부모님을 찾아가거나, 시험에 대해 서로 얘기를 나누었다. 시험에 대해서는 “주제가 추상적이라 처음에 너무 고민하면서 시간을 보내서 겨우 완성하긴 했는데 마음에 안들어 죽겠어요.. 더 잘할 수 있었는데....”라며 아쉬워 하는 학생, “뭐 잘 본 것 같아요. 그렇게 생각할래요^^” 라며 웃어보이는 학생, “아....오늘 시험 잘 못봤는데 마음 비우고 다음 시험 준비해야죠..라고 담담하게 말하는 학생 등 반응들은 제각각이였다. 심지어는 정말 국민대 오고 싶은데 시험 못봐서 어떡하느냐고 살짝 눈물을 글썽이는 학생도 있었다. 하지만, 모두들 시험한가지를 끝마쳤다는 마음에 조금은 홀가분한 모습이였다. 추운 날씨였지만 학부모들은 일찌감치 나와서 수험생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쌀쌀했었던 날씨에 수험생과 학부모님들 아침 일찍 나오셔서 시험 치르느라, 그리고 옆에서 응원하시느라 다들 수고하셨고, 오늘 시험은 이미 지난 일이니 잠시 접어두고 다음 시험 준비 잘하셔야죠-! 수험생들 모두 마무리 잘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며, 다가올 2005년 새학기에 조형대에서 만나길 기대하겠습니다!!
-
125
- 작성자
- 작성일2005-01-07
- 1871
- 동영상동영상
-
옵티코어로부터 21억 상당 S/W 기증 받아 지난달 16일(목) 스웨덴의 옵티코어(Opticore Software) 소프트웨어 기증식이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열렸다. 김문환 총장, 부총장 장언효(교육)교수, 박종서(테크노(院))원장, 조형대학 노경조(도자공예)학장을 비롯해 포터스(Pontus Appellquist) 옵티코어 아시아 사장, 써드아이 정연홍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기증식에서 옵티코어는 21억 상당의 소프트웨어를 우리학교에 무상으로 기증했다. 옵티코어에서 기증한 ‘Opus Realizer Pro’는 3D전문프로그램에서 제작한 데이터를 실시간 랜더링 및 편집하는 소프트웨어로 BMW, 포드, 제규어, 미쯔비시, 사브, 현대자동차 등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며 이번 기증은 아시아에서 최초이다. 기증받은 소프트웨어는 우리학교 디자인, 건축, 기계공학, 자동차공학 분야의 현장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터스 사장은 “국민대에서 아시아 처음으로 옵티컬 산업을 시작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
123
- 작성자
- 작성일2005-01-04
- 1771
- 동영상동영상
-
불황속에서도 미술관은 늘어나 / 제로원디자인센터 올해 전국에서 65곳 새로 개관 미술시장의 오랜 불황에도 올해 전국에서 65곳의 미술관, 화랑, 대안공간이 개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공간 증가는 매년 미대 졸업생의 증가에 따라 신진작가들의 작품 발표가 활발해지면서 전시 공간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기 때문이다. 김달진미술연구소의 김달진 소장이 월간 '서울아트가이드' 내년 1월호에 발표한 집계결과에 따르면 올 한 해 서울에만 48곳, 지방에서 17곳의 새로운 전시공간이 생겨났다. 서울에서는 종로구가 24곳으로 절반이 넘었고 마포구에 7곳, 강남구에 5곳, 중구와 서초구에 각각 3곳이 문을 열었다. 강남구에는 지난해 10곳의 전시공간이 문을 열었으나 올해는 비싼 땅값이나 임대료 때문인지 강남구의 전시장 증가세가 주춤했다. 올해 개관한 미술관으로는 삼성미술관 리움이 첫손가락에 꼽힌다. 3명의 세계적 건축가들이 지은 리움은 국보급 도자기 등의 소장품으로 화제를 모았다. 서울시립미술관이 방치됐던 옛 벨기에 영사관을 리모델링해 남서울분관을 개관하면서 올림픽공원의 서울올림픽미술관과 함께 서울시민들에게 미술 감상기회를 넓혀주었다. 지방에서는 공립미술관으로 6월에 경남도립미술관, 10월에 전북도립미술관이 개관했으며 사설미술관으로는 대전의 아주미술관, 고양문화재단의 어울림미술관이 각각 오픈했다. 특히 경기도 파주의 경우 한향림갤러리와 갤러리이비뎀, 모아갤러리, 아트팩토리, 93뮤지엄이 문을 열어 새로운 화랑촌을 형성한 것이 눈에 띈다. 이와 함께 작가들 중에는 서양화가 황진현 씨가 황진현미술관을, 서예가 손경식씨가 해청미술관을 개관했다. 새로 개관한 화랑 중 라틴아메리카 미술품을 취급하는 삼성동의 화랑 베아르떼, 국민대가 동숭동에 문을 연 제로원디자인센터, 패션과 미술을 접목한 홍대앞의 스타일큐브잔다리, 청담동의 사진 전문화랑 갤러리 뤼미에르, 전각을 취급하는 관훈동의 전각갤러리, ㈜바호도시건축사무소가 개설한 서초동의 세오갤러리, 인사동의 김진혜갤러리, 삼청동의 스페이스셀, 경향신문사의 정동경향갤러리 등이 새로운 전시공간으로서의 제 역할을 키워나가고 있다. 청담동의 박영덕 갤러리는 건물을 신축해 이전했으며 신사동의 예화랑은 내년 가을 재개관을 목표로 현재 신축공사 중이다. 또 갤러리 녹색공간은 갤러리한으로 바뀌었으며 2월 개관한 하갤러리는 인사동에서 서초동으로 옮겨겼고 홍대앞 아티누스 갤러리는 파주 헤이리 이전을 앞두고 31일자로 폐점한다. 반면 폐관한 화랑으로는 인사동의 갤러리창과 갤러리 썬앤문, 강남의 갤러리 컨템포가 있으며 7월 서울 구기동 옛 서울미술관 건물에 개관했던 미아(MIA)미술관은 운영난을 이유로 개관 넉 달 만에 폐관해 아쉬움을 남겼다. 한편 박물관으로는 경북 봉화의 청량산박물관과 포항의 포스코역사박물관, 경남 김해의 대성동고분박물관, 서울 서대문자연사박물관 등 19곳이 등록을 마친 것으로 조사됐다.
-
121
- 작성자
- 작성일2004-12-29
- 2035
- 동영상동영상
-
-
119
- 작성자
- 작성일2004-12-24
- 1651
- 동영상동영상
-
-
117
- 작성자
- 작성일2004-12-22
- 1951
- 동영상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