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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시대정신과 디자인의 역할 강연자: 정시화 / 국민대학교 조형대 명예교수 일시: 5월 3일 화요일 오후 6:30 장소: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419호 정시화 鄭時和 / Siwha Chung 서울대학교 미술대학/동대학원(시각디자인 석사), 동교육대학원(미술교육석사) 덴마크 그래픽대학 1년 수학(그래픽 디자인) 1972년~1974년 수도여자사범대학(현세종대학교) 응용미술학과 조교수 1985년~1986년 국민대학교 기획실장 1990년~1992년 조형대학장 1976년~2007년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디자인대학원 교수 담당 교과목 : 시각디자인 실기, 색채 디자인, 디자인론 외부 강의 서라벌 예술대학 공예학과(디자인론, 1968-70) 숙명여자대학교 응용미술학과, 서울여자대학 응용미술학과(그래픽 디자인 실기, 1969~1971)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 학과(디자인론, 에니메이션 실기, 1972~94),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대학원(조형심리, 색채계획 1972~2002). 이화여자대학교, 색채 디자인 연구소 색채전문가 인정과정(색채계획,1996~2005) 국립 현대미술관 부설 현대 미술관회(현대 디자인의 동향, 1996~2001) 한국 국제 디자인대학원 IDAS(디자인사, 1998~2001)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학부 석/박사과정(조형심리, 디자인과 인간학, 2003~ ) 전공분야 활동 사단법인 한국 디자인 센터(KIDP 전신, 연구원, 계간 “디자인’ 편집장,1969) 한국 시각디자인협회(KSVD) 회원, 부회장, 회장(1972~1992). ICOGRADA 정기총회 KSVD(한국 시각디자인 협회) 대표 참가(1983~1989) 교육부 국비파견 연구교수(런던 센터럴-세인트 마틴 미술/디자인 대학, 1989) 88서울 올림픽 조직위원회 디자인전문위원회 위원(1982~88) 대한민국 미술전람회(국전) 공예부문 심사위원(1982) 동아일보 주최 동아 미술대전(공예부문)심사위원(1981) 광고대행사 제일기획 자문위원(1982~88), 중앙일보 광고대상 심사위원(1982~88) 국립 현대미술관, 한국 전통색채 연구자문위원/연구위원(1991~92) 계원조형예술대학 학교법인 이사(1993-2005) 서울 디자인박물관 설립기획 및 박물관장(1992-1995) 한국 색채학회 이사(1999~2001), 고문(2003~2005) KIDP 산업디자인전 시각 디자인부 심사위원 역임, 추천/초청 디자이너(1972~현재) [저서와 번역서] 허버트 리이드 저, 미술과 산업(리이드의 디자인론, 미진사, 1971) 한국의 현대 디자인, 열화당(1976) 죤 베니코트 저, 포스터 디자인사(미진사, 1979) 현대 디자인 연구(미진사, 1980) 국정 중고등 학교 미술교과서 연구개발 위원회 집필위원(1979 ) 중고등학교 검인정 미술 교과서(삼화서적) 공저(1984) 중고등학교 검인정 미술 교과서(지학사) 공저(1989 ) 산업디자인 150년(미진사, 1991, 문화부 추천도서) [논문] 한국 현대 디자인의 발전적 성찰, I~IV(공간,1975) 한국의 산업 디자인(일본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잡지,1978, 91호) 덴마크 디자인의 에센스(국민대학 조형논총, 1981) 한국인의 색채의식(조형논촌,1983/Korea Journal, 1983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한국의 그래픽 디자인(독일, NOVUM 그래픽 잡지,1983/8.) The Graphic Design in Korea, Whoes Who in Graphic Design 1994, Zurich) 한국 현대미술과 추상성:그 현대적 발현과 전개(공예와 디자인):서울미대 부설조형연구소 학술 심포지움(1995) 한국 공업 디자인 30년(1960년대~80년대)(조형논총,1992) 1950~70년대 공예의 형상성(조형논총 15집,1996) A Comparison of the Social Standing of the Design Professions in Korea and Australia by Siwha Chung and Allan Whitfield, Design Studies UK, Vol. 20(1999) 당대 디자인의 몇가지 경향에 대한 고찰(조형논총, 2001) 색채 지각 공간 표기에 관한 연구(조형논총, 2002) 한국의 색채문화 도록(2002) AIAS 국제 심포지움 주제 발표 : 글로벌 시대의 한국 미술/디자인교육 (2002) 문화적 정체성과 디자인(연세대학교 밀레니엄 환경디자인 연구소 주최 디자인과 문화 국제 학술 심포지움-2003.5.17) 한국 색채문화의 특성(한국 색채학회 동계학술대회: 주제 색채와 문화/한중일의 색채 : 2003. 12 6) 한국 색채교육의 현황과 전망(한국 패션 비즈니스학회 춘계학술대회-2004-4.10) 디자인학의 미래(한국 디자인학회 기조강연-200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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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조주연 / 티팟 대표, 디자인디렉터 4월 19일 화요일 오후 6:30 - 8:30 (질의 응답시간 포함)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본부관 세미나 룸 티팟(주) Social Interaction Design tpot 문화를 디자인하는 공공문화기업입니다 http://www.tpot.kr/ 티팟. 참여와 소통으로 시민이 주체인 문화환경을 디자인하다 마을을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데 자신의 의견이 반영된다면 시민으로서 자긍심이 높아지고, 지역에 대한 애정도 커질 것이다. 그러나 이는 쉬운 일이 아니다. 시민 개개인의 사소한 의견까지 귀 담아 듣는 행정주체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지역이 변화되고 개선되는 것이 자신과 무관한 일이라고 여긴다. 정책 결정자에 의해 변화된 공간환경에 순응하는 것만이 시민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참여와 소통을 저해하므로 진정한 의미의 공공적 과정의 디자인이 아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시민의 네트워크이자 공공 문화 기업인 티팟이 ‘문화를 디자인한다’라는 모토 아래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디자인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디자인의 다른 대안을 내놓고 있다. 행정주체와 주민들이 끊임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매개자 역할을 자임하는 티팟은 시민들이 스스로 삶의 공간을 상상하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다음단계 디자인을 주장한다. 지역문화의 주인은 지역시민이며, 지역문화에 대한 해석과 상상이 지역시민으로부터 도출되었을 때 진정한 효력을 발휘한다고 믿고 실천하고 있다. 그 경험들이 쌓이면서 지역과 문화, 마을과 창작자의 지속적인 매개 역할을 디자인하는 사업들을 실행하고 있다. 때로는 문화-예술-교육을 가로지르기도 하고, 때로는 창작자들의 작업을 통해 부드러운 소통과 공동체의 활력을 만들어내는 프로젝트를 통해 마을의 일상에 개입하고, 지역을 새롭게 만날 수 있는 흥미로운 문화적 디자인 실천을 제안해왔다. 이 과정을 통해 시민들은 사람과 삶, 예술과 일상, 사회와 경제에 대한 새로운 관계맺기를 경험하게 되었다. 또 그 안에서 지역마다 특색 있는 문화를 만들고, 이는 지역의 뿌리가 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지역 주민 스스로 일구어낸 결과 일 때 지역에 대한 애정도 깊어진다. 이처럼 시민들이 지역발전에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환경을 디자인하는 것, 개방과 참여 그리고 모두가 공유하는 사회문화를 만들어 가는 디자인을 티팟은 ‘디자인2.0’이라고 부른다. 시민 모두가 지역, 사회 나아가 이 나라의 주체가 되는 것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한 개의 디자인 철학 문화의 사회적 가치를 디자인한다 Social Design 문화는 다름을 존중하는 사회에서 피여 나는 꽃이다 지금 사회적 가치를 주목하는 것은 경제적 가치의 틈새를 공공의 문제로 인식하는 전환점에 서 있기 때문이다 티팟이 디자인한다는 것은 ‘문화로 공공의 문제를 풀어간다는 것’의 다른 표현이다 Social Interaction Design tpot 세 개의 디자인 동력 남 다른 생각 different way of thinking 사고하는 힘의 가치가 인간의 삶을 의미 있는 역사로 변화시켜 왔다 이 변화의 원동력은 인류 생존의 소프트웨어인 그 시대의 다른 생각에서 출발한다 오늘 이 자리에 서서, 내일 다른 삶을 끌어내는 ‘다른 생각 디자인’은 이 시대의 핵심적인 힘이다 티팟의 디자인 동력은 미시적인 근거에서 출발하는 남 다른 생각이다 뿌리 있는 다른 상상 디자인 1. 디자인철원 기본계획 이유 있는 행동 founded action 지금은 무엇을 할 것인가 보다는 왜 하는지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생산과 소비중심의 산업사회에서 생산의 근거를 고민하는 창조사회로 전환하고 있다 사회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 공공디자인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행동을 견인한다 티팟의 디자인 동력은 왜 디자인 하는가에서 시작하는 이유 있는 행동이다 존재가치를 기획하는 디자인 2. 진안 백운면 커뮤니티디자인 3. 양산 배내골 공동체마을박물관 진짜 스타일 genuine style 어떤 모습이 진짜 당신의 생각과 행동을 대변한다고 믿는가 창의적인 생각, 건강한 행동, 이것을 공유할 새로운 당신의 언어가 필요하다 참신함과 공유 가능성을 동시에 지닌 새로운 언어로서의 디자인이 사람들의 일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티팟의 디자인 동력은 새로운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진짜 스타일이다 소통 가능한 언어실험의 디자인 4. 서울 도시갤러리 어어어마을대회 5. 철원 월하리 마을미술프로젝트 한 개의 디자인 목표 시민의 문화적 환경을 디자인한다 Civil Culture Design 시민은 공공의 사회적 환경을 공유함으로 존재한다 새로운 문화적 환경은 시민의 주체적인 창작으로 지속가능성이 열린다 티팟이 디자인한다는 것은 ‘시민이 문화환경의 주체가 된다는 것’의 다른 이름이다 Social Interaction Design t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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